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내용 하단에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에 글을 보낼 수 있는 버튼이 보일 것이다. 이 버튼에 대한 설치 및 설치 계기 등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참고로 이 글을 쓰는 시점을 기준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트위터에 보낼 수 있는 버튼을 생성할 수 있다. 플러그인없이 기본으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로 보낼 수 있다. 




요즘 블로그 마케팅의 저품질에 대한 글을 많이 읽으니 자연스럽게 SNS로 유입을 발생시켜야 한다는 생각이 생겼다. 그리고 작년부터 다음 저품질에 걸여 유입이 한자리 수니 적은 유입에 대한 관심이 생겼다. 그것이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등에 글 보내는 것에 관심으로 이어졌다.  




2010년, 블로그 시작 때부터 네이버 저품질에 걸릴 수도 있다는 생각에 페이스북 등 SNS로 유입으로 그것을 대체해야 한다고 생각했지만 그때 큰 관심이 없었다. 왜냐하면, SNS를 하지 않으면 유입이 없을 것이라는 생각과 한자리 수의 유입은 필요없다 생각 때문이었다. 한자리 수의 유입이 있을 검색엔진은 별로 등록을 하지 않는다. 이번에 SNS 공유 버튼을 이 블로그에 설치했는데, SNS를 하지 않아도 얼마의 유입이 발생할 지 궁금하다.




이 블로그에 설치한 공유 버튼은 아래 그림처럼 카카오톡,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블로그/카페, 밴드, 구글 플러스, 카카오스토리로 총 7개인데, 만약 유입이 괜찮으면 핀터레스트, 에버노트 등 버튼도 추가할 예정이다. 다음 저품질을 맞은 후 한자리 수 유입도 신경쓰게 됐다. 아래에 내가 이 블로그에 SNS 버튼을 설치하는데 도움을 준 글이다.




공유 버튼 1 - 페이스북, 밴드, 네이버 블로그 포함 6개



이 그림에 나왔듯 카카오톡만 뺀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플러스, 네이버 블로그/카페, 밴드, ,카카오스토리 공유 버튼을 만들 수 있는 곳은 아래 페이지에서 설명하고 있다. 카카오톡만 뺀 버튼을 만드는 것이라는 점을 명심했으면 한다. 그 페이지에서 소스 및 공유 아이콘을 다운받을 수 있으며 그대로 따라 하면 버튼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공윺 버튼 2 - 카카오톡 1개만


위에서 버튼 6개를 설치하는 것을 알아보았으니 이번에는 위 그림을 보듯이 마지막 카카오톡 버튼만 남았다. 그것은 아래 페이지에서 설치하는 방법이 나왔다. 마찬가지로 따라 하면 공유 버튼을 만드는데 어려움이 없다. 카카오톡 아이콘도 아래 글에서 얻을 수 있다. 글에 소스 및 아이콘이 있는데, 아이콘은 위 아이콘 크기에 비해 2픽셀 작다. 위 글에 있는 아이콘 모음에도 카카오톡 아이콘이 있으니 알아서 편집하면 될 것이다.


두 글을 읽으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글 보내기 아이콘을 설치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그런데 만약 내가 한 것에 신경 쓰면 골치 아플 것이다. 나는 일치하는 콘텐츠와 태그 사이에 글 보내기 버튼이 나오게 했다. 그리고 부트스트랩을 사용하면 jquery를 사용하니 카카오톡 공유 버튼 설치 시 jquery를 사용하지 않았다.  


이렇게 원하는 것을 자유롭게 설치할 수 있는 것이 다른 국내블로그에서 느낄 수 없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장점이다.



오피스365 홈과 퍼스널의 차이

'블로그/국내 블로그'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