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아래에서 내가 알고 있는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무료와 유료 음악에 대해 적고자 한다. 다시 상업적 범위가 넓으니 어디까지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봤으면 한다.  


무료로 CCL과 CCL 표시가 없는 음악은 유튜브(YouTube)자멘도(Jamendo)에서 얻을 수 있다고 알고 있다. 유튜브는 한글이라 쉽고 자멘도는 영어라 어려울 것 같다. 유튜브에서 얻는 방법을 설명하면 유튜브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후 자신의 채널을 선택하고 아래 그림에 나온 1번 크리에이터 스튜디오를 클릭한다.




그리고 왼쪽 메뉴에 나오는 만들기 메뉴를 클릭하면 오디오 라이브러리에 아래 그림처럼 무료 음악이라고 나온다. 무료 음악이 얼마나 있는지 모르나 많다는 것만 안다. 2번 으로 원하는 장르.기분,악기 등으로 고를 수 있고 3번으로 그 음악을 다운 받을 수 있다. 그리고 4번을 누르면 그 음악을 감상할 수 있으며 5번은 CC 라이선스(CCL)로 음악의 출처를 표시하라는 것인데 그것을 누르면 음악에 대한 출처가 나온다. 



하드디스크에서 파일 이동을 네이버 클라우드 등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클라우드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2016/08/08 - 파일전송을 위한 앱에서 설명한 Send Anywhere 앱을  이용하기도 한다. 파일 전송을 각각 이용하는 것이 다를 것이다.  


위에서 설명한 유튜브는 한글로 무료 음악을 얻을 수 있었다. 그런데 자멘도로 무료 음악을 사이트에서만 아니라 앱(어플)으로도 얻을 수 있다. 단지 어려운 점은 영어라서 어려울 수 있다. 자멘도에서 음악 구하기에 대해서는 2016/06/28 - 상업적으로 가능한 음원구하기에서 적었으므로 여기에서 설명을 접을까 한다.


유료를 원한다면 ShutterStock을 이용할 수 있다. 거기에 어떤 범위까지 사용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됐다. 사용 범위에 대해서는 신경을 안 쎴다. 그건 그렇고 전에도 적었지만 ShuttockStock은 음악만 아니라 사진, 벡터, 동영상도 얻을 수 있다., 그곳의 장점은 음악이 많다기 보다 내가 보는 좋은 점은 아래 그림을 보듯 카테고리로 잘 나누었다는 것이다. 예로 프리젠테이션용,드라마,영화 음악을 원한다면 그 음악만 따로 모았다는 것이다. 위 유튜브에서 제공한 음악의 경우는 동영상 제작에 필요한 음악이다.



위와 같은 분류가 아닌 음악을 아래와 같이 장르,기분,박자에 따라 분류한 것도 있다. 장르에 대한 그림은 2016/11/14 - 저작권에 안전한 사진,동영상,음악구하기에서 보여줬으므로 생략하려 한다. 위 유튜브 무료 음악에서 기분의 분류 음악은 10개데 아래는 47개나 됩니다.  장르인 경우 유튜브는 25개, ShutterStock은 27개....


양만 많다고 좋은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니다. 양만 많고 검색과 분류를 제대로 않으면 그 많은 양이 묻히게 되는 것 같다. 그리고 한글로도 나와야 한다. 가끔 영어로 검색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경우는 짜증...




전에도 적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유튜브 등 무료 사이트에서 제공한 양으로만 충분할 것 같고 누군가에게는 부족할 것이니 자신에 맞는 것을 선택했으면 한다. 참고로 ShutterStock 도움말은 보다가 로열티 프리와 무료는 다르다는 것을 알았다. 그 설명은 아래 더보기를 나왔다.


무료 팩스

'IT.인터넷.생활 관련/콘텐츠'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