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여러분은 다른 사람이 포스트(글)에 글(댓글, 방명록)을 쓰거나 애드센스 광고를 클릭하면 많은 정보중에서 저는 그중에서 아이피(IP)가 블로그 주인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서는 아이피(IP)를 중점적으로 다루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이글루스 블로그 등에는 글이 없어서 데이터가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네이버 블로그, 다음 블로그에 대해서만 적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댓글 등을 쓰는 사람보다는 이 글처럼 블로그를 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말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제목이 낚시같다는 생각은 마음대로 하세요.

네이버 블로그에서

네이버 블로그에서 관리의 덧글(댓글) 목록을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작성자,작성날짜와 시간,IP, 작성내용이 나오므로 악플을 있을 경우 그 사람의 IP(아이피)를 알아야 되는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IP(아이피) 두자리가 보안 처리되므로 큰 도움을 안되겠습니다. 아이피(IP)가  전체가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 무료로 팩스보내기 : 하나팩스 -


다음 블로그

아래 그림은 다음 블로그에서로 4자리의 아이피(IP) 중에서 한자리만 별표로 표시되며 댓글 내용이 일부만 표시되고 등록시간이 안 나오는 것을 빼면 네이버 블로그와 특별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에서도 댓글을 적으면 아이피(IP)가 남는데 다른 블로그와 다르게 댓글 쓴 사람이 아이피(IP)가 별표 등이 없이 나옵니다. 그리고 또 다른 것이  다른 블로그에서는 방명록에 아이피(IP)나오지 않는데 반해 아래 그림을 보듯이 티스토리에는 나옵니다.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명록에 대한 그림으로 다른 블로그와 다르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방명록(GuestBook)에도 글을 적으면 아이피(IP)가 나타난다는 것을 알아 두세요.

 - 무료로 팩스 10장보내기 : 엔팩스 - 




아이피로 정보 얻기

다른 블로그와 다르게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이피(IP) 4자리가 모두 나타나므로 댓글이나 방명록을 쓴 사람이 지역 등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 아이피(IP)를 관리하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운영하는 https://ip.kisa.or.kr/main.html 페이지에서 접속하면 아래의 Whois 에 아이피를 넣고 검색 버튼을 누르면 정보가 나오게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제 아이피(IP)를 넣고 검색해 보았는데 아래 그림과 같이 정보가 나옵니다. 어디까지 알 수 있느냐면 저는 무식해서 IPv4 등은 모르고 거의 모두가 알 수 있는 아래 그림에서 두개의 빨간박스에서 연결 ISP명에는 자신의 사용하는  초고속인터넷제공 회사명과 주소에 자신의 집주소가 나오는데 번지 이런 것은 절대 안나오고 동까지만 알 수 있더군요. 번지까지 알려면 수사권이 있어야 하니 여러분은 알 수 없습니다.


아래 것은 제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퍼왔으니 따지고 싶다면 제가 아닌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따지시기 바랍니다.

Q.특정 IP주소의 이용자를 추적할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대부분의 경우 수사기관이 아닌 일반인이 IP주소의 이용자를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은 IP주소를 배정하고 관리하는 기관으로 모든 IP주소 사용자의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특히 가정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경우 유동IP주소를 할당받으므로 개개인의 정보가 등록되지 않습니다. 
기업이나 기관과 같은 법인이 고정IP주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자 정보가 등록되어 있을 수 있으나, 이러한 정보는 Whois서비스(http://whois.nida.or.kr/)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사이버언어폭력과 같은 경우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http://www.ctrc.go.kr/) 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 사이버명예훼손ㆍ성폭력상담센터(http://www.cyberhumanrights.or.kr/)에 문의하시면 보다 적절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상세한 IP주소의 추적은 수사기관에 의해서만 가능함을 참고로 알려드립니다. - 출처 : 한국인터넷진흥원


애드센스에서

아래 그림은 제가 애드센스 비활성화 프로그램인 제트센스를 설치하여 보는 정보로 많은 정보중에 아이피(IP) 정보와 시간이 나타나니 누가 부정클릭을 몇시에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제트센스에 대해서 알고 싶으면 제트센스라는 단어를 클릭하시면 창이 나올 것인데 이것을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키워드라고 하는 것입니다.


