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블로그에 화려한 것이 많아 플래시(SWF)를 사용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러나 이 블로그에서는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고 있고 다음뷰 추천위젯말고는 플래시가 없다. 대부분은 화려하고 멋있는 것은 플래시라는 고정관념이 있는 것 같다.


아래는 네이버 포토갤러리로 사진보기는 플래시를 사용한다. 나는 그것이 플래시를 사용하고 있는가 알아보는데는 그것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봐 아래 빨간색 사각형이 나오는 것을 보고 확인하다. 보통 플래시에서는 아래와 같이 나온다. 여담으로 아이패드2가 있었을 때 아이패드의 기본 브라우저인 사파리(Safari)로 네이버 포토갤러리를 보았다. 아이패드의 사파리에서는 플래시가 안되니 아주 단순하게 나왔다. 참고로 플래시는 영어로 Flash라고 하는데 플래시 파일의 파일형식이 SWF이니 위에서 플래시에 SWF라고 했다. 플래시 플레이어는 영어로 Flash Player라고 하고 Adobe는 플래시 플레이어를 만든 회사이름인 어도비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겠다.


 - 무료로 팩스 10장보내기 :엔팩스 - 

 

플래시를 사용하면 쉽게 화려하게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최근 스마트폰에서는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 등 아래에서 설명할  단점을 아는지라 플래시를 블로그에 사용하지 않는다. 그럼 이 블로그에서 플래시를 안 쓰고 무엇을 사용했는지는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jquery와 자바스크립트 사용



jquery사용


나는 플래시가 아니라 jquery를 사용하여 블로그를 다이나믹하게 만든 것이다. 플래시를 쓰지 않은 이유는 iOS 운영체제인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과 젤라빈 운영체제(OS)의 스마트폰과 태블릿인 갤럭시노트2/옵티머스G프로/베가 No6/넥서스 7/갤럭시노트 10.1 LTE 그리고 젤라빈 운영체제로 업그레이드한 갤럭시 시리즈,옵티머스 시리즈,베가 시리즈 등에서는 플래시 플레이어를 설치하지 않는 한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플래시(SWF)를 사용하지 않는다. 마켓에서 플래시 플레이어를 간단히 설치할 수 없고 직접 USB 등으로 설치해야 되니....아우! 머리아파... 그리고 모바일에서 크롬은 플래시를 전혀 지원하지 않는다.


요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접속이 많은데 플래시(SWF)라니.....중요한 항목은 플래시를 사용하지 말라라고 말하고 싶다. 그것은 2012/12/29 - 홈페이지를 플래시로 만들지 마세요에서 자세히 설명하니 보기 바란다.


그래서 나는 위와 같은 사항을 알아  플래시를 사용하지 않고 jquery를 사용하여 블로그를 화려하게 만든다. 화려한 것은 플래시라는 고정관념을 버리기 바란다. 예로 이 페이지 아래에 있는 번호 슬라이드는 jquery를 사용했다. 그리고 2012/09/02 - 라이트박스(lightbox) 적용중 - 채은,채윤,채현의  사진에 적용한 효과는 jquery 플러그인에서 lightbox와 fancybox를 이용했다. 또한 상단 메뉴에 있는 공지와 사이드바에 있는 공지도 jquery를 사용했으며 부드럽게 이동하는 것도 있다. 다른 페이지에 있는 아래의 것도 jquery를 사용한 것이다. 이 블로그에서 jquery 플러그인을 사용한 것이 많다. 


 jquery 플러그인과 충돌하는 경우에는 jquery가 아닌 DynamicDrive자바스크립트를 이용했다. 예로 이 블로그 사이드바에 있는 슬라이드,접었다 펴기,이 블로그 하단의 RSS 추출 스크립트이다. 그리고 티스토리에서는 플러그인을 제한이 있는데 이것을 나는 jquery 플러그인으로 해결했다. 이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2012/11/29 - jquery 플러그인, 티스토리 플러그인 제한 해결 방법을 보기 바란다. 아래 더보기안에 있는 내용은 PC 페이지의 다음뷰 추천위젯 98%는 플래시라는 말이다.



알아야 될 것이 jQuery를 사용하면 좋은데 문제는 어렵고 특히 스크립트간 충돌이 있으면 머리가 아프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내 생각에는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화려하다고 머리아프게 따라 하지 말고 그냥 글쓰는데 집중하기 바란다.  


위에서 머리아프게 말했는데 간단히 요약하자면 플래시가 아닌 jQuery와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했다는 것이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