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두 가지 스킨 설치 방식에 대해 적으려 한다. 나중에 티스토리를 하다가 네이버 블로그,구글 블로그, 및 워드프레스를 할 사람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그러니 내가 아는 한 적으려 한다


첫째, 이 방식은 가장 쉬운 방식으로 스킨을 바로 설치할 수 있는 방식으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스킨을 제공한다면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티스토리 관리의 스킨에서 적용 버튼을 누르면 바로 블로그에 적용되는 쉬운 방식이다. 네이버,다음, 이글루스, 텀블러 등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에서 이런 방식으로만 스킨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예로 네이버 블로그는 아이템팩토리로 가서 스킨샘에 가면 네이버 블로거가 만들어 공유하는 스킨을 담아 적용을 눌러 자신의 블로그에 적용시킬 수 있다. 이런 방식은 정말 쉽다. 이글루스나 텀블러의 경우도 비슷하다. 그런데 티스토리도 홈페이지에 생긴 스킨 페이지에서 이런 것을 기대했지만 이런 것이 아니었다. 아래에서 설명하지만 스킨을 다운로드 받은 후 스킨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적용하는 방식이니 티스토리에서 스킨을 적용하는 방법을 모른다면 적잖게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 어렵다 -


둘째, 다운로드 후 설치 방식으로 네이버 블로그에는 없다. 이 방식은 티스토리, 구글블로그(블로거),워드프레스 등에서 하는 방식이다. 티스토리에서 스킨 설치에 대해서는 2013/01/18 - 스킨설치방법 - 설치 파일 및 폴더에서 설명한 적이 있으므로 설명하지 않으려 한다. 그림으로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간단히 그림으로 설명하니 쉬운 것이지 어렵다. 압축됐으니 압축을 풀어야 하니 압축을 풀 프로그램이 있어야 할 것이다. 압축된 것 안에 파일과 폴더가 있어서 뭐가 뭔지도 모를 것이다. 그리고 어디에 어떻게 올리는지도 모를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 등에서 적용 버튼만 누르면 적용되는 것과 비하면 너무 어렵다. 



나중에 티스토리에서 구글블로그나 워드프레스를 할 사람을 있을 것 같아 두 블로그에서 스킨 설치는 어떨까 간단히 적으면 아래와 같다. 아래 내용이 티스토리와 큰 차이라면 스킨 설치도 쉽다는 것이다.


구글 블로그에서 스킨을 템플릿이라고 한다는 것을 알아두고 구글 블로그에서 스킨은 티스토리처럼 여러 개가 아니라 단지 XML 파일 하나니  아래 그림처럼 관리의 템플릿에서 그 파일만 올리면 된다. 티스토리에 익숙한 나는 간단하지만 티스토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어려움을 느낄 수 밖에 없다. 참고로 전에 말했듯 구글 블로그에서는 스킨이 아니라 템플릿이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는 테마라 한다.


  



워드프레스에서 테마(스킨)를 압축 파일로 배포한다. 알집 등 파일 압축 프로그램이 필요 없이 압축된 상태로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위에서 적었듯 압축을 풀고 올리고 적용해야 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FTP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테마를 올리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다른 사람이 보더라도 워드프레스가 편하다고 생각될 것이다.. 워드프레스는 테마 말고 플러그인도 위와 같이 압축된 파일을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내가 생각하기로 가장 쉬운 설치방식을 택하는 것이 워드프레스인 것 같다. 티스토리 같은 경우는 처음 접하면 어려울 것이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 등에서 쉬운 설치만 경험했다면 더욱 어려울 것이다.


유해사이트 차단


'블로그' 관련된 글

  1. BlogIcon 이카루스 2017.02.15 20: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각 블로그마다 부르는 이름이 다른 것 같아요..
    잘 보고 갑니다..!!

    • BlogIcon . 백전백승 2017.02.15 2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래요. 티스토리, 네이버,다음 등 제가 본 모든 국내 블로그는 스킨이라 하고, 외국 블로그에서 테마와 템플릿을 사용하니 국내 블로그에서 외국 블로그로 이사간다면 헷갈릿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