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GS
반응형

이 글을 오래전에 적었는데 다시 읽어보니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이 아니면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 이해가 될지 모르나 수정한다.


블렌더에서 설정한 작업 화면 그대로 저장하고 싶었으나 렌더링 하면 항상 3차원 보이는 것이 불만이었다. 그 불만을 해결할 방법이 없었다. 그런데 우연히 유튜브 강좌를 보다가 그 방법을 알았다. 그 방법을 적으려 한다. 가령 아래와 같이 작업했으면 Z 축에서 보는 화면만 저장하고 싶다는 말이다.

 

 

블렌더를 다루면서 화면에서 작업한 그대로 저장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블렌더에서 어떻게 편집하든 F12를 눌러 아래와 첫 번째 화면이 저장됐다. 내가 원하는 것은 작업 화면 그대로 저장할 수 있는 것이니 아래 그림 두 번째다. 

 

 

그래서 뷰포인트를 X,Y,Z 등으로 해보고 다양하게 해 봐도 소용이 없었다. 그런데 유튜브에서 블렌더 강좌를 보다가 아래 그림을 보듯이 Align View > Align Active Camera to View를 하면 화면에 나오는 그대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단축키로는 Ctrl+Alt+Num 0이다.

 

 

이것을 몰랐을 때는 작업 화면에 원숭이를 만들고 어떤 화면에서 작업하더라도 F12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온다는 것이 불만이었다. 작업 화면을 조정할 수 있지만 초보자인 나는 힘들었다.

 

 

하지만 위와 같은 저장을 알았으므로 작업 화면을 Y축으로 해서 편집한 후 렌더링 하면 됐다. 렌더링 화면을 보기 위해 키패드에서 0을 누른 것이 아닌 Ctrl+Alt+0Align View > Align Active Camera to View 한 후 최종적으로 F12를 눌러 렌더링했다.

 

아래 그림 가운데는 단축키 1로 Y축으로 렌더링 화면으로 본 것이 아니다. 단축키로 말하면 Ctrl+Alt+0으로 본 것이다. 

 

 

그러면 블렌더에서 처음 작업한 화면에 나온 그대로 텍스트를 만들면 그대로 그 화면이 렌더링된다. 해상도 등을 조절해야 한다. 아래는 그렇게 해서 만든 텍스트다. 2016년에는 이런 방법은 몰라도 아래 그림 두 번째 방법밖에 몰랐다. 그때 이 방법은 알았다면...첫 번째처럼 만들었을 것이다.

 

 


포토샵 등 2D 프로그램을 접하다 3D 프로그램을 접하니 작업한 화면 그대로 저장하고 싶었다. 

 

 

 

 

 

반응형

'정보/그래픽편집'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