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공지사항에 있어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의 차이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지금 제 블로그에는 네이버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 공지와 티스토리에서 볼 수 있는 공지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말하지만 간단히 말하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글(포스트)위에 있는 공지이고,티스토리는 사이드바와 블로그 메뉴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기준으로 다음 블로그는 공지사항을 등록하는 것이 없습니다. 그러니 다음 블로그에서 공지사항을 등록하는 것을 찾지 말기 바랍니다. 그건 그렇고 아래에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공지의 차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설정 방법과 공지삭제


티스토리...

  • 공지등록 : 티스토리의 경우는 공지사항은 등록할 때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글쓰는 에디터에서 글 선택시 단지 공지를 선택하면 되며 위에서 말했듯이 그 글은 사이드바에 위치하게 됩니다. 단 사이드바의 공지 위젯이 있을 경우입니다. 만약 없다면 나타나지 않고 스킨에 따라서 위젯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처럼 절대적이라고 생각을 하면 안 됩니다. 왜냐하면 자유로우니까


티스토리 공지


  • 공지삭제 : 티스토리에서 공지를 내리고 싶다면 공지 수정하면서 공지를 비공개하거나 목록에서 공지를 삭제하면 됩니다. 삭제보다는 비공개가 좋을 것 같습니다.


네이버...

  • 공지등록 :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위처럼 에디터에서 설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아래 그림처럼 글을 쓴 후 글 아래에 있는 설정을 클릭한 후 공지사항에 등록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공지는 글 상단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공지사항을 등록하게 되는데 이것이 티스토리와 다른 점은 공지사항의 위치와 공지사항에 댓글을 달 수 있다는 것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공지도 모바일 페이지도 댓글을 달 수 있지만 그렇게는 달지 마세요. 이렇게 하는 것은 괜한 혼란을 주니까요.


공지사항에 등록


  • 공지삭제 : 네이버 블로그에서 공지사항에서 제거하고 싶다면  아래 그림을 보면 초록색 사각형안의 빼기 아이콘이 보일 것인데 그것을 클릭하면 됩니다. 공지내리는 것은 간단합니다.



위치

이 블로그에 공지사항의 위치를 보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에서 공지사항을 등록하면 기본적으로 사이드바에 위치합니다. 위에서 티스토리 스킨에 따라 다르다라는 것을 설명했으니 헤매지 말기 바랍니다. 내 블로그 스킨에서 블로그 공지사항은 이상할 것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티스토리에서는 절대가 거의 없습니다.  


다시 돌아와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는 공지의 위치는 아래 그림에 보듯이 글 상단에 위치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무조건 글 상단입니다. 거의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 어렵기도 하지만 티스토리의 매력입니다. 


공지사항 등록


현재 이 블로그의 글위에 있는 공지사항은 스킨의 skin.html에 HTML을 추가한 경우입니다.  img태그도 알아야 되고 a 태그도 알아야 되고 skin.html에서 글 위가 어디인지 스킨의 HTML 구조를 파악해야 하니 귀찮습니다. 그건 그렇고 티스토리에서 공지의 기본 위치는 사이드바와 블로그 메뉴이고 이것은 스킨에 따라 다릅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 사이드바나 블로그 메뉴에 
  • 네이버 블로그 : 포스트(글) 위

여담으로 예전 네이버 블로그를 할 때 공지사항이라는 것이 없었을 때 공지사항 위젯을 만들어 HTML 태그를 이용하여 사이드바에 공지사항을 추가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나 이제는 아래에서 나오는데 공지사항 등록이 정말 쉬워졌습니다. 


보이는 곳


위에서 네이버 블로그에서 공지의 위치는 포스트(글) 위라고 했으니 글이 나타나는 곳에서만 공지사항이 보입니다. 그러니 첫페이지(프롤포그,prologue),방명록(안부글,Guestbook),태그,글목록 등에서는 안 보입니다. 시험삼아 네이버 블로그에서 태그(tag)나 안부글(방명록,Guestbook) 등에서 공지가 보이는지 보세요. 단 이 경우는 사이드바에 티스토리 공지가 있을 경우입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서 공지는 사이드바에 위치하니 모든 곳에서 보입니다. 사이드바는 방명록이나 태그에서도 보이니 모든 곳에서 보입니다. 그러니 모든 곳에서 보이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공부할 때처럼 아무생각없이 달달 외우지 말고 이해하면 죽을 때까지 잊지 않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 : 사이드바 있는 페이지

  • 네이버 블로그 : 글 즉 포스트가 있는 페이지- 여기에서 글은 댓글 등이 아님
네이버 블로그를 할 사람은 이것에 혼란이 없도록 합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에서 프롤로그(prologue,첫화면,첫페이지)에서는 카테고리와 태그 등이 없습니다. 그러니 혼란이 없도록 합니다. 참고로 용어로 많이 다릅니다.



마치면서


이 글을 적으면서 공지사항이 다음 블로그에는 없고 다음 카페에는 있는 것을 봤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기능을 적게 하면서 쉽게 하는 것이 다음의 의도인지는 모르겠습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에 비하면 기능이 부족합니다. 그래서 저는 네이버 블로그나 티스토리를 추천하는 것입니다. 기능이 많다는 것은 할 수 있는 것이 많다는 것입니다. 부정적으로 생각하면 기능이 많다는 것은 배울 것이 많아 귀찮을 수 있다는 것도 될 수 있어서 이 귀찮은 것이 싫다면 다음 블로그가 좋다고 전에 설명했고요.

BY GS보험샵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