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티스토리를 해오면서 느낀 것이지만 스팸도 몇 단계 있는 것 같다. 그렇지만 어떤 스팸이어도 막을 수 있는 플러그인이 티스토리에 있고 이것을 활용한다면 걱정은 없다고 생각한다.



스팸 댓글이 영어로만 되있다면 막기 아주 쉽다. 왜냐하면 티스토리에는 영어로만 된 스팸 댓글을 방지를 위한 영어환자 플러그인이 있다. 내 생각으로는 아래 설명할 그림 문자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지금까지 경험으로는 스팸이 단지 영어만 있는 것이 아니라 영어와 한글 등 혼합형 댓글이 많아 아래 설명할 그림 문자 플러그인을 사용할 생각이라면 사용할 필요없을 것 같다. 그림 문자 플러그인이 추가되기 전에는 필요했으나 현재로서는 영어환자 플러그인이 필요없는 것 같다. 

티스토리에는 해외에서 스팸 댓글이 달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스팸 트랙백은 하나도 달리지 않는다. 직접 티스토리를 해보면 알겠지만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를 이용했던 사람이 놀랄 정도로 해외에서 달리는 스팸 댓글이 정말 많다.  



요즘에 많이 짧은 한글로 스팸댓글이 달려 아이피 추적해서 해외에서 보낸 스팸이라는 것을 알고 해외댓글인 경우는 그림문자를 입력하게 하여 간단히 차단할 수 있었다. 그리고 혼합형 스팸 댓글도 모두 다 해외에서 보낸 것이다. 예전에  이 플러그인을 써 막지 못해서 그렇게 신뢰하지 않았는데 이번에 시원하게 막을 수 있었다. 웬만한 스팸 댓글은 그림 문자 플러그인으로 막을 수 있다고 보면 된다. 그리고 이 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위에 설명한 영어환자(댓글스팸방지) 플러그인을 같이 사용할 필요없을 것이다.

아래 그림 설정에서 왜 해외 IP 방문자만 했냐면 스팸 댓글의 아이피를 추적해보니 거의 해외 아이피였고 로그인 여부는 어쩔 수 없이 선택해야 했기 때문에 비로그인 방문자만을 선택했다. 



그러나 예전에 스팸 댓글은 티스토리 버그를 공격해서 들어오는 것인지 몰라도 로그인 댓글 허용, 그림 문자 플러그인 방법으로 안돼 Akismet 플러그인을 했는데 그것은 통했다. 그러니 막지 못하는 스팸이 있다면 akimsmet 플러그인을 사용해보기 바란다. 그러나 akismet 플러그인은 효과가 탁월한 만큼 이웃 댓글을 차단한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설정해지 했다. 그러니 이 글을 읽는 사람도 웬만하면 Akismet 플러그인 대신 그림 문자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바란다.



현재 나는 이 블로그에서 그림 문자 플러그인은 위같이 설정하고 다른 플러그인은 꺼놓았다. 그림 문자 플러그인으로 웬만한 스팸 댓글은 해결된다고 보면 된다. 이렇게 설정하니 전에는 휴지통에 많은 해외 댓글스팸이 있었으나 이젠 없다. 

모든 댓글을 통제하는 방법은 관지자 승인 후 출력이지만 이 방법은 지금까지 쓰지 않았다. 그것을 사용하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한 스팸 플러그인을 시험해보고 싶었다. 

여담으로 블로그를 하다보면 댓글에 상처입는 사람이 정말 많은데 댓글을 통제하는 방법은 관리자 승인 후 출력이라는 것을 알아두기 바란다. 댓글에 자신만만하지 말기 바란다. 마음 약한 사람의 경우는 댓글로 상처입고 블로그를 그만두는 사람이 정말 많다. 인터넷에서는 얼굴이 안 보이므로 특히 익명인 경우 댓글로 남에게 가볍게 상처준다. 글쓴이에 대한 배려가 전혀 없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