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샷컷의 그라디언트 필터를 멋지게 활용한 강좌가 있는지 유튜브에서  찾았다. 모든 강좌를 본 것은 아니지만 그라디언트 필터의 혼합 모드를 사용하여 아래 애니메이션처럼 색 보정하는 것이 전부인 것 같았다. 참고로 아래 애니메이션 GIF은 샷컷에서 만든 동영상을 여기에서 변환했다. 

 

원본(좌) - 그라디언트 적용(우)

 

 

이 글에서 샷컷의 그라디언트 필터 사용에 대해 적고자 한다. 

 

1. 타임라인에 동영상을 삽입한 후 동영상을 둘로 분할한다. 둘로 분할하기 위해 재생 헤드를 중간쯤에 이동한 후 단축키 s를 누른다. 또는 아래 그림 1번 아이콘을 누르면 재생 헤드를 기준으로 자른다.  참고로 동영상을 나눈 이유는 원본과 달라지는 것을 보기 위한 것이므로 그라디언트 효과만 보고자 한다면 이 과정은 필요 없다. 즉, 나눈 앞부분은 필터를 적용하기 전이 나오고 뒤 부분은 적용 후가 나온다.


 

2. 재생 헤드 오른쪽 동영상을 클릭하여 선택한다. 그 부분에 그라디언트를 적용하기 위해 필터 > 비디오 > 그라디언트를 선택한다. 그라디언트가 동영상을 가리니 동영상이 안 보인다. 동영상이 보이게 하기 위해 아래 그림 2번 오버를 합성 모드를 다른 것으로 설정하면 된다. 기본을 오버다. 예로 2번에서 합성 모드를 오버레이 등으로 하면 그라디언트와 동영상이 합성된 상태를 볼 수 있다. 참고로 2번 합성 모드는 그래픽 편집기의 오버레이, 곱하기, 화면 등의 합성 모드와 동일하다. 

 

 

그라디언트 위치, 방향, 크기는 위 그림 3번으로 설정한다. 해보면 알겠지만 샷컷의 그라디언트는 잉크스케이프, 김프 등 그래픽 편집기의 그라디언트 편집기와 비교할 정도도 많은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다. 

 

 

3. 물이 빨간색으로 오염된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 아래 그림에서 그라디언트 색상인 4번 검은색 직사각형을 클릭하여 빨간색으로 설정한다. 그라디언트 범위를 줄이기 위해 5번 직사각형을 아래로 끌어서 놓고 합성 모드를 오버레이로 했다. 그러면 아래 그림을 보듯이 물 부분이 빨간색이 된다.

 

 

개인적으로 한 것으로 전환을 광문 대각선 서남 - 동북을 적용하면 아래와 같다. 아래 애니메이션을 보면 원본에서 빨간색 그라디언트가 합성된 동영상으로 변한다. 그래서 위 과정 1번처럼 동영상을 분할한 것이다. 필터 적용 전에서 필터 적용 후로 변하게 하는 전환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서... 

 


그라디언트와 동영상이 합성된 상태가 아닌 그라디언트만 보기 위해서 합성 모드를 적용하지 않으면 된다. 전 합성 모드인 오버 상태에서 그라디언트는 아래와 같다. 아래 그림 7,8,9번을 움직여 그라디언트 위치, 방향, 크기를 지정한다. 직접 해보면 알 수 있다. 

 

 

아래 애니메이션은  그라디언트 방식을 선형이 아닌 방사형으로 하여 손과 모래 부분만 그라디언트를 주었다. 참고로 동영상은 여기에서 구했다.

 

선형 X - 방사형 O


그라디언트를 적다 보니 그라디언트 필터로 동영상 색 보정에 사용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샷컷에 동영상을 위한 색 보정 필터가 많다. 내가 샷컷의 색 보정 필터를 사용해보지 않았지만 그라디언트를 사용하면 방향, 영역 등이 다양화할 수 있을 것 같다.

반응형

'정보/동영상편집'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