위 그림에서 아이피라는 빨간박스안에  아이피(IP)가 나타나는데 그것을 클릭하면 아래 처럼 나오는데 위에서 아이피(IP)를 검색하는 것과 동일한 정보가 나옵니다. 광고를 클릭한 곳이 해운대구 반여 1동이군요. 그러니 광고를 함부로 클릭하지 마세요.  참고로 해운대구 반여 1동은 부정클릭 등과 아무 상관없습니다.


아이피에 대한 일화 

1. 제가 한창 애드센스에 신경을 썼을 때 애드센스를 클릭하는 사람의 아이피(IP)에서 여러가지 정보를 얻었습니다. 우연히 어떤 블로그에 방문했더니 그 블로그와 일치하는 정보가 나와 그 블로거를 의심하게 되더라고요. 그때 의심만 했지 정확히 그 블로거가 클릭했다고 판단을 할 수 없더라고요. 여러사람이 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으니 같은 아이피(IP)가 나올 수 있어서 의심만 하였습니다.

2. 한번은 어떤 사람이 다른 이름(필명)으로 저의 블로그에서 댓글을 적었는데 내용이 비슷해서 댓글을 쓴 사람이 동일인인지 보기 위해 아이피(IP)를 보았더니 똑같아서 동일인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때 단순히 아이피(IP)만 맞다고 동일인으로 생각한 것이 아니라 댓글을 쓴 시간도 비슷하고 내용이 너무 비슷해서 였습니다. 참고로, 단순히 아이피(IP)만 맞다고 동일인이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왜냐하면 똑같은 아이피(IP)에서 여러사람이 여러분이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 정보는 정확하지 않습니다.

저는 4개의 아이피를 사용하니 3개에 대한 정보는 완전히 잘못된 것이니 확률은 25%입니다. 어떤 곳에 아이피(IP) 정확도가 아주 높다는 글을 보았는데 엉터리인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아이피(IP)를 시험하기 위해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관리 메뉴에서  방명록에서  여러분의 이름을 클릭하면 여러분의 글만 나타나는데 단순히 한 페이지만이 아닌 여러 페이지를 보면서 자신이 몇개의 아이피(IP)를 사용하는가 보세요. 

여러분이 사용하는 아이피(IP)를 https://ip.kisa.or.kr/main.html에서  제공해주는 정보와 비교해서 얼마나 일치하는지 해 보세요. 만약 아이피(IP)가 하나이면 정확히 일치하지만 아이피(IP)가 여러개면 정확도가 아이피수만큼 떨어집니다. 여러분이 댓글이나 방명록을 한 곳에서만 집에서만 쓰나요? 회사에서도 쓰고, 스마트폰으로 길가다가도 쓰고, PC방에서도 쓰고 댓글이나 방명록을 쓰는 곳은 일정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러니 아이피(IP)가 일정하지 않으니 아이피(IP) 정보로 무턱대로 남을 의심하지 마세요. 참고로 저는 블로그의  방명록에는  글을 집에서 적었는데도 고정아이피가 아니라 유동아이피라 아이피가 4개가 되거든요.

드라마 '시크릿가든'에 음원유출 아이피(IP)에 대해 결과를 알고 오스카가 알았는데 음원유출의 아이피(IP)가 나온 곳에 오스카를 싫어하는 윤슬이라는 사람이 있어서 오스카가 음원유출한 사람은 윤슬로 의심했는데 드라마를 보면 음원을 유출한 사람은 유슬이 아니라 P2P를 사용한 그 직원이 실수였는데 엉뚱한 사람을 의심하게 됐습니다. 여기서 아이피때문에 괜히 의심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 제가 아이피(IP)에 대해 정확히 아는 것이 아니므로 틀린 점이 있으면 적어 주세요.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