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나를 포함하여 많은 사람들이 Neverware에서 크롬OS를 설치하여 크롬북을 만드는 것으로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 Neverware에서 설치할 수 있는 OS(운영체제)가 크롬OS이면서 크롬북인지 적어 보고자 한다.


크롬OS가 아니고 크로미엄OS!


Neverwere라는 곳을 이용하면 크롬북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했다. Neverwere에서 설치할 수 있는 OS(운영체제)는 크롬OS가 아닌 크로미엄OS이었다. 아래는 몇 개 월 전에 설치한 OS의 정보를 본 것이다. 1번처럼 크롬OS가 아닌 Chromium OS(크로미엄 OS)라고 나온다. 그때는 무조건 크롬OS라 생각했다.



 

어제 크로미엄OS를 새로 설치했다. 처음 설치할 당시 1번처럼 59.0.*이었는데, 어제는 설치한 버전은 아래 그림 3번처럼 66.4.*이었다. 그리고 정보 화면도 많이 변했다. 정보 화면에 크로미엄 OS이라는 단어가 없어졌다. 대신 Chrome과 Chrome OS라는 단어가 생겼다. 그리고 알아야 할 것은 브라우저는 크롬(Chrome)이 아닌 아래 그림 4번처럼 크로미엄(chromium)이다.



아래 글은 Neverware 홈페이지 FAQ에서 가져왔다. 글을 읽는다면 크로미엄OS, 클라우드레디(CloudeReady),크롬OS에 대해서 알 수 있다. 그럼 공식 Chrome 기기는 구글이 지정한 회사의 노트북? 크롬북? 여기에서 크롬북과 CloudReady의 차이점을 볼 수 있다. 여담으로 구글 번역의 번역 질이 상당히 좋네!

CloudReady는 Neverware가 제작하고 유지 관리하는 운영 체제(OS)입니다. Google의 오픈 소스 Chromium OS를 기반으로 하는 CloudReady는 기존의 소프트웨어 및 로컬 저장소 대신 웹 응용 프로그램 및 클라우드 저장소를 사용합니다. 


CloudReady 및 Chrome OS는 모두 오픈 소스 Chromium OS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것이 두 운영 체제가 동일하지는 않지만 비슷하게 작동하는 이유입니다. CloudReady는 기존 PC 및 Mac 하드웨어에 설치하도록 설계되었지만 ChromeOS는 공식 Chrome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몇 가지 차이점이 적용됩니다. -  출처 - Neverware 홈페이지 FAQ


브라우저는 크롬이 아닌 크로미엄!


윈도우가 아닌 크로미엄OS를 사용해 본 사람은 알 것이다.  크로미엄OS에서는 크로미엄(chromium) 이라는 브라우저만 설치할 수 있다. Neverware에서 설치한 OS에서 크로미엄OS니 당연히 브라우저로 크로미엄(chromium) 브라우저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크로미엄 브라우저 색은 크롬과 달리 파란색을 띄었다. 반면에 크롬은 노란색,빨간색, 초록색,파란색이 있다. 참고로 크롬OS 대항마인 윈도우10 S가 엣지 외의 다른 브라우저를 설치할 수 없는 것과 같다.



크로미엄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크롬과 거의 차이가 없다. 크로미엄OS를 설치하고 크로미엄을 사용한 후 크롬과 차이를 느낄 수 없어서 처음에 크롬인 줄 알았다. 당연히 차이를 느낄 수 없으니 구글에 로그인하여 동기화하게 된다.



크로미엄OS도 구글에 로그인하여 동기화!


 

크로미엄이 구글에 로그인하는 것처럼 크로미엄OS를 설치하면 구글로 로그인하여 윈도우 크롬에 설치한 앱, 확장프로그램, 북마크 등을 동기화 하게 된다. 아래 그림은 크로미엄OS 설치 후 구글 로그인하니 아래와 같은 보안 경고 메일을 보냈다.  그건 그렇고 만약 윈도우에서 크롬이 아닌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했다면 대단히 불만일 것이다. 왜냐하면 내가 알기로 크로미엄OS에서 크로미엄외 브라우저는 설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로 크로미엄OS와 크롬OS 둘 다 회사 및 개발자가 구글이다.



웨일OS ?


적절한 예인지 모르지만 Neverware라는 회사가 오픈소스인 크로미엄 OS(Chromium OS) 기반으로 CloudReady라는 OS(운영체제)를 만들었다고 해야 하나...네이버가 오픈소스인 크로미엄(Chromium)을 기반으로 웨일 브라우저를 만들었다. 그리고 웨일 브라우저를 내포하면서 오픈소스인 크로미엄OS기반인 웨일OS도 만들 수 있을 것 같다.


만약 웨일OS를 만들고 비슷한 웨일 브라우저와 웨일OS를 기반으로한 크롬북과 비슷한 웨일북을 출시할지도 모른다.

'IT.인터넷.생활 관련/운영체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