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면서 지우고 싶은 태그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IT,모바일,인터넷,IT·인터넷,블로그 등의  태그는 지우고 싶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이 태그를 지우려면 이것을 사용한 모든 글에 들어가서 삭제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에서는 태그를 삭제하는 기능이 있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와 텍스트큐브에서 삭제만 아니라 변경 기능까지 있어 태그를 많이 사용한다면 아주 유용하겠다는 생각이 들겠더라고요. 여기에서 설명하는 워드프레스와 텍스트큐브 버전은 아래와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 : 3.6.1
  • 텍스트큐브 :1.8.6
그럼 아래에서 간단히 다른 블로그는 어떤가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태그 삭제가 가능하다


아래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 관리의 태그에 대한 그림입니다. 삭제하고 싶은 태그가 있으면 골라 엑스(X)를 클릭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여담으로 네이버 블로그가 기능이 없다고 것은 4년전에 네이버 블로그를 했던 사람의 말입니다.



위 그림에서 통계라는 태그를 시험삼아 삭제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아래에서 사용한 브라우저는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입니다. 


아래 글을 이 글과 상관없는데 없을 수 있는데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 수정으로 들어갈 필요없이 아래 그림에 나왔듯 EDIT를 눌러 바로 태그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티스토리에서 트랙백(엮인글)을 보내는 것과 비슷한 것입니다. 위 글을 보고 생각해보니 바로 태그 삭제도 가능하겠네요.



글 수정없이 트랙백을 보내는 것은  티스토리에서는 당연한 것인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티스토리 태그 수정처럼 글 수정에 들어가서 보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도 트랙백(엮인글)을 보내려면 글수정에 들어가야 하는 것으로 압니다. 이 글에 대한 댓글을 보면서 이것이 생각나서 적어봅니다.


텍스트큐브에서는 태그 삭제와 변경


저는 개인적으로 텍스트큐브의 마음에 드는 기능은 별로 없습니다. 그러나 마음에 드는 기능중에 태그관리기능은 가장 마음에 듭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태그 이름을 변경할 수도 삭제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아래는 텍스트큐브 1.8.6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역시였다

워드프레스에 태그 관리에 태그 삭제가 있나 살펴봤는데 있었습니다. 최고의 블로그 프로그램인 워드프레스에는 역시 있었습니다. 아래는 워드프레스 그림인데 네이버 블로그와 텍스트큐브와 다릅니다. 태그삭제,태그변경,그 태그를 사용한 글을 바로 가서 볼 수 있는 등 기능이 많습니다. 제가 워드프레스는 많이 다루지 않아서 자세히 적지 못하겠네요.


티스토리에서 태그 메뉴를 클릭하면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태그가 전부 많이 나와 태그관리가 필수적일 것 같은데 태그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없어 아쉽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래서 HTML을 수정해서 태그가 나오지 않게 했습니다. 한번 저의 블로그 상단에 있는 태그를 클릭하면 알겠지만 태그 페이지에 태그가 전부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여기서 더 나가 블로거(구글블로거)처럼 태그를 메뉴로 사용할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블로거를 사용해본 사람은 알겠지만 블로거는 태그를 메뉴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태그를 사용할 글을 하나로 모아 볼 수 있으니 아주 유용합니다. 이것 하나때문에 블로그를 불로거로 선택하지 말기 바랍니다. 참고로 블로거에는 카테고리라는 것이 없고 태그를 메뉴로 사용합니다. 그러니 블로거를 사용하는 사람에게는 많이 낯섭니다.

'블로그/블로그 생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