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25 티스토리 트랙백 기능 종료했다는 것을 알고 아래 글을 읽었으면 한다.


이 글에서 트랙백(엮인글)에 대해 적으려 합니다. 트랙백을 위키백과에서는 아래와 같이 정의했으며 예전에 저는 트랙백을 여러 곳에 보냈으나 최근에는 제 글에만 보냅니다. 왜냐하면 다른 블로그에 트랙백을 보내면 다른 이유가 있다 오해하니까요. 여담으로 예전에는 트랙백을 유입 증가를 위해 자신의 블로그로 트랙백을 못 보내게 하고 다른 블로그로 트랙백을 보내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비양심적으로 트랙백을 사용하더라고요.

트랙백(영어: trackback)은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주요 기능 중 한 가지로서, 간단히 역방향 연결 고리를 자동적으로 생성해 주는 기능을 말한다. 즉, 이 기능을 사용하며 A포스트에서 B포스트로 정보를 보내면 B포스트에 A포스트로 연결되는 고리가 자동으로 생기는데, 이런 과정을 트랙백이라고 부른다. 트랙백 기능은 블로그 이외에 위키위키나 뉴스 사이트에서 제공하기도 한다.


트랙백은 철저한 1인 미디어를 지향하는 블로그들 사이의 연결 고리를 만들어 주어 네트워크를 만들어 내는 역할을 한다. 누군가의 블로그를 읽고 그에 대한 의견을 자신의 블로그에 써 넣은 후 트랙백을 주고 받으면 원래의 글 아래 자신의 블로그에 쓴 해당 글로 가는 연결 고리가 붙게 된다. - 출처 : 위키백과 트랙백



그건 그렇고 본론은 네이버 블로그의 트랙백(엮인글)에 대한 얘기입니다.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트랙백을 보내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트래백이 없었습니다. 스마트 에디터 3.0으로 작성한 글이라 2.0인 경우는 어떨까 궁금해서 예전 2.0으로 작성한 글을 봤는데 트랙백은 있었으나 트랙백 주소가 없었으며 또한 다른 블로그로 트랙백을 보낼 수가 없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또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로 트랙백을 보낼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 것을 겪으니 2009년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 네이버 블로그에서만 트랙백을 보낼 수 있었던 것보다 더 하다는 생각이 나네요.


이상하다 생각되어 네이버 블로그의 트랙백 정책에 대한 정확한 것을 알기 위해 공지를 봤는데 올해 3월 23일에 종료했다고 나왔네요. 자세한 것은 여기를 보면 됩니다. 트랙백을 종료한 이유가 스팸과 이용이 저조 등 이유라고 하네요. 네이버 블로그에도 스팸 트랙백이 있는 줄 몰랐네요. 참고로 트랙백의 최대 단점은 스팸입니다. 


트랙백이 트랙백 스팸이란 단점이 있지만 사용하면 괜찮은 기능이거든요. 요즘 트랙백 스팸 때문에 아래 그림처럼 모든 글에 트랙백 수신을 차단하고 있거든요. 저의 글에 저만 트랙백을 보내니 이것이 유용하겠더라고요. 예전에는 해커C님이 쓰신 글인 http://hackerc.tistory.com/694을 사용했는데 이제는 귀찮아 아래와 같이 간단히 하고 싶더라고요.  이 글을 수정하다 마음이 2015/01/13 - 워드프레스 트랙백 처리 처럼 트랙백주소 치환자를 지워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예전에 트랙백 치환자를 지우니 스팸 트랙백을 막을 수 있었거든요.



그런데 티스토리에서 트랙백 주소를 복사하는 버튼을 일반 버튼으로 변경했으면....왜냐하면 모바일에서 .플래시가 안 보이니...우리나라 홈페이지는 플래시로 도배된 곳이 너무 많아 짜증납니다.

'블로그/라이프' 관련된 글

  1. BlogIcon 이카루스 2016.05.11 23:1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티스토리 할때는 그래도 트랙백이 있어서 관련된 글이 있으면 넣어주곤 했는데..
    네이버가 좀 폐쇄적이긴 합니다..!!

    • BlogIcon 백전백승 2016.05.12 1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너무 폐쇄적이라 네이버 블로그는 오래하지 못 하겠더라고요. 몇 년 전에는 그래도 20일은 했는데 요전에는 일주일도 못 했거든요.

  2. BlogIcon 이지넷 2016.08.18 20:5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랙백을 막으셨군요. 트랙백 좋은 건데요. ^^

    트랙백, 세상의 블로거여 소통하라
    http://eznet.co.kr/418

    막으셨으니 제가 보낼 수는 없고, 링크한 곳으로 트랙백 하나 보내주세요. ^^

    • BlogIcon 백전백승 2016.08.19 12:3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1. 네 보내겠습니다.

      2. 외국 스팸 트랙백 때문에 트랙백을 차단했어요. 이 댓글을 쓰는 지금 트랙백 차단을 풀었으니 트랙백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것에 관련한 글은 http://min-blog.tistory.com/1619에 적었습니다.

      그리고 이 외국 스팸 트랙백 때문에 티스토리에서 모든 트랙백 차단이라는 기능을 만들었거든요. 저도 사용하고 있고요.

  3. BlogIcon 애드디렉션 2019.09.25 0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트랙백을 못쓰게 막는곳이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