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베타 기능인 밀어주기를 많이 기대할 것 같은데 오마이뉴스의 원고료아프리카TV의 별풍선을 주는 것과 비슷하다고 하는 것 같다. 

별풍선과 스티커의 생계수단 이용 : 아프리카TV는 사용자들이 자신이 선호하는 BJ들에게 별풍선과 스티커라는 유료아이템을 선물할 수 있고 BJ들은 이렇게 선물 받은 별풍선을 환전하여 돈으로 지급 받을 수 있는데 한때는 일부 BJ가 선정적인 방송을 하면서 별풍선과 스티커를 획득, 환전하는 등으로 생계수단으로 삼고 있는데도 이를 제재하지 않고 사실상 방치하여 문제가 되었던 적이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밀어내기에 대한 티스토리 공지는 http://notice.tistory.com/2156를 보기 바란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 베타기능인 밀어주기는 아래와 같은 것으로 현재 이 블로그에서 사용중이니 관심있으면 직접 해보기 바란다. 아래는 그림이 아니다.

나는 아프리카TV의 별풍선은 인터넷 방송을 하는 BJ에게 방송을 보는 사람이 별풍선이라는 것이라는 정도만 아니 넘어간다. 여기서는 티스토리에 설치할 수 있는 오마이뉴스의 원고료 주는 위젯 위주로 설명하고 이것에 대해서는 2010/11/03 - 오마이뉴스에 원고료 받을 준비에서 적은 적이 있으니 관심있으면 보기 바란다.



현재 http://impeter.tistory.com/(아이엠피터님의 블로그)에서 글을 본 사람이 글 작성자에게 원고료를 주는 방식의 아래 그림과 같은 오마이뉴스 원고료 위젯 설치하고 있다. 글에 아래 위젯을 설치한다고 쉽게 원고료를 받을 수 있다고 착각하지 말기 바란다.  그것을 설치하면 누구나 원고료를 쉽게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할 것 같다. 내가 그랬다. 아래 위젯을 설치하는 것이 티스토리에 가능해서 몇 개의 글에 설치해 본 경험으로는 그 당시 한 달에 5,000원도 못 받아 제거했다. 지금은 아니지만 그때는 돈에 민감했다. 차라리 아래의 것에서 나오는 수익을 기대하는 것보다 애드센스나 다른 수익모델에서 나오는 수익을 기대하는 것이 나을지 모른다. 난 쉽지 않다에 한표이므로 환상을 갖지 말기 바란다.



그런데 티스토리의 밀어주기 기능은 오마이뉴스의 원고료 주는 방식과 다른 방식이라 기대한 자체가 무리였을지 모른다. 이것은 오히려 아프리카TV의 별풍선을 주는 방식과 더 비슷할지 모른다. 그건 모든 티스토리 블로거가 이용할 수 있는 정식 서비스가 되면 알 수 있을 것 같다. 수익 좋든 안 좋든 기대는 된다.


맺으면서


1. 활동지원금이 없어졌으니 이것이 잘 되어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글을 쓰는데 도움이 됐으면 한다. 여담이지만 내가 보기에는 지난번 다음뷰 활동지원금(돈)은 경쟁,랭킹,추천수 등과 연관되어 씁쓸했다. 돈(활동지원금)과 연관되는 것은 뭐든지 다 더러웠다. 밀어주기는 그렇게는 안될 것 같은데 모르겠다. 


- 어떨까 기대는 된다 -


2. 위에서 말한 밀어주기는 티스토리에서 베타 테스트 중이다. 다음 블로그 공지사항을 보니 티스토리만 베타 테스트중이고 다음 블로그에서도 없는 것 같아 아쉽다. 다음이 다음 블로거도 생각해주어야 할 것 같다. 네이버 블로그에는 없으니 찾지 말기 바란다. 

'블로그/사라졌다' 관련된 글

  1. BlogIcon 참교육 2014.04.11 15: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쎄요.
    그게 좀....
    아마 티스토리에서 지급 능력이 없어서 독자들에게 부담을 준건 아닐지...
    두고봐야겠습니다.

    • BlogIcon . 백전백승 2014.04.11 22: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말씀대로 독자에게 부담을 주니 특정 사람말고는 안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차라리 통크게 다음측이 블로거에게 지원금을 쓰는 것이 좋지만요. 정식으로 서비스된 후 한 달 정도 지나면 어떻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BlogIcon VJ HerO 2014.04.12 09: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뷰 버튼도 클릭에 인색한 블로거들인데 과연 실현 가능성이 얼마나 있을려나 궁금해 지네요.
    비밀글로 성인이나 유료 콘텐츠 올려놓고 밀어주기로 패스워드 알려주는 방식으로 변질될것도 같구요.
    밀어주기 코인이 유저들의 호주머니에서 나오는 순수결재로만 이루어진다면 좀 회의적으로 보이네요.

    결국 순수 티스토리 유저들도 이제 다음에서 결재라는 수단을 통해 코인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을 만드는건데요.
    다음측에서 제공되는 유료음원이나 기타 결재수단등에 티스토리 유저들의 주머니가 열리는 현상을 만들어내기위한 마케팅 수단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앞으로 다음측에서 유료아이템 컨텐츠 부분을 얼마나 만들어 내는지 보게 된다면 이번 밀어주기의 숨은 의도를 짐작할수 있겠죠.
    밀어주기로 모이는 코인들은 예상컨데 고액이 될것 같지는 않고 몇백원 몇천원 단위의 경우 현금으로 찾아지기 보다는 다시 다음에서 유료아이템으로 소진될 확률이 높기때문입니다.

    • BlogIcon . 백전백승 2014.04.12 20:5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예전에는 추천이 활동지원금과 PICK(예전 Best)와 연관이 있어서 추천을 구걸하는 등 추천에 인색한 블로거에게 추천을 강요했거든요. 그랬더니 추천에 인색한 블로거로 어쩔 수 없이 추천하게 되더라고요. 제가 그랬거든요. 그래서 2011년 중간에 뷰애드박스를 블로그에서 제거해서 랭킹 상위권이라도 활동지원금을 안 받기로 결정했거든요.

      이번에도 밀어주기를 강요하는 지저분한 방법이 생길 것 같습니다. VJ HerO님의 말씀하신 비슷한 방법 같은 것이요. 특정한 경우는 다음이 지원금을 지급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요.

      2. VJ HerO님의 말씀을 들어보니 몇 년 전 다음의 다음캐쉬로 지급하던 활동지원금이 생각이 나네요. 그때 활동지원금을 조금 받은 사람은 말씀대로 다음의 콘텐츠 소비를 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정말 밀어주기로 생긴 소액의 경우 그냥 두거나 다음의 콘텐츠를 소비하겠는데요.

      큰 기대는 하지 않는데 어떤 결과가 나올까는 기대는 돼요. 큰 기대는 큰 실망이라는 교훈을 오마이뉴스 위젯에서 알았거든요.

  3. BlogIcon 누에고치 2014.04.13 03: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프리카는 방송이고, 티스토리는 글이여서.. 잘 될지는 모르겠네요.
    누가 번거롭게 입금을 하고 지원을 하겠습니까.
    음.. 어찌됐던 잘되면 저희같은 블로거 입장에선 좋은 일이죠.
    네이버의 해피빈같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ㅎㅎ

    • BlogIcon . 백전백승 2014.04.13 10: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제가 밀어내기를 이 블로그를 설치한지 3일째인데 지원금이 0원인 것보니 큰 기대는 말아야 할지도 모르겠네요. 말씀대로 아프리카TV는 방송이니 그렇게 된 것 같기도 합니다. 한 달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