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분명 현재 티스토리가 마음에 들지 않아 티스토리를 떠나려는 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저에게 이 질문을 던져 보겠습니다. 너는 아래와 같은 조건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라는 질문을 던져보고 이것에 대해 여기에 적어보겠습니다.


주로 비용적 측면을 알아보겠는데 만일을 대비해서 이사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와 텍스트큐브는 이사할 수 있으나...


워드프레스는 아래 그림처럼 TTXML Importer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티스토리에 있는 데이터를 백업받아 워드프레스로 복원하면 카테고리,댓글 등이 복원됩니다. 이것은 2013/09/21 - 데이터 이동이 자유로운 블로그 선택을 보면 됩니다. TTXML importer를 사용해도 티스토리 데이터를 워드프레스는 완벽하게 복원하지는 못합니다. 예로 티스토리 공지는 워드프레스에서는 페이지로 인식합니다.



텍스트큐브의 경우는 티스토리와 같은 태터툴즈 기반이라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것을 텍스트큐브의 아래 그림처럼 데이터 관리의 복원울 이용하면 티스토리에 있던 카테고리,댓글,트랙백,공지 등이 똑같이 복원할 수 있습니다. 여담이지만 티스토리에서 사용하는 스킨도 그대로 텍스트큐브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는 태터툴즈 기반의 블로그이기 때문입니다.




비용이 걱정 해결


그러나 워드프레스나 텍스트큐브의 경우는 좋은데 제가 가장 걱정되는 것이 유지비입니다. 워드프레스나 텍스트큐브는 웹호스팅에 설치해서 사용하는 블로그라 유지비가 듭니다. 그 유지비는 데이터가 많으면 많을수록 많을 것입니다. 아마 설치형 블로그를 하는 사람은 웹호스팅 비용 등 유지비가 많이 들어 알 것입니다. 가입형 블로그를 하는 사람은 유지비가 안 들어 무슨 말을 하는지 모를 것입니다. 가입형 블로그에서는 고작해야 개인도메인을 사용할 경우 드는 유지비일 경우이고 저같은 경우는 유지비가 전혀 들지 않습니다.


유지비가 전혀 들지 않는 텍스트큐브,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서비스하는 이즈로꼬진보넷과 오마이뉴스 등 언론사 블로그로 이사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언론사 블로그에서 한겨례신문사의 블로그조인스닷컴의 블로그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것 같네요. 그럼 데이터 이동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여담으로 보수언론이지만 동아일보가 운영하는 블로그가 이제보니 워드프레스로 설치한 블로그네요. 워드프레스의 가입형 블로그 서비스인 워드프레스닷컴이 있지만 자유성이 없어서...동아일보는 어쩔지 모르겠네요.


마지막으로 - 어쩔 수 없을까...


위에서 소개한 블로그가 티스토리에서 블로그를 할 때처럼 방문자수,광고,기능 등의 만족감을 채워줄지는 모르겠습니다. 지금 뚜렷한 방법이 없다면 어쩔 수 없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쓸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쓸모없을지라도 위의 내용은 알아두기 바랍니다. 왜나하면 언제라도 이사하기 위해서 입니다. 여기에서는 데이터를 가지고 이사할 수 있는 블로그에 이사하는 것만 다루었습니다. 


왜 다음과 네이버 블로그를 설명하지 않냐고 할 것 같아 적겠습니다. 다음이나 네이버 블로그와 같은 블로그는 데이터를 가지고 이사를 전혀 할 수 없습니다. 다른 블로그로 옮기로 싶다면 이전에 했던 블로그에 글을 두고 와야 합니다. 이런 것이 티스토리가 좋다고 전에 말했습니다. 또한 이런 것이 네이버 블로그가 폐쇄적이라는 것도 됩니다.


- 어쩔 수가 없을까... 


위에서 싫어도 티스토리라고 적었는데 언제 티스토리 백업을 XML에서 PDF로 대체할지 모르니 XML 백업을 해 놓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를 다음이 운영하니 티스토리 데이터를 다른 곳으로 이동하지 못하게 XML 백업을 하는 기능을 없앨지 모릅니다. 2013.5.29일에 티스토리 복원을 없앤 것을 기억할 것입니다. PDF 백업만 지원하면 블로그 데이터를 수작업해서 하나씩 옮겨야 하고 XML 백업한 것을 복원하면 한 번에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이나 다음이나 다 폐쇄적입니다.


윈도우10 홈과 프로 차이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