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오피스의 모바일 스프레드시트 앱에서 사진을 삽입을 할 수 없어서 MS의 엑셀 앱은 어떨까 싶어 살펴본 것을 적으려 한다. 이 글을 쓰면서 구글의 스프레시트와 MS의 엑셀의 삽입를 포함하여 WPS오피스,폴라리스오피스,네이버오피스의 스프레드시트 삽입에 대해 알게 됐다. 참고로 MS의 원드라이브에서 MS 오피스 온라인의 엑셀,워드,파워포인트 등을 접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은 모바일 스프레드시트 앱으로 사진 삽입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스프레드시트가 좋다고 생각했는데, 폰에서 삽입 가능한 것이 아래 그림을 보듯 3,4번인 댓글,차트,링크, 행, 열 뿐 이라니...참고로 스프레드시트에서 행 및 열을 간단히 삽입하기 위해서 셀을 선택한 후 2번 아이콘을 누르면 된다. 




그러나 웹오피스에서는 아래와 그림 5번을 보듯 이미지를 포함한 다양한 것을 삽입할 수 있다. 아래 그림에서 메모, 함수는 모바일 앱에서도 삽입할 수 있다. 왜냐하면 모바일 스프레드시트 어플로 메모와 함수를 많이 사용한다.






MS 엑셀은 스프레드시트와 다르다. 아래 그림은 엑셀로 모바일 앱에서 그림을 삽입할 수 있었다.  삽입할 수 있는 것은 6,7번과 같은데, 거기에서 그림과 차트를 보면 그림은 8번처럼 사진과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차트는 9번처럼 세로막대형 등 다양했다.



 

MS오피스 온라인은 아래 그림을 보듯 다양한 삽입을 지원한다. 특히 10번 Office 추가 기능이 좋았지만 그 기능을 봤더니 거의 모든 것이 영어라 쓸모 없는 것 같았다. 나에게 그랬다. 나는 무료인 개인 계정으로 접속했는데, 오피스365 구독자 등 유료인 다른 계정으로 접속하면 어떤 점이 다른지 모르겠다. 전에도 적었지만 나는 유료와 무료를 나누는 것이 싫다. 예전에 엑셀 앱에서 유료인 오피스 365 구독자가 아니면 구글드라이브나 박스로 저장할 수 없다. 참고로 셀 삽입의 경우 홈에서 할 수 있다. 





다른 오피스 앱에서 삽입을 알아봤다. 아래 그림 왼쪽 2개는 WPS 오피스이고 나머지 폴라리스 오피스다. 참고로 WPS 오피스에서 엑셀을 스프레드시트라 한다. 폴라리스오피스는 SHEET(시트)라고 한다. 



네이버 오피스는 엑셀을 이라고 하는데, 위에 웹오피스를 다루었으니 봤다. 특이한 것이 아래 그림을 보듯 지도를 삽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삽입해본 것은 아니지만 네이버 지도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사람 헷갈리게 엑셀, 스프레드시트, 시트, 셀 그리고 한컴오피스에서는 한셀...
윈도우10 홈과 프로 차이


'정보/오피스.문서'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