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티스토리에서 예약 글쓰기(포스팅)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예약 포스팅을 2010/11/16 - 블로그의 예약발행에 대해서 를 보면 적었는데 그때는주로 국내 블로그에 대한 것이었고 지금 보기에 조잡한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대해서만 적다 보니 많은 것이 겹치네요.


이번은 국외 블로그와 국내 블로그에서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만 2개만 다루겠습니다. 이제부터는 되도록 국내 가입형 블로그에서 티스토리와 네이버외는 다루지 않을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국내 블로그는 티스토리와 네이버면 된다고 생각하는지라...참고로 모든 블로그에 예약 글쓰기는 있다고 알면 됩니다. 예약 글쓰기 기능이 없는 블로그라 선택하는 것은...






티스토리


먼저 티스토리에서 예약 설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예약 버튼을 누르고 초록색 아이콘을 눌러 날짜와 시간을 설정하면 됩니다. 또는 사각형 안 날짜나 시간을 클릭하여 커서를 나타나게 한 후 직접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귀찮지만 정교하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예로 아래 그림 빨간색 사각형 안 시간에 커서를 나타나게 하세요. 이렇게 하면 분을 1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파란색 버튼을 눌러 설정하면 30분 단위로 설정되게 됩니다. 그런데 정교하게 직접 시간을 예약 설정하는 사람이 있을지....저의 경우는 약 1,000개 글을 예약하면서 직접 시간을 설정한 적이 없습니다. 



아래 그림을 티스토리 모바일 앱에서 글 설정에 대한 것입니다. 앱에서도 PC에서와 비슷하니 길게 설명이 필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이제는 모바일 페이지에서 글쓰기가 안 된다는 것이 아쉽네요. 참고로 AM 은 오전이며 PM 은 오후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글을 쓴 후 예약을 선택하면 예약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티스토리와 비슷한데 다른 것을 자동만 된다는 것과 모바일 앱 에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을 보듯이 시간에서 분 단위는 10분입니다. 예약 글로 설정되면 예약 글로 등록됩니다. 티스토리 글목록에 등록되는 것과 차이가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글을 쓰는 시점을 기준으로 네이버 블로그 앱에서나 모바일 웹에서 예약 설정은 없습니다



구글블로그(블로거)


구글 블로그에서 예약 설정은 아래 더보기 안의 그림은 보면 에디터의 글 설정에서 일정 잡기에서 하면 됩니다.구글 블로그에는 예약이라는 단어가 없으니 찾지 말기 알기 바랍니다. 아래에서 말하지만 워드프레스에도 예약이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예약이라는 단어가 없으니 예약 글이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습니다. 여3담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트랙백이 아니고 엮인글이라고 사용하니 트랙백을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아는 사람도 있습니다. 트랙백을 한글로 하면 엮인 글입니다. 용어만 다르지 예약 설정은 구글 블로그에서 하는 것이 쉬울 것 같습니다. 예약 설정을 하면 티스토리는 게시글에 [예약]이라는 단어가 나타나지만 구글 블로그에서는 게시 예정이라고 나타납니다.


구글블로그에서도 티스토리처럼 날짜나 숫자를 직접 입력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시간을 자동으로 입력하는 것이 없어 불편하지만 티스토리나 구글블로그처럼 수동으로 정교하게 입력하는 것이 있습니다.  



텀블러(Tumblr) 


텀블러는 포스팅에서 포스팅 옆 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하면 예약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설정이 영어가 섞여 있어 어렵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골치 아프게 영어로 나옵니다. Tuesday는 화요일이고 10am은 오전 10시 입니다. 어떤 사람은 예약 설정을 하는 것인지 영어 공부하는 것인지 할 것 같습니다. 구글블로그 등 해외블로그를 이용할 예정이라면 영어를 접하는 것을 필수입니다.



그러나 텀블러 앱에서 예약 설정을 PC와 달리 쉽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앱에서는 영어는 없으니 걱정 마세요. 텀블러 앱이  Play 스토어에서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등 모든 블로그 앱에서 최고 평점인 4.4 을 괜히 받은 것이 아닙니다. 참고로 텀블러 앱을 리뷰한 것은 2015/02/23 - 텀블러앱이 좋았던 점를 보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서 예약글 설정은 공개하기에서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봤던 예약이라는 단어는 없으니 글을 예약 발행하기 위해 없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설정은 아래 그림을 보듯이 공개 옆 편집에서 공개할 날짜와 시간을 설정합니다. 그런데 제가 보건데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그에 비해 예약 설정이 불편하거나 어려울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영어도 있고 날짜와 시간 설정시 팝업창이 나오지 않고 키보드로 설정해야 하니까요. 누군가에게는 이런 것이 아무런 문제가 안 되겠지만 누군가에게는 아주 불편하거나 어렵다는 것을 알았으면 합니다. 예약된 글을 모든 글 일자에 예약이라는 단어가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 더보기에 가입형 워드프레스인 워드프레스닷컴에 대해 다루었으니 관심 있으면 보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티스토리 앱(어플)에서만 글쓰기를 가능하여 예약 설정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예전에 비록 모바일 페이지에서 글쓰기를 하지는 않지만  글쓸 수 없다는 것이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