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서 말하는 워드프레스는 설치형이 아닌 워드프레스닷컴라는 곳에 가입하면 워드프레스를 할 수 있는 가입형 워드프레스를 말할 것이다. 즉 http://ko.wordpress.com/(워드프레스닷컴)에 가입하면 워드프레스를 할 수 있는 블로그를 말하는 것이다. 설치형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워드프레스라는 블로그 프로그램을 호스팅 등에 직접아니면 자동 설치로 내가 원하는 경우 설치해야 하는 경우를 말하는 것이다. 

워드프레스닷컴의 워드프레스를 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무료로 이용하기에는 제한이 많다. 차라리 저렴한 유료라는 생각으로 접근해야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예로 무료에서는 파일을 올릴 수 있는 용량이 3GB이다. 그 이상을 사용하고 싶다면 공간을 아래 그림에 나왔듯 유료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예로 무료인 3GB에서 추가로 10GB로 하려 약 20,800원(20달러)를 내야한다.



또 다른 예로 하드디스크나 스마트폰 등에 있는 동영상을 그냥 올릴 수 없다. 유료로  비디오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유료로 올려야 한다. 비디오 업그레이드하려면 약 62,400원(60달러)의 비용이 든다. 아래 더보기를 클릭하면 나오는 유튜브 동영상처럼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 동영상 소스를 삽입하는 것은 허락한다. 단지 하드디스크나 스마트폰 등에서 올리는 동영상을 허락하지 않는다. 



이것 말고도 더보기안 그림이나 아래를 보면 유료 서비스가 많다. 아래의 서비스를 볼 때 티스토리에서 HTML/CSS 편집과 스킨을 사용하고 싶다면 돈내라고 한다면 웃길 것이다. 네이버 블로그나 다음 블로그 사용자라면 폰트를 다양한 폰트와 스킨을 사용하고 싶다면 돈내라고 한다면 웃길 것이다.  아래 보면서 싸이월드 미니홈피 사용자라면 폰트사용이나 스킨 사용에 도토리 사용은 낯설지가 않을 것이다. 아래의 유료 사용을 보니 싸이월드 미니홈피의 도토리가 생각난다.


  1. 사용자정의디자인 - HTML,CSS 수정 지원
  2. 다양한 폰트 지원
  3. 다양한 테마(스킨) 사용

무료 블로그 서비스에 익숙한 사람은 워드프레스닷컴의 블로그(워드프레스) 서비스는 매우 낯설 것이다. 호스팅 서비스도 무료 호스팅을 제공하면서 서비스에 만족하면 유료로 돌리게 하는 것처럼 이 경우도 그런 것과 비슷할 것  같다. 예전에 호스팅 업체에서 블로그 전용 서비스를 본 적이 있다. 블로그 호스팅을 선택한다면 그 호스팅에서 원하는 블로그 프로그램인 텍스트큐브나 워드프레스중 하나를 자동 설치해줬는데 이제는 없어졌다. 아마 장사가 안 된 모양이다. 


맺으면서


1. 워드프레스닷컴의 로딩 등 블로그 서비스에 대해서는 자세히 모르나  설치형 워드프레스처럼 마음에 드는 테마나 플러그인을 마음대로 설치할 수는 없지만 저렴한 비용을 생각한다면 저렴한 비용을 생각한다면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기업 블로그로는 설치형 워드프레스를 하기 바란다.

2.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인상적이어서 가입형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서비스하는 워드프레스닷컴도 괜찮을 것으로 생각했지만 워드프레스닷컴의 블로그 서비스는 무료에서는 반응형과 해외 블로그라는 것을 빼면 정말 추천할 항목이 없는 것 같아 들여다보기는 이제 이 글로 마치려고 한다. 


BY 운세닷컴


'블로그' 관련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