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블로그는 가입형  블로그(네이버 블로그,다음 블로그,티스토리,이글루스 등)와 설치형 블로그(텍스트큐브,워드프레스,텍스타일 등)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가입형 블로그는 포털(네이버,다음) 등에서 블로그 서비스를 하는 것이고, 설치형 블로그의 경우는 텍스트큐브,워드프레스 같은 블로그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웹호스팅에 블로그를 하는 것이다. 


애매한 것이 티스토리인데 티스토리의 경우는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인 태터툴즈를 서비스하지만 티스토리에 가입만 하면 블로그를 이용할 수 있으므로 설치형에 가까운 가입형 블로그입니다. 이글루스도 애매할 것 같은데 이글루스에 가면 가입하여 바로 이글루스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설명할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는 가입형이라는 것은 같습니다. 참고로 아래 글에서  쉽고 어렵다는 것과 유입 등에 차이에 대해 적었습니다.



현재 태터툴즈(Tattertools)라는 블로그 프로그램은 이름이 텍스트큐브(Textcube)로 변경됐고,티스토리는 태터툴즈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므로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는 태터툴즈(Tattertools)의 태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면 충분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하지만 다른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은 이 글을 별로 좋게 보지 않게지만 개인적으로 블로그는 기능 등 여러면에서 네이버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선택하면 충분할 것이라 봅니다. 





본론으로 들어와서 아래 두 블로그에서 첫번째는 티스토리 블로그이고 두번째는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아래 두 블로그를 보면 굳이  텍스트큐브,워드프레스,텍스타일 등 설치형 블로그와 가입형인 다음 블로그,싸이월드 블로그,이글루스 등의 블로그를 할 필요없다고 생각합니다. 제 생각이지만 어지럽게 다음 블로그,이글루스,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 등 블로그를 할까 고민하지 말고,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두 개의 블로그면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동의하지 않는 사람도 있겠지만....참고로 아래 두 블로그는 변할 수도 있고  이 블로그 사이드바의 USEFUL LINK를 클릭하면 나름 디자인이 괜찮다고 생각하는 기업이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모았습니다.


 - SK 텔레콤 블로그 (티스토리) - 

 EBS 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에서 기업블로그를 만든다고 제재하지도 않고, 도메인도 개인도메인을 사용하고 합니다.  혹시나 해서 말하는데 .com,net 등 개인도메인은 네이버 블로그도 가능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라고 http://blog.naver.com/~아이디http://아이디.blog.me/ 주소만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다음 블로그에서는 개인도메인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는 자유성과 팀블로그  : 아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클릭하면 티스토리 2012년 우수블로그중에서 자유성을 100% 활용한 기업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마음에 드는 블로그는 블로그 왼쪽에 달린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표시하는 게시판입니다. 그런 것을 어떻게 하는지 안다면 댓글바랍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다시 돌아와서 티스토리의 경우는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SNS(트위터,페이스북)으로 소통도 하고, 팀블로그를 하여 여러사람이 글을 쓰므로 원하는 것을 모두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팀블로그는 작은 카페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고, 이것에 대해서는 아래 내용을 보기 바란다. 그렇다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팀블로그를 할 수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알기로 네이버외 개인회원이 아닌 단체회원으로 가입하면 팀블로그를 할 수 있는 것으로 압니다. 티스토리의 경우는 개인회원,단체회원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자유성을 별로이나 쉽고 기능은 많다 : 이에 반해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티스토리만큼 자유성을 없으나 쉽고 기능이 많아 글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티스토리는 글에 집중할 수 없다는 말이 아님을 알았으면 합니다. 아래 네이버 블로그를 클릭하면 블로그 어워드 2012 공공블로그와 기업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나는 개인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의 기능이 티스토리에서 자유성을 사용하지 않으면 가장 많다고 생각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생각외로  기능이 많아서 복잡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기능이 없다고 생각하면 그 사람이 얼마나 네이버 블로그를 알고 있는가 의심이 됩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클릭 몇번으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이 많습니다. 예로 CSS나 HTML을 몰라도 블로그 레이아웃은 2번 클릭으로 1단 레이아웃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가능한데 HTML과 CSS를 알아야 하고 어렵습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티스토리에서 어렵게 할 수 있는 멋진 기능을 클릭 몇 번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예로 사이드바를 간단히 접고 펼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공공,기업,개인 블로그수

