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라이프.경험담

비밀글에 대한 방안을 결정하기 바란다

아랫글을 읽고 비밀글에 대해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 결정하기 바란다. 우유부단하게 이랬다 저랬다 하기 보다는 처음부터 한 방향으로 나가기 바란다.

 

이 글은


이 블로그에서 비밀글은 삭제한다는 강경책을 쓰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적게 되었습니다. 단지 비밀글이라는 이유로 삭제하는 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상당히 기분 나빠게 하는 것 같아 다른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및 다음 블로그의 비밀글의 차이


비밀글에 있어서 블로그에 무슨 차이가 있냐고 할 지 모르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인데 다음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와는 달리 방문자가 비밀글을 달면 비밀글에 대한 답글은 비밀글이 안 됩니다. 즉 블로그 주인의 답글은 무조건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는 공개글입니다. 이런 것은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를 사용했던 사람에게는 낯설 것입니다. 



처음 티스토리를 할 때는 이런 것을 신경쓸 여력이 전혀 없습니다. 다른 신경쓸 것도 많은데 비밀글 이런 것은 신경도 안 쓰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를 오래하고 질문의 비밀글이 많다보니 비밀글을 쓸 수 있는 방문자에게만 좋고, 비밀글을 쓸 수 없는 블로그 주인에게 비밀글은 뭔가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몇달 동안 비밀글 옵션을 없애 비밀글을 쓰지 못하게 하여 주인도 방문자도 공평하게 했습니다.  여담으로 자기도 어이없는 질문이 창피한지 비밀글로 질문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이런 것은 생각하면 너무 불공평하더라고요. 어이없는 질문에 어이없는 답변을 한 것인데 뭐라고 하는 사람들을 보면...


티스토리에서 주인의 경우 비밀글로 달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나 블로거(구글 블로그)에도 비밀댓글이라는 것은 없습니다. 


최상의 방법


다시 돌아와 비밀글 옵션을 없애거나 댓글 삭제 방법보다 비밀글에는 답변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  답변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그러면 위에서 말한 억울하지도 무슨 말인지도 모를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단 질문일 경우는 답글을 다는데 궁금증을 풀어주는 댓글을 달지 않고 왜 정확한 답을 달지 않는 이유를 적을 생각이다. 왜냐하면 공지를 읽지 않는 사람이 많아 그것이 효과가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예로 답글로 비밀 질문에는 답을 안 답니다라고 적을 생각입니다.


- 비밀글에는 답변도 없다 -


여담으로 사람들은 비밀글을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봤습니다. 비밀글로 할 필요없는데 비밀글로 하고...저의 블로그에서는 그런 비밀글이 필요없는 글을 비밀글로 하는 댓글을 받고 싶지 않으니 그런 댓글을 달지 말기 바랍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도 비밀댓글을 달지 말기 바랍니다. 티스토리는 포털블로그와 다릅니다.

  • BlogIcon --/-- 2013.08.08 12:47 신고

    그래서 저도 비밀글 옵션을 없앨까 말까 고민 중입니다만... 제 블로그에는 워낙 댓글이,적다보니요.ㅎㅎ

    • BlogIcon 백전백승 2013.08.08 22:56 신고

      제가 비밀글을 없애보니 확실히 댓글이 적었습니다. 비밀글을 없애지 마시고, 저처럼 비밀글에 답변을 하지 않는 것도 고려해 보세요. 우리나라 사람에게는 비밀글이 없으면 확실히 불편할 것 같습니다. 외국에서는 비밀글이라는 것이 없는데 말입니다.

    • BlogIcon --/-- 2013.08.08 23:50 신고

      최근에 올라온 질문댓글 중 하나가 비밀댓글이였어요.

    • BlogIcon 백전백승 2013.08.09 00:06 신고

      저는 댓글창에 비밀글을 적으면 답글을 바라지 말라고 했으니 답글을 답변을 바라지 말라고 적었습니다. 초대장도 비슷한데 초대장도 요구하는 댓글이 있길래 초대장을 배포하지 않는다는 공지를 했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일부의 사람들은 공지를 읽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 이런 식으로 알리는 것이 좋은 것 같아서요. 비슷한 예로 아이피를 바꾸어 댓글을 달아도 경고식으로 답글을 답니다. 왜 아이피를 바꾸어 댓글을 다나고 합니다. 스팸이나 악플 등은 바로 삭제하고요. 이런 것은 프로그램 등을 돌리는지라 경고는 필요없고요.

      PS.블로그를 오래하다보니 자연스럽게 터득하는 노하우인 것 같아요.

    • BlogIcon --/-- 2013.08.09 00:30 신고

      음 그렇군요.

      그런데 아이피를 바꾼다는 건 프록시를 쓴다는 건가요?

    • BlogIcon 백전백승 2013.08.09 22:48 신고

      잘 모르는데 프록시로도 바꿀 수 있지만 얼마전에 알았는데 아이피를 변경하는 프로그램이 있더라고요. 프록시로 아이피를 변경하는 것은 귀찮잖아요.

  • BlogIcon 후드래빗 2013.08.10 12:10 신고

    저도 이 문제로 한동안 골치아팠는데, 요즘은 그냥 인사정도로 끝을 냅니다. 문제는 질문이 들어왔을 때인데, 메일로 회신해드리겠다고 하면 깔끔하더군요. 단지 가급적이면 비밀글은 피해주십사.....(_)

    • BlogIcon 백전백승 2013.08.10 20:15 신고

      메일로 회신하겠다는 것도 좋겠군요. 여담인데 정말 사람들 말 안 듣더라고요. 댓글 공지에 비밀글을 쓰지 말라고 그렇게 해도 비밀글을 쓰더라고요. 오죽하면 비밀글 옵션을 제거하게 까지....

  • BlogIcon MC에스티 2013.08.10 13:16 신고

    음 어느정도 비밀글도 비밀글 나름이겠지만 아무래도 공개성이 없어지는 만큼 답변을 달아줄 의무는 없겠지요~ 비밀댓글을 없애기도 뭐한게 보통 업체측에서 댓글을 달 때엔 비밀댓글로 하더라고용~

    • BlogIcon 백전백승 2013.08.10 20:18 신고

      MC에스티님의 댓글을 읽고 생각해보니 저의 블로그에 달린 업체측의 댓글은 거의 비밀글이더라고요. 제가 그 이유를 알 수는 없지만요.

  • BlogIcon 신기한별 2013.08.15 00:17 신고

    네이버블로그도 비밀글 있는 걸로 아는데, 그쪽은 옵션자체를 못없애니....

    • BlogIcon 백전백승 2013.08.15 23:35 신고

      1. 처음 네이버 블로그의 비밀글을 접한 후 티스토리 블로그를 접했을 때 비밀글이라는 것이 없어서 별로 였어요. 비밀글이 익숙해서 비밀글이 없었거든요. 몇년이 지난 후에 비밀글이 없는 이유를 이해하게 되더라고요.

      2. 네이버 블로그는 비밀글 옵션을 없앨 수 없다는 것이 큰 아쉬움이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래하다보니 네이버 블로그니 하고 이해를 하게 되더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