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2.91 버전을 기준으로 투명으로 만드는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Render Properties 아이콘을 클릭한 후 Film에서 Transparent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2.91에서 2.92로 업그레이드했는데 하는 방법은 똑같았다.

 

투명 : Film > Transparent


 

단지 2D 그래픽 프로그램인 김프를 이용해서 3D 텍스트를 만드는 것에 대한 외국 강좌를 보면 결과는 마음에 안 들었다. 그런데 3D 그래픽 프로그램과 김프를 이용해서 3D 글자를 만드는 외국 강좌의 결과로 나온 3D 글자가 멋있었다. 그래서 무료 3D 그래픽 프로그램인 블렌더(Blender)로 아래 그림을 보듯이 3D 글자를 만드는 것을 알아보는 것이다. 상업적 사용을 허락하면서 무료로 구할 수 있는 3D 그래픽 프로그램이라면 블렌더가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오래 전에 2015/09/20 - 블렌더 다운로드 및 설치에서 블렌더에 대해 적었으니 참조 바란다..

 

아래 글을 작년에 적었고 지금 블렌더에 대해 많이 잊어 글에 많은 오류가 있을 것 같다. 오류가 있다면 이해해 주었으면 한다.

 

1 블렌더를 실행시켜 사각형 객체를 삭제하기 위해 키보드의 Delete를 누른 후 엔터를 누르면 사각형 객체가 없어진다. 그리고 하단의 Add > Text를 눌러 글자를 추가한다. 글자를 세우기 위해 단축기로 R > X를 차례로 누른 후 마우스를 움직여 서게 한다. 적절하게 됐으면 아무 곳이나 클릭한다. 이때 R은 글자를 회전한다의 약자 Rotate 같고, X는 X축이라는 것 같다. 

 

2 화면 오른쪽에 있는 판넬의 F 아이콘을 클릭한다. 그리고 Front에 있는 size를 3으로 해서 글자를 크게 한다. 그런 후 Geometry에 있는 Extrude 값을 0.2를 주어 글자가 돌출되게 하여 3D가 되게 한다. F12를 눌러 렌더링 해보면 3D 글자가 만들어 졌을 것이다. 그리고 다시 돌아오기 위해 Esc 키를 누른다. 

 

 


3 배경이 회색이니 투명하게 하기 위해 위 그림에 하늘색 사각형의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한다. 아래 그림을 보면서 설명하면 Shading 부분을 찾아 Alhpa를 클릭하여 Transparent를 선택하면 투명이 된다. 확인을 위해 다시 F12를 누르거나 화면 위 Render > Render Image로 렌더링 해보면 배경이 투명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렌더링 화면을 벗어나는 것은 ESC라고 위에서 적었다.

 


이때 사용한 버전을 모르나 버전 2.91에서 배경을 투명으로 하는 법이 달라졌다. Render Properties 아이콘을 클릭한 후 Film 옵션을 본다. 거기에 Transparent 옵션을 선택해야 배경이 투명하게 된다. 아래 그림에서 배경이 회색에서 투명으로 변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배경 투명

배경 투명을 Film으로 설정해서 구글 검색을 통해 film의 뜻을 알아보았더니 투명 물질인 셀룰로이드나 폴리에스테르 등에 감광제를 칠한 물건. 또는, 이것을 현상한 것. 롤 필름·시트 필름·X선 필름·마이크로필름·영화용 필름 등 용도에 따라 많은 종류가 있다고 한다.

 

4 렌더링된 것을 이미지로 저장해야 되는데, F3을 눌러 저장하거나 화면 아래에 있는 Image > Save As Image 를 해도 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저장된다. 의심이 많은 분은 아래 이미지가 투명이 아닐 것이라 생각할 것 같아 아래 이미지를 김프에 불러와 투명인지 더보기를 보면 확인할 수 있다. 만약 투명이 아니라면 배경이 안 보인다.

 

 

블렌더로 만든 글자는 기본적으로 회색이다. 다음에 위와 같은 글자를 아래 그림처럼 글자에 색상을 입히는 것이다. 아래 그림은 회색이 아니고 어두운 초록색이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