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반응형

김프를 사용해서 GIF 애니메이션움짤을 만드는 것에 대해서 적으려 한다. 김프에 애니메이션이 있다고 동영상 편집을 위한 프로그램이라 생각할 수 있는데, 2014/12/11 - 포토샵 대신 김프를 선택한 이유 3가지에서 적었지만 포토샵와 비슷한 아주 유용한 그래픽 프로그램이다.



만약 김프에서 애니메이션이라는 단어를 접하면 AVI, MP4 등 동영상이 아니라 GIF 애니메이션이라 생각해야 한다.  김프에서 애니메이션을 알기 전에 먼저 아래에 나온 GIF 정의를 봤으면 한다. 여담으로 플래시는 보안,속도 등의 이유로 모바일에서 갔다고 보면 될 것이다. 플래시로 홈페이지를 만들 것을 보면.....


GIF : 그래픽 인터체인지 포맷(Graphics Interchange Format; GIF)는 비트맵 그래픽 파일 포맷이다. 1987년 컴퓨서브가 발표하였으며, 월드 와이드 웹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파일 포맷이기도 하다. 특별한 플러그인을 요구하지 않고 여러 환경에서 쉽게 쓸 수 있는 까닭에 다중 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배너 광고 등에 널리 쓰였으나, 수많은 웹사이트에서는 GIF 대신 어도비 플래시를 사용하기도 한다.


최대 256 색까지 저장할 수 있는 비손실 압축 형식이다. GIF에 쓰인 LZW 알고리즘에 대한 특허를 유니시스 사가 가지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고, 또한 256 색의 제한에 한계를 느끼면서 PNG라는 새로운 표준이 개발되었다. - 출처 - 위키백과 > GIF


위에서 알았으면 하는 것이 GIF의 특징이 다중 프레임을 포함할 수 있으므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김프에서는 프레임을 레이어(Layer)로 나타낸다. 만약 아래 GIF 애니메이션을 김프를 사용해서 연다면 레이어로 연다. 김프가 있다면 GIF 애니메이션을 아무것이나 열어 봤으면 한다. 아래 GIF 애니메이션은 86개의 프레임을 포함하고 있는데, 김프로 열면 프레임이 레이어가 된다.


김프에서 사진을 레이어로 열고 GIF 애니메이션으로 저장하면 슬라이드가 된다. 저장을 GIF으로 하면서 애니메이션으로 해야 하는데, 저장하는 것은 아래에서 다룬다. 그리고 저장하면 레이어가 프레임이 된다는 것을 기억했으면 한다. 김프에서 레이어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 형식이 포토샵 PSD처럼 XCF인데 이것을 재생하면 애니메이션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김프에서 애니메이션이 어떤지 설명하려고 한다. 김프를 실행하면 애니메이션은 아래 그림처럼 필터 메뉴에 있으니 메뉴에서 필터를 봤으면 한다. 김프를 설치하면 설치 과정이 비록 영어라도 한글이 된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리고 완벽히 한글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을 알아두었으면 한다. 그러니 몇 군데 영어가 있으며 필터나 스크립트 등을 설치해도 영어로 나타난다. 상업적으로 무료로 사용하면 그 정도는 이해하리라 생각한다. 만약 유료라면 이해할 수 없다. 그건 그렇고 이 애니메이션으로 GIF 애니메이션을 만든다. 



김프에서 간단한 GIF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위해 사진 하나를 연다. 그리고 필터에서 애니메이션 Rippling...을 선택하여 설정을 기본으로 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사진에 물결이 생기는 GIF 애니메이션이 만들어진다. 애니메이션을 미리보기 위해 위 그림에서 재생을 클릭한다. 그리고 창이 나오면 재생 버튼을 클릭한다.



저장하려면 GIF로 저장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했으면 한다. 파일에서 다른 이름으로 내보내기를 클릭한다. 그리고 이름을 입력한 후 파일 유형 선택에서 GIF 이미지를 선택한다.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여 이와 관련된 이미지를 볼 수 있다. 그런데 나는 간단히 하기 위해 이름에 애니메이션.gif라고 파일 형식까지 입력했다. 그리고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애니메이션으로 옵션을 반드시 선택한 후 내보내기 버튼을 누르면 끝이다. 이 과정이 어려운 것 같은데 그냥 GIF을 애니메이션으로 저장하면 된다.



김프에서 애니메이션(GIF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으며 레이어가 프레임이 됨을 기억했으면 한다. 그리고 저장은 GIF으로 해야 한다는 것도 추가했으면 한다. 왜냐하면 GIF이 다중프레임을 포함할 수 있어서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으니까. 다음에 김프에서 애니메이션을 위한 유용한 필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이 글을 쓰면서 살펴봤는데 유용한 것이 없었다.

'IT.인터넷.생활 관련/그래픽'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