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며칠 전에 공기계가 생겨 카카오톡을 설치해서 카카오톡으로 시진,동영상 파일 등을 보내고 받으려고요. 메일을 이용하라고 하고 싶지만 어떤 사람은 메일을 이용하지 않더라고요. 가장 편한 것이 카카오톡인 것 같아서요. 그리고 며칠 전 뉴스에서 카카오톡으로 학교의 중요한 공지를 카카오톡으로 보냈다고 해서요. 참고로 위에서 적은 공기계에 대해 제가 아는 범위에서 간단히 설명하면 해지된 스마트폰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공기계 설명이 아니니 정확한 정보는 네이버, 구글 등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세요. 




카카오톡 설치는 Play 스토어에서 카카오톡이라는 키워드로 설치했습니다. 많은 사람이 사용하니 설치수는 1억이고 리뷰 평점을 4.3이네요. 설치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으니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설치해서 보니 많이 변했네요. 제가 스마트폰 내장 저장소 부족으로 제거한 지 몇 년이 되거든요.


대부분의 기능은 넘어가고 제가 필요한 부분 위주로 적겠습니다. 전에 못 봤는데 이제는 자신과도 대화를 할 수 있네요. 그래서 다른 사람을 귀찮게 하지 않고도 저에게 실험할 수 있겠네요. 몇 년 전에는 친구의 카카오톡에 실험을 해서 귀찮게 했거든요.


먼저 대화에서 사진과 동영상은 갤러리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골라 올리는 것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어떻게 알았냐면 네이버 클라우드(구 N드라이브)에 있는 사진과 동영상을 빋이 스마트폰에 저장했더니 나타나더군요. 참고로 네이버 클라우드 앱을 거치면 사진 크기가 변하는 것 같습니다. 구글 드라이브나 원드라이브는 안 변하는데...그리고 2012/07/09 - 카카오톡과 마이피플의 동영상 전송용량을 적었을 때는 동영상 용량이 20MB였는데 아래 그림을 보듯 지금은 100M네요. 음성 메시지인 경우는 5분이며 사진의 제한은 카카오톡 도움말에 안 나와 모르겠습니다.


출처 : 카카오톡 도움말 


이제는 사진과 동영상이 아닌 파일을 보낼 수도 있군요. 파일에 유효기간이 있다니....파일은 드롭박스,구글 드라이브 등을 이용하세요. 유효기간이 없거든요. 무료에서는 네이버 클라우드도 유효기간이 있을 것입니다.


제가 구글 오피스를 사용하는데 구글 스프레스트(엑셀) 파일은 인식하지 않아 아래 그림처럼 지원하지 않는 파일 형식이라는 메시지가 나왔습니다. 만약 파일을 올리고 싶다면 XLS로 저장할 필요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스프레시트의 파일형식을 gsheet였나...많은 사람이 많이 아는 xls 파일 형식인 엑셀 파일은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hwp 파일 형식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아래 그림에는 없지만 PDF, 파워포인트(PPT),워드(DOC) 형식의 파일도 문제 없었습니다.



제가 보지 못 했는지 파일의 제한 용량에 대해서는 모르겠습니다. 제가 못 봤는지 카카오톡 도움말에 대해 나오지 않아...여담으로 큰 용량의 파일을 비롯한 사진, 동영상은 데이터 소모를 합니다. 즉 데이터 소모는 요금이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좋다고 아무 생각 없이 주고 받으면 요금 폭탄을 맞습니다. 며칠 전에 기사를 봤는데 데이터가 아닌 게임을 결재로 해서 휴대폰 요금이 몇 백 만원이 아니고 수천 만원이 나온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휴대폰 요금을 자신이 안 낸다고 하면 안 됩니다. 그러니 웬만하면 유료인 3G나 4G에서 자제하고 무료인 WiFi(와이파이) 사용으로 통신사 좋은 일 시키지 말자고요. 이 글과 관련없지만 아래 더보기에 네이버 클라우드(구 N드라이브)와 구글 드라이브에서 3G, 4G, WIFI(와이파이)로 파일 올리기에 대한 설정 그림이 있습니다.


예전에 스마트폰에 내부 저장소 부족으로 카카오톡을 설치하지 못 했으면 PC 카카오톡 설치했어야...제 스마트폰에 카카오톡이 없어서 동영상을 보내지 못 했거든요. 메일 등은 사용하지 않더라고요. 유일한 수단이 카카오톡....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