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여러분은 왜 가독성이 뛰어난 나눔고딕이나 맑은 고딕은 사용하지 않고 굴림이나 돋움을 사용하는지 아시나요? 스킨을 만든 사람이 나눔고딕이나 맑은 고딕이 가독성을 몰라서라고 답하시면 아래 글을 읽어 보고 바른 답을 말하시기 바랍니다.

들어가기 전에 아래 사진이 누구인지 맞춰보시는데 아마 흐려서 누구인지 모르실 것입니다. 아래는 선명한 원본 사진에 흐리게 처리한 것인데 흐려 답답하실 것입니다.

하나팩스 : 회원가입시 무료로 팩스 보내기 23번 -

 
위에 흐린 사진의 주인공은 헐리웃 배우로 유명한 니콜키드먼인데 위에서 흐린 것을 없애면 아래의 니콜키드먼 사진입니다. 드라마나 영화에서 흐린 사진을 선명하게 하는 것을 자주 보셨을 것입니다. 저는 많이 보았고 그것을 어떻게 하는지 모릅니다. 추측해보면 제 생각에는 아주 비싼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웬만한 프로그램으로는 흐린 것을 선명하게 못하니 하려고 고생하지 마세요. 꼭 포토샵의 선명하게(Sharpe)을 사용할 것 같습니다.


위는 사진에서 말한 것이고 만약 글이 흐리다면 어떨 것 같습니까? 흐린 글을 선명하게  하는 것을 클리어타입(ClearType)이라고 합니다. 클리어타입에 대한 아래의 정의처럼 렌더링,평판 패널 모니터 등을 알지 못합니다. 저는  클리어타입은 단순히 글을 선명하게 하는 것이라 알고 있습니다.
클리어타입(ClearType, 문화어: 지우기형식)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의 글꼴 렌더링 기술로서, 문자열의 모양을 컴퓨터 디스플레이 화면의 특정한 방식으로 개선해 준다. 특히, 평판 패널 모니터에서 효과가 좋다. 문자열을 위한 하부픽셀 렌더링의 형태이다. 윈도 XP에서 처음 선을 보였고 윈도 프레젠테이션 파운데이션 문자열 렌더링 엔진의 구성 요소로 통합되어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나눔고딕과 맑은 고딕의 경우는 글을 선명하게 하는 클리어타입을 설정하지 않는다면 아래 그림처럼 글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습니다. 단순히 나눔고딕과 맑은 고딕을 설치한다고 무조건 선명하게 나오는 것이 아니고 클리어타입을 설정해야 합니다. 윈도우 XP에서 글자를 선명하게 하는 것은 여기를 클릭해서 보시고 윈도우 XP에서 나눔고딕과 맑은 고딕으로 된 글을 선명하게 하세요. 그리고 여러분에게 나눔고딕이 있으면서 클리어타입으로 설정했다면 저의 블로그 글이 선명하게 보일 것이고 클리어타입을 설정하지 않으면 글이 선명하게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니 저의 블로그를 PC방에서 보았는데 가장자리를 다듬지 않은 클리어타입으로 나왔네요.


 
그러면 제 블로그의 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클리어타입을 사용하면 바로 위 글 일부는 아래 그림처럼 보입니다. 나눔고딕이 있다면 아래처럼 보이지 않는다면 여기를에서 클리어타입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클리어타입을 설정해도 나눔고딕이 없다면 아래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저는 나눔고딕이 없다면 맑은 고딕으로 맑은 고딕이 없다면 굴림으로 나오게 했습니다.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은 기본 글꼴이 맑은 고딕으로 기본적으로 클리어타입이 설정된 것으로 압니다. 그러나 윈도우 XP는 기본 글꼴이 굴림이고 클리어타입이 기본적으로 설정됐있지 않았습니다. 저의 얘기나 위 그림으로만 보지 말고 여러분의 운영체제에서 클리어타입을 안함으로써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윈도우 7에서 기본적으로 클리어타입이 사용으로 설정됐고 클리어타입(ClearType)를 사용하지 않기 위해 다음과 같이 했습니다.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버튼 클릭 > 디스플레이 > ClearType 텍스트 조정을 하면 아래와 같은 그림이 나오는데 클ClearType 사용(C) 옵션을 클릭하여 선택하지 않습니다. 그러면 클리어타입을 사용하지 않으니 여러분의 윈도우와 블로그를 보세요. 윈도우 글과 블로그 글이 흐리게 보여 눈이 아플 것입니다. 참고로 클리어타입을 영어로 ClearType이라고 합니다.


 그럼 나눔고딕이나 맑은 고딕을 설치해도 클리어타입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글이 흐리게 된다는 것이라는 아실 것입니다. 그럼 클리어타입을 사용하지 않아도 글자가 선명하게 나오는 글꼴을 찾을 것 같습니다. 클리어타입을 사용하지 않아도 선명하게 나오는 글꼴이 돋움과 굴림입등이고 윈도우XP,윈도우 Vista(비스타),윈도우 7에서 굴림이 있습니다. 그러나 맑은 고딕은 윈도우 Vista(비스타),윈도우 7에 있 윈도우XP에서는 설치해야 하고 나눔고딕은 윈도우XP,윈도우 Vista(비스타),윈도우 7에 설치해야 합니다. 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거가 아니로 스킨을 만드는 블로거는 이것을 알기때문에 굴림이나 돋움을 사용할 것입니다. 저같이 스킨을 만들지 않아도 클리어타입을 선택하지 않으면 선명하지 않다는 것을 압니다.

나눔고딕과 맑은 고딕은 다운받는 것만이 아닌 클리어타입을 설정해야 선명하게 된다는 것을 알았을 것입니다. 그리고 굴림이나 돋움은 클리어타입을 사용하지 않아도 선명하다는 것도요. 그럼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할 수 있겠네요. 여담으로 저는 윈도우 2000과 익스플로러6을 사용한다면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제보니 클리어타입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고려하지 않네요. 이런 이유도 티스토리 관리(Admin)에서 제공하는 스킨은 나눔고딕이나 맑은 고딕을 사용하는 스킨을 가독성 등이 좋아도 제공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나눔고딕을 사용하는 스킨은 http://min-blog.tistory.com/477를 참조하세요.

  



BY 엔팩스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