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을 버전 블렌더 2.77a에 대해서 적어 오래돼 최신이 아래 글을 참조했으면 한다. 한글 입력할 때 버전 2.92와 애드온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글이다.

 

 

블렌더에서 한글 글쓰기

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블렌더 2.77a로 한글 글쓰기에 대해 적었다. 하지만 이 글에서 블렌더 버전 2.92로...

blog.naver.com

 

 

블렌더에서 한글 입력하기(애드온 사용)

무료 3D 프로그램인 블렌더를 사용하는 사람은 알 것이지만 버전 2.92이하에서 한글을 입력할 수 없다. 2....

blog.naver.com


아래 글은 내가 블렌더를 처음 알았을 때 경험담으로 적는 글이다. 블렌더가 회사를 비롯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메뉴 등 언어가 영문이라는 단점이 있으니 한글을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나중에 블렌더를 익히겠다면 한글 입력에 대해서 알아야 할 것 같아 그것에 관련해 적으려 한다. 

 

 

윈도우에 블렌더를 설치하면 설치 과정과 화면 등이 영문으로 나타난다. 그래서 한글을 입력할 수 없을까 검색을 통해서 한글 입력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윈도우에서 한글을 입력할 때 한글을 메모장 등 텍스트 에디터에 한글을 입력하고 그것을 복사한 후 붙여 한글을 입력한다.에디터에 한글을 입력하여 그것을 복사하여 붙여서... 혹시 블렌더를 설치할 수 있는 운영체제인 윈도우는 한글을 아예 지원하지 않는 것일지도.....이렇게 해야 한다는 것이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설명하려 한다. 참고로 블렌더 2.77a로 설명했다.

 

 

1. 블렌더를 실행한 후 정사각형 객체를 삭제하고 위해 Delete를 누르고 엔터를 누른다. 그런 후 Add를 눌러 텍스트 객체를 추가한 후 겍체 모드를 편집 모드로 변환하기 위해 Tab을 누른다. 그리고 1이라는 숫자를 눌러 아래 그림 1번 텍스트 창이 나오게 한다. 텍스트 창이 나오게 할 목적이니 한글이 아닌 영문이나 숫자를 입력하여 나오게 하면 됩니다. 해보면 알겠지만 한글을 입력하면 텍스트 창이 안 나온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글을 수정하는 시점인 내가 2.92를 사용하고 있는데 Insert Text라는 것이 나오지 않는다. 그냥 뷰에 커서만 깜빡거린다. 그러니 모든 작업을 뷰에서 하면 된다.

 

 

2. 블렌더의 인터페이스에 사용된 폰트는 한글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한글을 지원하는 폰트로 변경하기 위해 오른쪽에 2번 F 아이콘을 클릭한 후 3번 폴더 아이콘을 클릭하여 windows의 Fonts 폴더에서 한글을 지원하는 폰트를 선택한다. 나는 나눔고딕 굵게인 NanumGothicBold.ttf를 선택했다. 참고로 윈도우에 폰트가 설치된 폴더를 찾으면 된다. 참고로 나눔고딕 굵게를 포함하는 나늠글꼴은 http://hangeul.naver.com/2016/nanum에서 다운받을 수 있는데, 링크가 안 된다면 여기를 클릭했으면 한다.

 

 

 

3. 메모장 등 텍스트 에디터에 한글을 입력하는데 블렌더라고 입력한다. 그리고 텍스트를 복사한 후 입력 창에 붙이고 엔터(Enter)하면 한글이 입력된 것을 옆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을 보듯 텍스트창에 한글을 입력하면 깨짐을 확인할 수 있고 만약 텍스트 창이 없다면 그런 것도 모릅니다. 텍스트 창이 없어도 한글을 입력할 수 있는데 깨지는 것을 확인하라고 나타나게 한 것도 있습니다. 

 

 

지금 상태가 편집 모드(Edit Mode)니 객체 모드로 돌아가기 위해서 Tab를 눌러도 되고 아래 그림에 있는 Object Mode를 클릭해도 됩니다. 혹시 글꼴을 변경했으니 한글 입력이 될까 했는데 안 됐다.  
 

 

블렌더에서 글자를 한글이 아닌 메뉴를 한글로 하는 것은 2015/09/22 - 블렌더 메뉴 영어에서 한글로를 봤으면 한다. 내 시스템이 느려 메뉴를 한글로 하는 것은 무리가 있는 것 같고 블렌더 매뉴얼도 영어로 된 것이 많아 영어 메뉴가 좋을 것 같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