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사진을 보듯이 퀵마스크를 사용하여 회색을 파란색으로 변경하는 것으로 퀵마스크에 들어가는 퀵은 빠른의 quick입니다. 그러니 빠르게(퀵) 마스크(mask)를 한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포토샵에서 퀵마스크와 동일하리라 생각합니다. 무료인 김프가 유료인 포토샵에 비해 많이 부족하지만 비슷한 점이 많거든요. 


그러나 포토샵과 같은 기능에 무료로 회사, 공공기관 등에서 상업적으로 사용하고 싶다면 김프를 사용하세요. 포토샵은 좋지만 비용 등 부담이 있잖아요. 아래를 만들기 위해 이용한 사진은 https://pixabay.com에서 구한 것입니다.



그럼 제가 어떻게 김프의 퀵마스크를 사용해서 색을 변경했는지 설명하겠습니다.


1 사진을 열어 레이어에서 사진을 복제합니다. 웬만하면 원본 사진을 보호하기 위해 원본을 복제합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을 보듯이 선택 - 퀵마스크 전환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퍼즐 사진 옅은 빨간색이 됩니다. 이것은 아래 사진이 보이는 투명 사각형을 덮는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CSS를 다루면서 사진 위에 투명 막이 있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2 전경색을 흰색으로 배경색을 검정으로 설정합니다. 도구 상자에서 붓 도구를 선택한 후 붓 도구로 사진에서 선택하고자 하는 부분을 칠합니다. 마스크에서 흰색은 나타내고 검정은 가린다는 원칙을 알 것입니다. 이것은 퀵마스크에도 적용됩니다. 그래서 앞에서 전경색을 흰색으로 배경색을 검은색으로 한 것입니다. 붓 도구로 드러날 부분을 칠합니다. 실수로 드러나지 말아야 할 부분이라면 검정으로 지우면 됩니다. 


3 모든 작업을 마쳤다면 다시 퀵 마스크 전환을 선택하면 2번에서 작업했던 것이 아래처럼 됩니다. 즉 퀵 마스크를 없애면 선택 영역이 된다는 것입니다. 옅은 빨간색이 겉히고 영역만 남습니다. 이런 것이 퀵마스크입니다. 영역을 만들었으니 영역 부분의 퍼즐 색만 변경하면 색 변경은 쉽습니다.



위처럼 할 수 있다면 아래 사진과 같은 것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만들어보지는 않았지만요. 위에서 말했듯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색 변경이 아니라 퀵마스크에 대해 익히는 것입니다. 퀵마스크를 통해서 색변경을 못하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안 아래 그림에 나온 물체 선택 영역 도구와 사용법이 비슷한 것 같아서 쉬울 줄 알았으나 크게 좋은 것이 없었습니다. 그냥 위에 다룬 퀵마스크가 보다 나은 것이 없는 것 같았습니다. 참고로 김프의 물체 선택 영역 도구에 대해서는 015/09/27 - 키보드 특정키 색 변경를 보면 됩니다.  



윗강좌는 마스크에 대해서 다루었으므로 이전에 설명했던 2016/01/18 - 김프,레이어마스크로 특정 부분만 컬러로나 2015/10/02 - 마스크 이해, 제대로 설명했나 모르겠다 를 보면 좋습니다.


윈도우10 홈과 프로 차이

'정보/그래픽.동영상.애니메이션'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