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http://min-blog.tistory.com/653 에서 한글,워드,파워포인트 문서의 글양식(템플릿)을 이용하여 전문가급 문서를 만들 수 있다고 했고 다운받을 수 있는 사이트도 소개했습니다. 그럼 이 페이지에서는 블로그에서 글양식(템플릿)을 이용하여 글을 쓰는 것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블로그에서도 글을 적을 때 전문가가 만든 글양식이라 글 내용이 아니라 디자인은 전문가가 작성한 것처럼 적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제공 템플릿이 81개 : 네이버 블로그의 에디터를 스마트에디터(Smarteditor)라고 합니다. 스마트에디터의 버전에 대해 말하자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사용하고 있는 에디터는 스마트에디터 2.0입니다. 아래 그림의 에디터가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 2.0인데 거기에서 빨간색사각형안의 글양식을 클릭하면 템플릿 81개가 나타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수가 많다고 혹시 별 볼일 없는 서식(템플릿)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외부링크 허용여부가 안돼 불편합니다 : 네이버 블로그는 외부링크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네이버외에서 글양식 사용이 불편할 것입니다. 만약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양식(템플릿)을 사용하여 글을 작성하여 티스토리 블로그에 붙이면 이미지를 포함한 파일을 모두 안 보이게 됩니다. 그 이유는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서 나가는 링크를 즉 외부링크를 허용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전에 모 블로그가 제 네이버 블로그 글을 마음대로 퍼간 적이 있는데 그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라도 글의 이미지가 모두 나오지 않아 고소하더라고요.  


글을 DOC(워드)로 저장 : 네이버 블로그의 글을 DOC로 저장할 수 있으니 워드에서 글을 작성할 때 네이버 블로그의 81개의 글양식(템플릿)을 이용할 수 있으니 좋겠네요. HWP 파일로 저장(제공 예정)은 약 2년을 보았고 베타(BETA) 기간도 상당히 기네요. 이제는 BETA를 떼도 되는데....



다음 블로그


다음블로그 레이아웃 : 다음블로그에서  아래 그림의 빨간색 사각형안의 아이콘인 레이아웃을 클릭하면 이용할 수 있는데 제공하는 글양식(템플릿)은 17개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 2.0이  제공하는 것이 81개인데 상대적으로 적을 것입니다. 혹시 제가 사용할만한 것이 있는지 81개에서 찾아봐야 겠습니다.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 맞는 글양식(레이아웃)이 없어 제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했습니다.  제가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 스마트에디터는 1.0이었고 그때는 19개의 글양식을 저에게 맞는 것이 하나도 없더라고요. 여담으로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에디터 버전이 2.0이지만 네이버 카페는 1.0입니다. 네이버 카페의 에디터에서는 글양식이 아니라 레이아웃을 찾아야 합니다. 글양식도 있는데 글양식에는 카페 관리자가 양식을 제공해야만 합니다.

  - 엔팩스 : 회원가입시 무료로 팩스보내기 -

 

티스토리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아래 그림처럼 제공하는 글양식(템플릿)은 에디터에서 서식을 찾으면 되는데 보듯이 겨우 5개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스킨말고도 서식도 업데이트했으면 하는데 업데이트가 없네요. 제가 작년 2월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한 후도 한 번도 서식에 관한 업데이트가 없었습니다. 혹시 5개라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서식은 네이버 블로그/카페나 다음블로그/카페에서 제공하는 서식(글양식,템플릿)에 비해 질이 뛰어날 것이다라고 생각한다면 잘 못된 생각입니다. 서식 업데이트가 없는 것이 아쉽지만 자신이 직접 서식을 만들 수 있다는 것에 위안을 삼아야 할 것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서식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네이버 카페의 글양식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네이버 카페에서는 글양식도 티스토리 관리자가 서식을 마음대로 등록할 수 있는 것처럼 글양식을 등록할 수 있거든요.



글양식,레이아웃 r이용 -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이용

네이버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글양식(템플릿)을 이용하면 좋은데 단지 글의 코드만 퍼와서 사용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아래 그림은 네이버 블로그의 글양식(템플릿)인데 이미지 넣을 때 단지 이미지 부분을 아래 그림의 빨간사각형에 나온 것처럼 더블클릭하면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많은 글양식 소스를 퍼와 사용하면  이미지 삽입에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이런 것에 개의치 않는다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글양식의 소스를 퍼와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이 있을 것 같으니 사용에 유의하세요. 저작권에 대해서는 네이버에 물어보지는 않았습니다. 
여기서 외부링크라는 말이 나오는데 외부링크에 대해서 언급하겠습니다. 외부링크를 설명하자면 외부로 나가는 링크를 허용한다는 것입니다. 블로그에서 말하자며 네이버 블로그는 외부로 나가는 링크를 허용하지 않으므로 네이버 블로그의 사진을 무조건 나중에 안 보이게 됩니다. 맞는 예인지 모르지만 여름저녁에 천지연폭포안은 시원한데 천지연폭포를 벗어나면 더운데 이 시원함을 사진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천지연폭포가 네이버라는 얘기가 되어 천지연폭포에 호감이고 네이버에 비호감이면 별로겠네요. 왜 네이버 블로그에 올렸던 파일을 티스토리 블로그 등에 안 나타나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by 백전백승

엔팩스 : 회원가입시 무료로 팩스보내기 -

  • 네이버에서 외부링크를 지원하면 네이버 블로그의 많은 템플릿을 이용할 수 있을 것인데 아쉽습니다. 다음블로그,네이버블로그의 글양식을 이용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서식은 별로라고 말할 것 같습니다. 단 네이버 카페의 레이아웃(템플릿)에 비하면 별로가 아닙니다.
  • 카페와 다른 블로그에 대해서 언급하면 다음 카페는 다음 블로그와 같고 네이버 카페는 스마트에디터 1.0이라서 네이버 블로그와 다릅니다. 그리고 이글루스 블로그와 싸이월드 블로그에는 글양식(템플릿)이 현재 없습니다.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