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을 말할 것


여기에서는 티스토리에서 폰트(글꼴)를 적용하는 것에 대해서 다룰 것이 아니라 제가 생각하기로 폰트(글꼴) 설정 등은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인 포털블로그에 비해 티스토리가 좋다는 것을 말하려고 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에서 나눔고딕 웹폰트 적용은 http://min-blog.tistory.com/419를 보시고, 티스토리에 나눔고딕으로 하는 것은 http://min-blog.tistory.com/400를 참조하세요.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시면 여기 글을 읽는데 도움이 되는 글이 있습니다. 이 글을 이해하기 힘드시다면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아래더보기를 봐도 이해가 안 되면 할 수 없고요.

1. 웹폰트 선택이 자유롭지 못하고 브라우저 차별 ?


웹폰트는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에 무료로 제공하는데 그중에서 네이버 블로그는 그 종류가 많아서  좋은 것 같은데 문제는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가 허락한 웹폰트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네이버의 폰트샘이외의 웹폰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여러분이 원하는 웹폰트를 사용할 수 있잖아요. 네이버 블로그의 웹폰트는 양이 정말 많아도 네이버 블로그 운영자가 정한 웹폰트만 사용할 수 있는 것에 반해 티스토리는 블로그 주인이 모든 웹폰트를 사용할 수 있잖아요.

위에서 웹폰트 선택이 자유롭지 못할 것을 얘기했는데 이 부분에서는 브라우저 차별(?)에 대해서 말해 보려 합니다 .다음 블로그,네이버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의 웹폰트는 파이어폭스나 크롬 등에서 보이지 않고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이는 단점이 있으니 반쪽짜리인 것 같습니다. 이것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니 넘어가겠습니다.


2. 복사한 후 붙일 필요없습니다


다음 블로그에서도 맑은 고딕이나 나눔고딕을 설정할 수 있는데 설정하기는 귀찮습니다. 맑은 고딕을 사용하는 다음 블로그는 http://blog.daum.net/yeshira 입니다. 그 블로그 주인장에게 어떻게 맑은 고딕을 적용했는지 물어 보았는데 워드에서 글을 쓰고 복사한 후 블로그에 붙였다고 합니다.  저도 그런 경우가 있는데 카페24 계정에 있는 나눔고딕이 적용된 글을 복사하여 다음 블로그에 붙였더니 나눔고딕이 적용되더라고요. 이밖에도 제가 해 본 것인데 HTML 태그로 글을 맑은 고딕이 아닌 나눔고딕으로 했는데 글을 쓸때마다 HTML 태그를 적용하니 별로더라고요. 다른 곳에서 복사하여 붙이거는 귀찮은 것이고  아래처럼 글을 HTML 태그로  직성하는 것은 귀찮기 보다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렇게 할바에는 차라리 복사하여 붙이는 것이 나을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인 경우는 복사하여 붙일 필요없이 CSS에서 설정하면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CSS를 편집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편한 것 같습니다. 저는 티스토리에서 글의 내용을 나눔고딕으로 하고 싶다면 아래처럼 하면 됐습니다.
 


3. 모든 글에 대한 수정이 어렵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글꼴 목록에 나눔고딕이 있어서 위처럼 복사와 붙이기 할 필요없이 나눔고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블로그 모든 글에 나눔고딕을 적용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거든요. 예로 네이버 블로그에 500개의 글이 있다면 블로그에 있는 모든 글을 나눔고딕으로 하기 위해서는 500번 수정해야 합니다.그에 반해 티스토리는  HTML/CSS 편집이 가능해서 내용부분의 폰트(글꼴)과 폰트(글꼴) 크기를 한 번에 바꾸고자 한다면 아래 그림의 빨간색 부분을 수정하면 간단합니다. 


수정에 관계가 없는 내용이라 더보기에 글을 담았으니 네이버 블로그의 폰트(글꼴)목록에 대한 것은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세요.


4.브라우저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의 웹폰트는 단지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이고 크롬이나 파이어폭스로 본다면 웹폰트가 아닌 돋움으로 보입니다. 그러니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일하게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익스플로러에 최적화될지라 10명중 거의 10명이 익스플로러를 사용할 것 같습니다. 제가 전에 EOT 웹폰트는 익스플로러만 적용된다고 했는데 혹시 다음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의 웹폰트가 익스플로러에서만 제대로 보이므로 EOT 형식의 웹폰트가 아닌가 합니다. 제가 네이버 블로그에 가서 웹폰트를 보고자 한다면 저는 크롬의 IE 탭을 사용해서 크롬을 익스플로러화하면 웹폰트가아래 그림처럼 나옵니다.


위는 크롬을 익스플로러화해서 본 것이고 IE 탭을 사용하지 않고 크롬으로 본다면 블로그에 웹폰트가 적용되지 않아 아래그림처럼 보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익스플로러 사용자가 많아서 거의 모든 브라우저에서 위처럼 보인다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의 웹폰트는 익스플로러에만 적용됩니다. 참고로 파이어폭스에서도 네이버 블로그의 웹폰트는 아래 그림처럼 보입니다.
 


티스토리는 웹폰트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자신의 직접 설정하기 전에는 브라우저에 따라 동일하게 보이지 않는 것을 걱정할 필요없습니다. 저는 익스플로러에서만 보이는 EOT 웹폰트를 설정해서 저의 블로그의 보는 사람의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지 않고 나눔고딕이 없다면 나눔고딕으로 안 보입니다. 아래는 저의 블로그의 웹폰트 설정에 대한 그림입니다.


  • 위에서 설명드린 여러가지를 보면 티스토리가 폰트에서는 포털블로그보다 낫다는 것을 느끼실 것 같습니다. 한가지 바라는 점이라면 티스토리 에디터의 글꼴 목록에 나눔고딕이나 맑은 고딕이 들어가면 편할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익스플로러를 사용하면 글꼴 목록에 모든 웹폰트가 들어가거든요. 익스플로러,익스플로러에서만인지.....
  • 이 글을 내일 블로그에 맑은 고딕을 적용하는 것을 다룰 것인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