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라이브리(LiveRe) 플러그인은 소셜로 로그인하여 댓글을 달게 하는 것으로 SNS(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을 운영하는 사람과 소통하고자 한다면 필수입니다. 소셜댓글은 현재 제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 댓글창이 아니고 아래 그림과 같이 페이스북,트위터,미투데이,요즘,티스토리로 로그인하여 댓글을 달 수 있는 댓글창을 말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다니다보면 아래와 같은 것을 많이 봤을 것입니다.



소셜댓글 예로 댓글을 쓴 이가 트위터에 로그인하여 댓글을 달았다면 블로그에서 답글을 다는 것은 트위터에 접속하지 하고 댓글다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트위터의 친해지기 멘션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자신의 트위터에 보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답글이 트위되므로 다른 사람이 리트윗하게 됩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SNS(페이스북,트위터,미투데이,요즘)를 가진 사람과 소통하고자 한다면 라이브리를 이용하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참고로 아직은 댓글을 리트윗,좋아요,미투하는 것은 없습니다.


제가 처음 라이브리(LiveRe)를 달기 전에는 위와 같은 것을 알고 블로그에 라이브리를 설치했습니다. 라이브리 설치에 대해서는 소셜댓글,네이버뉴스에 소셜 댓글이 있다면 티스토리에는 라이브리을 보면 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을 기준으로 소셜댓글은 웹호스팅 블로그을 제외하고 소셜댓글을 티스토리 블로그에만 있습니다. 


그러나 초기에는 라이브리와 티스토리간 버그가 있어서 몇 달이 지난 후에 사용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 사이 심각한(?) 버그는 수정되리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제가 왜 라이브리를 블로그에서 제거했는가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적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버그를 많이 보니 정말 속상하더라고요.

  • 소통을 위해 저의 트위터를 대표계정으로 답변을 하면 답변을 단 댓글이 사라져 댓글을 없고 답변만 있어서 제 답변도 제거해야 했던 일도 있었습니다. 지금 수정됐는지 모르겠습니다. 남들이 보면 내가 삭제한 줄 알겠더라고요.
  • 자꾸 대표계정이 풀리고 로그인도 풀려서 인 것도 있는데 아직 이 문제는 해결안된 모양입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에 라이브리 플러그인을 기본형인데 마음에 드는 기능은 프로형에 있었습니다. http://www.livere.com/index.jsp?dest=plugin에서 라이브리 기본이 아닌 프로에 대해서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약 2달(?)인가 지난 후 얼마전 라이브리를 사용하려 했는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어떤 문제냐면 jquery와 라이브리간 충돌도 어떤 스크립트는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예로 익스플로러7,8에서 각진 모서리를 둥글게 하기 위해 jquery를 사용했는데 그것이 안 됐습니다. 그래서 라이브리를 사용하지 못해 많이 아쉬웠습니다. jquery를 사용해서 둥글게 한 것은 티에디션,글상자,블로그 전체틀,카피라이트,달력,답글 등입니다. 이 블로그에서 보이는 둥근 것은 대부분 jquery를 사용했다고 알면 됩니다. 이런 것이 모두 안되니...


예로 글상자로 둥글게 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각진 글상자를 둥글게에서 다루었는데 이것도 안된 점도 있었습니다. 크롬,사파리,파이어폭스 등에서는 글상자를 jquery가 아닌 CSS3로 둥글게 했으니 오해하지 마세요. 익스플로러 7,8은 각진 모서리를 둥글게 하는 CSS3가 안되거든요. 우리나라는 익스플로러중에서 익스플로러 7,8 사용자가 많거든요. 다른 사람의 통계를 보면 알겠지만 익스플로러 사용자중에 10중 9명이 7,8 사용자입니다. 참고로  CSS3로 각진 모서리를 둥글게 하는 것은 http://css3pie.com/을 보면 됩니다.


이것은 일부이고 다른 jquery와도 충돌할 지 모르겠습니다. 모든 jquery를 보지 않았거든요. 라이브리 댓글창을 위해 jquery를 잃기는 싫어서요.



 - 무료로 팩스보내기 : 하나팩스 -



그것은 그렇고 라이브리 사용전 아래 사항을 알아야 될 것이며 모르면 손해입니다. SNS에 대한 소통의 장점만 생각하면 안되며 아래에 여러분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라이브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라이브리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모바일 페이지에서 댓글을 적으면 댓글은 모바일 페이지와 관리에서만 달 수 있고 답글도 모바일 페이지에서와 관리에서만 달 수 있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에서는 라이브리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PC페이지에서 라이브리 댓글창만 나오게 했다면 모바일 페이지에서 단 댓글은 PC 페이지에서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제 생각에는 라이브리는 PC 페이지에서만 좋은 것 같습니다. 모바일 페이지에도 라이브리와 완벽하게 연동돼야 하는데....PC 페이지에서는 현재 티스토리 댓글과 연동이 됩니다. 참고로 라이브리만 아니고 거의 모든 플러그인은 PC 페이지에서만 됩니다.
  • 어떤 스킨은 라이브리를 고려하지 않은지라 라이브리에서는 이상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제가 운영하는 제 2 블로그(http://learn7.tistory.com)는 라이브리를 사용하는데 기본 상태를 댓글이 펼쳐지게 하면 스킨이 이상해져 댓글을 접어놓습니다. 초기에 댓글이 접힌 상태에서는 이상이 없거든요. 초기에 접고 펼치면 이상이 없으니 초기에 접어 놓은 상태로 놓습니다.
  • http://www.livere.com/index.jsp?dest=mlb에서 티스토리에 설치된 라이브리의 문제점을 질문받고 제안을 받으니 라이브리에 관심있다면 보기 바랍니다. 참고로 티스토리에 설치된 라이브리는 기본입니다.
  • 좋은 기능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설치된 것은 라이브리(LiveRe) 기본형에는 없고 프로형에만 있습니다. 예로 티스토리 스팸필터는 라이브리에는 해당이 안됩니다. 스팸필터는 기본에는 없고 프로에만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기능은 라이브리 프로에 있습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