더 많은 블로그는 http://snsawards.com/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곳에서 선정한 블로그를 보면 공공기관의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가 많고, 기업블로그는 티스토리가 많습니다. 그것을 내가 아래에서 표로 만들었습니다. 숫자로 보면 확실히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사용자가 많습니다.


 블로그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개인블로그 수(101개에서)

 30 

 31 

 공공블로그 수(27개에서)

10

15

 기업블로그 수(29개에서)

24

4

※ 공공블로그 2개는 다음 블로그,기업블로그 1개는 워드프레스


그리고 (사)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의 2010,2011,2012에서 블로그 수상작을은 각 연도별로 하나입니다. 그리고 개인블로그는 없고 기업블로그입니다. 다른 블로그는 없고 아래에 나온 블로그만 있습니다.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수상블로그 수(3개에서)

 1

 1

 1



위 표를 보면 전체적으로는 티스토리가 많으나 세부적으로 생각하면 개인블로그인 경우는 비슷하며 공공기관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이고, 기업은 월등히 티스토리입니다. 내 생각에는 SNS에 적절한 블로그가 티스토리이기 때문이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그것은 아래의 글에서 다루었습니다. 그건 그렇고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기타블로그는 다음 블로그(10),싸이월드 블로그(9),유어스테이지(4),예스24(4),워드프레스(2),이글루스(1)가 있었고 유어스테이지,예스24가 있었습니다. 위 표에서나 여기에 나타난 블로그수는 정확하지 않으니 이해하기 바랍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한 것은 숫자의 정확성이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가 월등히 많다는 것임을 알았으면 합니다. 


네이버와 다음의 간섭이 싫으면 


네이버와 다음의 간섭이 싫다면 2013/01/02 - 추천하고 싶은 해외블로그 서비스는 없다.에서 설명한 해외블로그 서비스를 보기 바랍니다. 또한 아래 워드프레스를 클릭하면 나오는 블로그에 쓰인 워드프레스도 좋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선택할 때는 2013/01/25 - 워드프레스는 쉬운데 걸리는 한가지를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티스토리는 아니고 다음(Daum)이 운영합니다. 블로그 위의 메뉴바를 보면 Daum(다음)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킨의 저작권에 powered by daum(다음)이라고 나왔습니다.

워드프레스

 - LG 전자 -


 GS 칼텍스 -



네이버와 다음의 간섭이 아니고 아래 글에 적은 것처럼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어렵고 복잡함이 싫다면 다음 블로그가 좋은 것 같습니다. 나는 개인적으로 싸이월드 블로그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내 생각에 싸이월드 블로그는 단순하다. 그리고 싸이월드 블로그는 업데이트가 없습니다. 아래 다음 블로그를 클릭하면 2012 블로그 어워드를 수상한 다음 블로그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


위에서는 공공기관이나 기업블로그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면 충분하다는 것임을 적은 것입니다. 다음 블로거는 반발할 수 있는데 다음 블로그는 기능이 미비한 것 같고, 자유성도 제한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아래 글을 읽으면 블로그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1. 워드프레스 : 2013/01/25 - 워드프레스는 쉬운데 걸리는 한가지

2. 해외 블로그 서비스 : 2013/01/02 - 추천하고 싶은 해외블로그 서비스는 없다.

3. 텍스타일 블로그 : 2011/05/03 - 텍스타일,XE(제로보드XE)로 블로그하기

4. 추천블로그 변화 : 2013/03/27 - 추천블로그,예전과 지금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