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요즘 WebP를 자주 적기 때문에 이 파일을 제대로 지원하는지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에 대해 적어보려 한다.

내 생각에 이런 류의 글도 적었을 분명 것이다. 지금을 기준으로 어떻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가끔 나도 그런 의미로 적는다. 예전과 지금은 다른 경우가 많다.

 

아래를 보듯이 WebP는 다중 파일을 포함할 수 있어서 GIF처럼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 예전에도 적었는데 티스토리에서 GIF보다 WebP를 많이 사용한다. 왜냐하면 아래 글에서도 적었지만 다른 곳과 다르게 티스토리에 20MB라는 용량에 대한 제한이 있기 때문이다. WebP가 GIF보다 용량을 적게 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는  WebP 애니메이션이다.

 

WebP 애니메이션

 

나는 내 리눅스 민트에서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는 무료인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샷컷(Shotcut), kdenlive, 오픈샷(Openshot)이 있다. 하지만 주로 사용하고 있는 것은 샷컷이다. 왜냐하면 처음 접한 프로그램이 샷컷이기 때문이다. 처음으로 kdenlive를 접했으면 그것이 됐을 것이다.

 

 

샷컷은 https://min-blog.tistory.com/3606에서 적었듯 완벽히 지원한다. https://min-blog.tistory.com/3606을 적었을 때만 하더라도 Kdenlive가 WebP 지원이 완벽하지 않았는데 이 글을 수정하면서 최신 버전이 23.08.3을 적으면서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았다. 아래는 Kdenlive로 만든 WebP 애니메이션이다.

 

kdenlive: WebP 애니메이션

 

 

스냅스토어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 평점을 보면 5점 만점에 샷컷은 3.5이지만 Kdenlive는 3.6이다. 스냅스토어는 다른 곳에 비해 리뷰 수가 많다. 개인적으로 소프트웨어 매니저는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최신 버전이 없기 때문이다. 최신 버전을 구하려면 스냅스토어를 추천한다. 참고로 스냅스토어 설치는 아래 글을 봤으면 한다.

 

 

리눅스 민트에 스냅스토어 설치하여 프로그램 설치

인터넷에서 리눅스 프로그램을 검색하다보면 스냅스토어(SnapStore)에서 프로그램을 설치에 대한 문장을 본다. 내가 스냅스토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지 못한다. 그러니 스냅스토어에 자세히 대해

min-blog.tistory.com



온라인 동영상 편집기인 https://clipchamp.com/ko/video-editor/을 보니 GIF만 가능했다. 그리고 온라인 그래픽 편집기인 Pixlr로 GIF만 가능했다. 아직까지 WebP는 널리 사용하지 않는 것 같다. 비록 구글이 개발했다고는 하지만...

'IT.인터넷.생활 관련/동영상'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