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국내가 아닌 외국에서 프로그램을 사용한 스팸 트랙백(엮인글)이 있었습니다. 지금도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서는 어떤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워드프레스에서 트랙백(엮인글)에 대한 마음에 들었던 기능을 적을까 합니다. 참고로 여기에서 사용한 워드프레스 버전은 4.1.1 입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스팸 트랙백을 대처하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블로그에 모든 글에 트랙백을 걸지 못 하도록 하는 기능을 제공했습니다. 저는 이 기능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 기능 사용하면 말 그대로 트랙백의 장점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해커C님의 예전에 방법을 사용하는데 필요하다면 http://hackerc.tistory.com/700을 사용하세요. 제가 괜히 트랙백을 어렵게 한 것이 아닙니다. 참고로 트랙백(엮인글)의 단점은 스팸으로 트랙백에 대해서는 http://ko.wikipedia.org/wiki/트랙백를 참조하세요.



그래서 워드프레스는 어떻게 하는지 봤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워드프레스로 토론 설정에 위와 같이 모든 글에 트랙백을 걸지 못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핑백은 http://egloos.zum.com/help/v/4914에서 볼 수 있으니 참조바랍니다. 여담으로 이글루스에서 핑백을 써봤는데 자동으로 걸리는 것은 좋은데 너무 허접한 글이 자주 걸리더라고요.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여기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트랙백을 승인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댓글을 승인 후 출력 하듯이 승인합니다.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트랙백을 보낸 경우인데 승인하기가 나온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승인하지 않으면 출력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위 그림을 보니 워드프레스에서는 트랙백을 댓글로 처리하는군요. 그러니 워드프레스에서 트랙백을 찾으려면 댓글을 보세요. 티스토리처럼 글목록에서 트랙백을 찾으면 안 됩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 트랙백 남기는 법은 2015/01/13 - 워드프레스 트랙백(엮인글) 처리을 참조하세요. 



마치면서


예전에 모든 글에 트랙백에 차단하는 것은 했으니 다음에 업데이트에는 티스토리 댓글처럼 트랙백도 관리자 승인 후 출력하는 것을 추가한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프로그램을 통한 스팸 트랙백을 막을 수 없지만요. 스팸을 막는데 승인 후 출력이라는 것은 대부분 알 것입니다.


아마 글을 읽지 않고 아래 그림만 봤다면 티스토리 트랙백 기능에 관리자 승인 후 출력이 있다고 생각해서 댓글을 적는 사람이 100% 있을 것입니다. 예전에 티스토리에 관련 글에 다음 블로그에 대한 그림을 설명으로 넣었더니 다음 블로그인 줄 알고 댓글을 적더라고요. 


'블로그/티스토리를 말하다' 관련된 글

  1. BlogIcon 이카루스 2015.04.14 21: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워드프레스의 좋은 점 하나가 댓글과 트래팩을 관리자가 승인해야만 나타는 것이 아닐까 해요..^^
    티스토리도 이런 기능이 조만간 나오리라 생각합니다..!!

    • BlogIcon . 백전백승 2015.04.15 09:3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틀 전 제가 이카루스님 워드프레스의 방명록에 글을 적으면서 알았어요. 승인해야만 나타나더군요. 그때 이것에 대한 글도 적어야겠다는 생각을 했거든요. 말씀대로 됐으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