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업데이트 : 2014.5.1

무료/유료로 게시판을 얻을 수 있는 것에 대해서는 무료게시판이나 유료게시판 이용에서 설명했다. 예전에 어떻게 게시판을 삽입하느냐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어 나의 실험 계정에 XE(구 제로보드XE)로 게시판을 만들었다. 


그런 후 아래 설명하는 식으로 게시판을 삽입했다. 예는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되는데 나의 실험 계정이 없어지면 게시판이 없을 것이다. 더보기 안에 있는 게시판은 XE 게시판이다. 더보기안 게시판 소스는 자바스크립트와 아이프레임을 사용해서 복잡할 것이다. 아래에서는 아이프레임만 사용하는 것을 설명할 것이다. 자바스립트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게시판을 삽입 못하는 것은 아니다. 자바스크립트와 아이프레임 사용하는 것은 나중에 다루겠다.


XE(구 제로보드XE)는 유명해서 웬만한 호스팅하는 곳은 자동설치를 지원하니 설치에 대한 어려움을 하나도 없을 것이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나는 아이프레임(iframe)으로 게시판을 가져와 삽입했다. 참고로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여 XE 자동설치를 지원하는 웹호스팅을 적었으니 참고바란다.


아래 그림에 나왔듯이 iframe(아이프레임)에서 테두리가 생기지 않기 위해 frameborder 수치를 0으로 했고, 스크롤바가 나타나지 않도록 scorlling을 no로 했다. 그리고 iframe 높이를 2600으로 하여 게시판이 전부 보이게 했다. 필자는 2200이라는 수치를 사이드바를 넘지 않는 수치로 설정했는데 높이(height)는 원하는 수치를 입력한다.  참고로 아래 그림의 원본크기를 보려면 클릭하기 바란다.


게시판삽입코드


게시판을 삽입하기 위해서는 HTML 태그에서 아이프레임(iframe)을 알아야 한다. 아래 첫번째 사이트에서 iframe(아이프레임) 속성을 알 수 있고 그 페이지는 영어이다. 그리고 두번째 페이지에서 제목을 보듯이 블로그마다 아이프레임 지원여부를 알 수 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무런 제한이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관심있으면 보기 바란다.

  1. http://www.w3schools.com/tags/tag_iframe.asp
  2. 2013/01/28 - 블로그마다 아이프레임(iframe) 지원현황 -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스

아이프레임에 대해 배우는 더불어 CSS의 display 속성에 대해서 배우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글의 제목,댓글창,플로팅 메뉴,더보기 카테고리 등이 페이지에서 안 보이도록 하는 CSS 속성은 display 를 사용하기 때문에  알아야 한다. CSS에서 특정 항목이 안 나오게 하는 속성은 display이고 수치를 none으로 하면 안 보인다.


그래서 이 스킨에서 페이지 제목을 없앨려면 위 그림처럼 .titleWrap h2display:none이라고 했다. 모든 스킨의 제목이 titleWrap이라고 생각하면 안 된다. 왜냐하면, 스킨마다 다르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참고로 아래 링크에서 display 속성을 배울 수 있고 페이지는 영어이다.

display:none



나는 예전에 비공개로 했던 페이지에 글을 쓰면서 CSS로 쓸데없는 항목을 안 보이게 해서 페이지처럼 만든다. 보통 안 보이게 하는 항목은 애드센스,제목,다음뷰 위젯,페이징,SNS로 보내기,태그,카테고리 더보기 등이다. 이것은 워드프레스나 XE에서 볼 수 있는 페이지를 흉내 냈다.

위에서는 XE 게시판으로 설명했는데 무료게시판을 제공해주는 곳은 2012/09/16 - 무료게시판이나 유료게시판 이용을 보기 바란다. 멋있는 것을 바란다면 유료가 확실히 좋다.


맺으면서 


위에서 어지럽게 말했는데 요약하면 대강 아래와 같다.


1. 위에서 한 말을 CSS의 display 속성으로 특정 항목을 숨기고, 게시판은 아이프레임(iframe)을 사용하여 삽입했다는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에서는 위와 같이 할 수 없으니 하려고 하지 말기 바란다. 이래서 자유성이 많은 티스토리가 좋은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으면 한다.


2. 위와 같이 하는 것은 아이프레임이 글에서 안되는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에서는 안 되니 헛수고하지 말기 바란다. 나는 다음 블로그는 글에 아이프레임(iframe)이 되는 것으로 알았는데 다음에서 허용하는 아이프레임 태그외 즉 My view 위젯 등외에는  안 된다는 것을 알았다. 단 네이버 블로그에는 게시판이라는 메모라는 것이 있다. 이것은 2010/10/23 - 게시판이 있는 블로그을 보기 바란다.


3. XE 게시판을 만들 수 있는 블로그는 XE에 블로그 모튤을 사용하면 되는데 자세한 것은 2014/04/24 - XE에서 블로그하기 - 업글타일 설치기을 보기 바란다.


BY 가비아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