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이 글에서 우분투에 설치한 블렌더에서 한글 사용에 대해 적고자 한다.

 

윈도10에서 블렌더를 설치했을 때 블렌더에서 한글을 사용하는 방법을 두 가지 방식을 사용했다. 첫 번째 방법은 블렌더에서 직접 한글을 입력할 수 없어서 메모장 등 텍스트 프로그램에 한글을 입력하고 그 한글을 복사하여 블렌더에 붙였다. 두 번째 방법은 블렌더에 한글 애드온인 Korean IME라는 것을 설치하여 블렌더에 한글을 사용했다.

 


한글 애드온 사용 여부

 

위 두 가지 방법 중에 한글을 사용할 때 복사와 붙이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Korean IME라는 한글 애드온을 설치해 사용하는 것이 편했다. 윈도10과 마찬가지로 우분투 블렌더에서도 Korean IME를 설치했다. 참고로 이 글 아래에 윈도에 Korean IME 애드온 설치에 대한 영상을 삽입했다.

 

아래 그림 빨간색 사각형에 나온 Text를 변경하기 위해 한/영 키를 눌렀다. 글꼴에서 한글글꼴로 설정하고 한글 모드가 됐지만 한글이 입력되지 않았다. 참고로 우분투 블렌더에서 단축키가 작동하려면 영문 모드여야 한다.

 

 

결과는 윈도 10과 달리 우분투에서 작동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블렌더에서 한글 사용

 

Korean IME 애드온은 안되니 텍스트 프로그램에 한글을 입력하고 복사한 후 붙이는 방법으로 하는 방법밖에 없다. 우분투에 기본으로 설치되는 텍스트 프로그램은 메모장가 비슷한 텍스트 편집기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우분투 텍스트 편집기에 한글입력이라는 텍스트를 적은 후 복사했다. 그리고 블렌더에 Text라는 텍스트 객체를 삽입한 후 영어 모드에서 TAB 키를 눌러 편집 모드로 이동한다. 그리고 반드시 우측에 있는 a 아이콘을 눌러 글꼴은 한글 글꼴로 설정한다. 만약 영어 글꼴이면 나타나지 않는다. 에디터 모드인 편집 모드에서 Text를 지우고 붙였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한글이 입력된다. 

 

 

아래 영상은 위 과정을 대부분 마우스 클릭으로 설명한 것으로 우분투에서 한글을 입력하는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다시한번 적지만 한글 모드에서는 Tab 등 단축키가 안 되므로 불편해도 마우스를 이용했다.

 

 

 

그리고 텍스트에 머터리얼 등을 주면 아래와 같은 3D 텍스트가 만들어진다. 내가 블렌더를 자주 사용하지 않으므로 우분투에서 어떤 문제가 있는지 자세히 모르겠다. 참고로 머터리얼은 애드온인 Blenderkit을 사용했다. 


아래 영상은 윈도 블렌더에 한글 애드온 설치에 대한 것이다. 

 

한글 애드온 설치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