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XE(구 제로보드XE)에서 블로그를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모듈을 설치하면 된다. 그런데 예전에는 쓸만한 XE 블로그 모듈로 텍스타일이 있었다. 그러나 지금 이것은 에러도 많고 버그 등을 잡지 않아 별로이니 업글타일(uglytyle)을 권한다. 여기에서 XE에 업글타일 모듈을 설치하여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데이터를 복원하는 것에 대해 다루어 보겠다.



업글타일 설치


내 호스팅에 XE을 자동 설치한 후 블로그를 하기 위해서 블로그 모듈인 업글타일을 설치했다. 위에서 말했듯 XE에서 블로그를 하기 위해서는 블로그 모듈을 설치하면 된다. FTP로 설치한 것이 아니고 아래 그림에 나온 설치라는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설치된다.  머리 아프게 파일을 받아서 FTP로 올려 설치하는 것이 아니다. 참고로 여기에서 설명하는 XE 버전은 1.7.4.1이고 업글타일의 버전은 0.1.4이다. 



일반적으로 유명 호스팅 업체는 XE를 자동 설치를 지원하므로 귀찮게 FTP로 올리고 이런 과정을 거치지 않는다. 여담으로 내가 호스팅하는 곳은 XE,워드프레스,텍스트큐브,그누보드,킴스큐rb 자동 설치를 지원한다.

데이터 복원


아래에 나왔듯이 Textcube(텍스트큐브)에서 사용하는 TTXML 형식으로 저장된 파일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이전할 수 있다.라고 됐으니 나의 티스토리 백업 데이터를 업글타일에 복원했다. 참고로 텍스트큐브에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면 티스토리 데이터도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 



복원된 것은 카테고리,댓글,글이었고 트랙백(엮인글)은 복원되지 않았다. 여담으로 티스토리에서 백업한 데이터는 업글타입만 아니라 워드프레스로도 복원할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바란다. 다만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TTXML importer 플러그인이 필요한데 이것에 대한 자세한 것은 2013/12/24 - 백업파일을 워드프레스로 복원 - TTXML importer 플러그인을 보기 바란다.


업글타일에 게시판 설치


워드프레스 등 다른 설치형 블로그 프로그램에 비해 기능,스킨,플러그인 등이 없지만 XE에 블로그를 하면 뭐가 좋냐면 내가 보기에는 XE 게시판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아래 그림처럼 관리에서 확장메뉴 설정에서 모듈을 클릭해서 게시판 1개를 설치할 수 있다. 게시판은 영어로 board이다. XE에 다양한 게시판 스킨이 있으니 게시판에 관심있다면 업글타일에 관심이 있을 수 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게시판을 블로그에 만들 수 있다. 나중에 티스토리 백업한 것을 XE 게시판에 복원하는 것을 다루겠다. 2013/09/21 - 데이터 이동이 자유로운 블로그 선택을 적으면서 티스토리 백업한 것을 XE에도 복원이 가능한지 보았다. 한마디로 가능하다. 아래에 보는 게시판은 XE에 있는 기본 게시판이고 다양한 게시판 스킨은 XE 관리의 쉬운설치에서 모듈 스킨에서 찾으면 됩니다. 스킨을 다운받을 때 XE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 FTP로 설치하는 방법보다는 관리에서 쉬운설치로 FTP 비밀번호만 입력하는 방식으로 간단히 설치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이런 방식을 CMS라 한다고 알고 있다.



XE 게시판이 마음에 들면 업글타일을 권하고 싶다. 게시판이 아니라 XE의 게시판이다. 왜냐하면, XE 게시판의 다양한 스킨이 많기 때문이고 그것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시판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 아니다. 게시판은 워드프레스도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안다. 워드프레스로 만든 게시판은 XE 게시판처럼 멋있지는 않았다. XE을 다루는 사람은 나보다 더 잘 알겠지만 다양한 스킨이 있다. 


마치면서


1. 블로그 형태를 원한다면 업글타일을 적극 추천하지는 못 하겠다. 왜냐하면 업글타일을 오랫동안 사용한 것은 아니지만 블로그 프로그램 최강자인 워드프레스, 티스토리 및 네이버 블로그 등이 있기 때문이다. 나중은 모르겠으나 지금은 업글타일의 경우 기능면으로는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다. 혹시 XE가 좋으니 업글타일도 기능이 좋을 것이라 생각하지 말기 바란다. 블로그에 XE 게시판을 넣고 싶다면 업글타일을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XE에서 블로그를 하고 싶다면 업글타일을 생각할 수 있다.


2. 2011년에 텍스타일이 반짝했다가 업데이트나 업그레이드가 없어졌는데 업글타일도 얼마나 갈지 ... 업글타일도 반짝하지 않았으면 한다. 뭐든지 꾸준한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위에서 설명한 워드프레스는 정말 꾸준하고 안정됐다.


3. 업글타일 블로그는 http://blog.upgle.com/이니 관심있으면 보기 바란다.


BY 가비아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