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국민 지원금 때문에 윈도가 아닌 우분투에서 HWP를 열어야 했는데 어떻게 열어야 하는지 고민했다. 윈도에서라면 문제없다. 왜냐하면 그때 HWP를 열 수 있는 폴라리스 오피스가 전에 사용하던 컴퓨터에 설치됐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글과컴퓨터의 HWP 뷰어도 있어서 필요하면 설치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우분투(리눅스)에서는 다르다.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 Office) 리눅스 버전도 없다. 또한 아래 그림을 보듯이 한글과컴퓨터의 HWP 뷰어는 윈도(Windows), 맥(Mac), iOS, 안드로이드(Android)만 지원한다. 리눅스(Linux)를 위한 버전은 없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 나왔지만 폴라리스 오피스 클라우드는 무료 이용이 가능하다.

 

 

리눅스 지원하지 않음

 

그래서 어떤 방법이 있을까 생각을 했다. 전에 클라우드레디에서 HWP를 다루는 법을 적은 적이 있는데 그때 웹 오피스에서 HWP를 다뤘던 것이 생각났다. 그리고 얼마 전에 MYBOX(구 네이버 클라우드)에서 한글오피스의 웹 오피스인 한글오피스 웹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거기에서 HWP를 보기로 했다.

 

한글오피스 웹을 한글과컴퓨터에서 체험할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네이버의 MYBOX에서도 체험할 수도 있다. 어디든 상관없지만 나는 MYBOX에서 체험하기로 했다. 우분투(리눅스)에 다운로드한 파일을 MYBOX에 올린 후 파일을 열었다. 

 

MYBOX에서 HWP 보기

 

편집은 한글오피스 웹이나 네이버오피스인 네이버 워드로 할 수 있다. 아래 그림을 확대해 보면 알겠지만 시간 부분이 네이버 워드인 경우는 정확하게 나오지 않았다. HWP를 네이버 워드로 편집하고자 한다면 변환하니 변환 시 변하는 것 같다. 이왕이면 한글오피스 웹으로 편집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편집 - 한글오피스 웹(좌)/네이버 워드(우)

 

PC MYBOX(구 네이버 클라우드)와 달리 모바일 앱에서는 편집을 할 수 없고 다른 앱으로 열어서 편집해야 한다. 그러므로 모바일에서 편집해야 한다면 MYBOX에서 HWP를 보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이때는 한글과컴퓨터의 한글오피스 웹을 체험하면서 거기에 HWP 파일을 올려 편집하는 것이 편할 수 있다. 한글과 컴퓨터에서 체험하면 한컴 스페이스에 업로드한다. 그런데 모바일에서 편집은 무료가 아니고 유료다.

 

 

 

한컴오피스 웹

한컴오피스 웹을 통해 별도의 설치없이 웹 브라우저에서 자유로운 문서 편집과 실시간 동시 협업 기능을 제공합니다.

www.hancom.com

 


 

얼마 전에 알았는데 PC 크롬과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로 HWP 문서를 열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비록 한글과컴퓨터에서 한글 뷰어는 제공하지 않지만 크롬과 웨일로 HWP를 볼 수 있다. 모바일 웨일인 경우 다운로드 후 보여준다. 알고 있듯이 아래 그림 두 번째에 나왔듯이 웨일은 리눅스도 제공한다. 참고로 내가 사용하는 우분투(Ubuntu) 버전은 20.04.3 LTS이다. 

 

웨일

크롬인 경우 여기에서 설치할 수 있는 hwp.js 확장 프로그램을 크롬에 설치하여 확장프로그램 관리에서 파일 URL에 대한 액세스 허용을 선택해야 한다. 그러면 아래처럼 HWP파일을 읽을 수 있다. 모바일 크롬에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할 수 없어서 hwp 파일을 다운로드만 할 수 있다.

 

웨일에 HWP를 볼 수 있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갖추고 있다. 예로 캡처 기능도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것과 비슷하다. 크롬에 캡처와 녹화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가능하니 나는 PC 크롬에 Nimbus Screenshot & Screen Video Recorder을 설치해 사용중이다.

 

크롬에서 HWP 읽기

 

위에서 HWP 뷰어를 크롬이나 웨일로 하면 HWP를 다운로드한 것을 보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또한 HWP 뷰어를 크롬이나 웨일 브라우저로 지정할 수도 있다.  

 

그리고 내가 다양한 방법은 알고 있어서 그런지 웹사이트에서 HWP를 본 경험은 없으나 여기를 방문하여 온라인에서 HWP를 볼 수도 있다. 

 


그러면 우분투에서 HWP 문서를 어떻게 알 수 있었을 것이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한글오피스 웹, 네이버 오피스, 폴라리스 오피스, MYBOX(구 네이버 클라우드) 등을 이용하면 HWP 만들기, 편집, 보기 등을 할 수 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오피스.문서'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