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고딕 기업이라는 검색어로 제 블로그로 들어왔는데 그것에 대해 적겠습니다. 나눔기업 기업이라는 것이 나눔고딕을 만든 기업이나 나눔고딕을 기업에서 사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것이 아닌가 추측하여 그것에 대해 적습니다. 어떻게 이 사람은 유입 검색어를 알까 할 것인데, 아래 그림처럼  티스토리는 유입경로를 보면 누구나 검색어와 유입경로를 알 수 있습니다.




나눔고딕은 네이버의 오픈소스이다.


나눔고딕은 네이버(Naver)의 개발자센터를 보면 오픈소스로 개발하고 있는 글꼴입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의 오픈소스를 보면 나눔고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나왔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클릭하면 http://dev.naver.com/projects/nanumfont에 나눔고딕 다운로드,게시판,프로젝트 등을 볼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의 오픈소스는 http://dev.naver.com/opensource/를 보기 바랍니다. 오픈소스를 보니 XE(XpressEngine)도 네이버의 오픈소스네요.


 - 무료로 팩스 10장보내기 :엔팩스 - 



나눔고딕은 OFL 라이센스


나눔고딕이 오픈소스로 라이센스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어서 적습니다. 네이버 개발자센터에서 나눔고딕에 대한 라이센스는 아래처럼 밝히고 있습니다.  아래는 나눔고딕에 대해서지만 나눔고딕을 포함하고 있는 나눔글꼴은 기업이 사용하는데 제약이 없습니다.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제약이 있는 것으로 압니다. 라이센스 문제니 나눔글꼴,저작권에 안전한 폰트을 보고 기업에서 사용해도 아무런 제약이 있는지 살펴보세요.


누구나 사용할 수 있고 또 OFL 라이센스 하에서 누구나 재배포하실 수 있습니다.


나눔고딕코딩체는 OFL(Open Font License)이라는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공개 글꼴을 위한 라이센스를 채택하여 사용에 대한 제약을 없앰과 동시에 재배포에 대한 제약도 획기적으로 완화하여, 이 라이센스를 명시하기만 하면 다른 프로그램(상용 프로그램 포함)에 이 개발자용 나눔고딕코딩체를 포함하여 재배포하는 것도 허용합니다.


마치면서 


상업적으로 사용할 폰트(글꼴)을 찾는다면 나눔고딕을 포함하고 있는 나눔글꼴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글꼴은 상업적으로 제한이 많다고 보면 됩니다. 가장 상업적으로 안전하 폰트는 나눔글꼴이 아닌가 합니다. 그러니 저작권으로 고소당하고 싶지 않다면 나눔고딕,나눔명조,나눔바른고딕 등을 포함한 나눔글꼴을 사용하기 바랍니다. 다른 폰트는 무료가 많지만 상업적으로 사용은 제한이 있으니 사용하지 말았으면 합니다.


  1. BlogIcon 가을사나이 2012.07.05 07:2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포스팅 잘보고 갑니다.

  2. BlogIcon 도플파란 2012.07.05 11: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ㅎㅎ 몰랐던 사실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