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아래와 같이 샷컷을 사용해 서서히 나타나고 사라지는 효과를 만들어보는 것에 대해 적을 것이다.

 

페이드 인과 아웃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이란 

 

위는 동영상을 애니메이션 GIF을 만든 것으로 샷컷으로 서서히 나타나고 사라지는 효과를 주었다. 서서히 나타나고 사라지는 효과를 페이드 인(Fade In)페이드 아웃(Fade Out)이라도 한다. 곰믹스에서는 서서히 나타나기와 서서히 사라지기라고 하고 샷컷에서 아래 그림처럼 페이드 인 비디오페이드 아웃 비디오라고 한다.

 

아래에서 알겠지만 동영상만 아니라 텍스트에 적용할 때도 페이드 인 비디오페이드 아웃 비디오를 적용한다.

 

샷컷 :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

 

텍스트 페이드 인 - 서서히 나타나게

 

며칠 전, 타임라인에 트랙을 만들어서 텍스트를 삽입하는 것을 설명했다. 그 방법으로 타임라인에 트랙을 추가한 후 거기에 텍스트를 삽입한다. 그 결과 타임라인은 아래 그림과 비숫해야 한다. 참고로 V1은 비디오 트랙이고 V2는 텍스트 트랙이고 전에 적었듯 트랙을 만들고 텍스트를 입력해야 수정이 쉽다. 포토샵 등 그래픽 에디터에서도 귀찮지만 레이어를 만들어 작업하면 작업이 수월하다.

 

비디오에 텍스트가 있으니 타임라인이 파란색이 된 것이다. 만약 V2에 텍스트가 없다면 트랙이 누런색이다.

 

타임라인과 전체화면 

 

다음은 텍스트가 서서히 나타나고 사라지게 하는 차례다. 텍스트 트랙을 클릭하면 빨간색 사각형이 선택된다. 텍스트 트랙의 앞쪽 상단 사각형 모서리 쪽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서 아래 그림 1번과 같은 원 모양 아이콘이 나타난다. 그것을 클릭하여 누른 상태에서 오른쪽으로 끌어서 잡아당긴다. 끌어당긴 만큼 서서히 나타나는 시간이 되며 원하는 곳에 놓으면 된다.

 

그리고 전체 화면을 보면 필터에 2번과 같은 페이드 인 비디오가 추가됐고 텍스트는 검은색이다. 나는 텍스트 색을 기본인 흰색으로 설정했는데 검은색이 됐다. 

 

아이콘과 필터 

 

텍스트가 검은색이라는 것은 페이드 인 효과가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변하는 것이다. 이것을 없애기 위해 아래 그림처럼 필터에서 3번 페이드인 비디오를 클릭하여 4번 검은색으로 페이드 대신에 투명도를 조절합니다를 선택한다. 비디오를 재생시키면 텍스트가 서서히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4번을 선택하지 않고 해보면 어떤지 알 수 있을 것이다.  4번을 선택하지 않으면 검은색에서 흰색으로 페이드된다.

 

투명도로 페이드

 

텍스트 페이드 아웃

 

서서히 사라지는 것도 서서히 나타나는 것과 똑같은 방법을 사용한다. 텍스트 트랙 뒤쪽 상단의 사각형 모서리쪽에 마우스 포인터를 가져가 원 모양 아이콘이 나타나며 그것을 끌어서 오른쪽이 아닌 왼쪽으로 잡아당긴다. 나머지는 같다. 아래 그림에서 텍스트 트랙과 필터가 어떤지 봤으면 한다.

 

페이드아웃

다른 방법

 

이 방법이 힘들다면 텍스트 트랙을 선택한 후 필터에 아래 그림 5번 + 아아콘을 클릭하여 위에 언급한 비디오 목록에서 6번 페이지 인 비디오페이지 아웃 비디오를 추가하여 할 수도 있다. 해보면 이 방법이 더 귀찮을 것이다. 

 

필터 목록

 

비디오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

 

비디오가 서서히 나타나고 사라지게 하는 것을 텍스트에서 했던 방법과 동일하다. 내가 샷컷 초보자라서 그런지 몰라도텍스트처럼 어떻게 페이드 인과 페이드 아웃을 어떻게 정확히 하는지 모르겠다. 

 

전체 화면

 

이 글 처음 애니메이션 GIF을 보듯이 단지 아래 마지막처럼 검은색에서 페이지드 인과 페이드 아웃만 할 수 있다. 비디오가 투명이 아니니 아래 그림  검은색으로 페이드 대신에 투명도를 조절합니다를 선택해도 비디오가 배경에서 서서히 나타나는 것이 안되고 가운데처럼 그냥 나타난다.

 

 

비디오 페이드 인과 아웃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