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블로그 API는 블로그에 접속하지 않고도 원격 블로깅을 지원하는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이다. 티스토리의 블로그는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나 스프링노트 등에서 이 기술을 이용해 원격에서 글을 올리거나 관리할 수 있게 되어 있다. - 출처 : 위키백과
인터넷에 연결하여 블로그에서 글쓰시는 분은 아마 블로그 API에 대해서 모르실 것 같습니다. 블로그 API라는 것이 다른 것이 아니라 워드등을 이용해 인터넷에 연결안된 상태에서 글을 쓴 후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는 곳에서 워드로 쓴 글을 블로그에 올리는 것입니다. 그러니 인터넷이 안된다고 글을 쓸 수 없다고 할 것이 아니라 블로그 API 프로그램으로 글을 쓰면 됩니다.

다시말하면  인터넷이 연결이 안 되는 곳에서 글을 쓴 후 나중에 인터넷에 연결이 되는 곳에서 쓴 글을 블로그에 올리는데 이럴때 필요한 프로그램이 블로그 API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인데 현재 티스토리에는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iTistory. MS Word 2007(워드 2007), MS Live Writer(라이브라이터),스프링노트,ecto 인데 MS Word 2007(워드 2007), MS Live Writer(윈도우라이브라이터-WLW)는 인터넷이 연결이 안되는 오프라인에서 할 수 글을 적을 수 있는데 MS Live Writer(윈도우라이브라이터-WLW)는 공짜이면서 블로그 전문 프로그램이고, iTistory는 아이폰에서 글을 적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ecto는 맥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라 사용해보지 않아 모르겠습니다. iTistory의 경우는 네이버 블로그 등에서 스마트폰으로 글 올리는 것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그런데 여러분이 알아야 할 것은 위에서 MS Word 2007(워드 2007)을 모든 버전의 워드에서 된다고 착각하시면 안됩니다. 위 그림에서처럼 버전이 2007를 말하는 것이니 MS Word 2003(워드 2003)을 가지고 지원 안 된다고 하지 마세요. 제가 이 페이지만이 아닌 블로그에서 만든 표와 차트 모두는 워드 2007(MS Word 2007)로 만든 것입니다. 


참고로 MS Word 2007(워드 2007)을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지원하는데 표는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네이버 블로그가 깔끔하게 나오는 것 같아 문서를 만든 후 네이버 블로그에 보낸 후 그것을 캡쳐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삽입했는데 이제는 표를 복사해서 붙이는 방식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 저는 워드 2007의 표와 차트만 이용하고 글 작성 등은 에디터에서 합니다. 이 글은 워드에서 작성한 것이 아니라 에디터에서 작성한 것이고 워드로는 표만 만들었습니다. ★
 
워드 2007로 글쓰기 설정 및 여려가지
  • 워드 2007 글쓰기 설정 : 워드 2007 설정등 여러가지는 http://guide.tistory.com/114 에서 보실 수 있는데 링크를 알아두시는 것보다 어떻게 이 글이 없어도 링크를 언제든지 찾을 수 있느냐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것은 블로그 관리의 환경설정 메뉴에서  BlogAPI 설정을 클릭한 후 나오는 페이지에서 MS Word 2007에서 아래 그림의 빨간 박스를 클릭하면 됩니다. 참고로 모든 블로그 API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관리의 BlogAPI 설정 페이지에 있습니다. 참고로 관리의 BlogAPI 설정 페이지를 반드시 알아두셔야 워드 2010 등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BlogAPI 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등의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워드 2007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워드 2007은 블로그을 위한 것도 있지만 아직까지 오프라인 문서 작업을 전문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므로 워드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저도 처음에 워드 2007의 많은 서식을 블로그에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거의 대부분 안된다고 것을 알았으니 여러분도 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블로그의 한글 지원에 대해서는 모르겠습니다.
  • 워드 2007의 표기능 사용한 것 : 워드는 블로그용 프로그램이 아니라는 점을 아시고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지만 그래도 블로그에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능이 많은 것 같습니다. 워드에서 삽입기능을 많이 사용하는데 거기에 있는 표와 차트 만들기가  정말 좋더군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표는 워드 2007에서 만들어 복사한 후 붙인 것인데 티스토리 블로그 에디터에 있는 표기능보다 훨씬 멋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네이버

다음

파란

티스토리

텍스트큐브

이글루스

싸이월드

파일용량

5M

3M

10M

10M

10M

5M

2M

제한

6M

모름

20M

제한없음

80M

모름

10M


다른 블로그 - 워드 2007

다른 블로그에서 워드 2007을 블로그 API로 사용할지 살펴보면 다음블로그는 지원하는 것 같은데 개발자만 이용할 수 있어서 일반 블로그 사용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텍스트큐브와 이글루스는 API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 관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친절하게 안 나와 있어서 설정이 간단한 티스토리 블로그,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 블로그에 대해서만 표로 아래와 같이 만들었습니다. 참고로 아래의 표는 워드 2007로 만들어서 복사와 붙이기로 삽입했습니다.

블로그

블로그 API 활용프로그램

티스토리 블로그

워드2007,스프링노트,윈도우라이브라이터,ecto,iTistory

네이버 블로그

워드 2007,스프링노트,윈도우라이브라이터,구글 DOCS,미투데이

싸이월드블로그

윈도우라이브라이터,스프링노트,구글 DOCS,미투데이


참고 사항으로 네이버 블로그의 공지사항을 보면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는데 위표를 보듯이 현재 구글DOCS와 스프링노트는 지원하고 있고 FIickr,나모웹에디터,한글 등은 기다려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 워드 2007로 지원된다고  모든 워드 버전이라고 착각하지 마세요.
  • 아래 그림은 저의 워드 2007에 설정된 블로그 계정입니다. 아래에 보시는 것처럼 티스토리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워드 2007 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는데 워드가 블로그 프로그램이 아닌지라 모든 워드의 기능을 사용못합니다.

  • 워드 2010은 현재를 기준으로 바빠서 그런지 몰라도 활용 프로그램에는 나와 있지 않으나 워드 2010으로 올리는 것은  http://apedix.tistory.com/1740 나와 있고 워드 2007과 사용이 비슷합니다.

'블로그/사라졌다'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