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저는 디스커스(Disqus)라는 소셜댓글창을 설치하여 사용중입니다. 이 블로그 하단 트랙백 옆 MORE에 있는 것이 디스커스입니다.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디스커스라는 이름 대신 더보기라는 이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디스커스를 사용하는 이유는 개인적인 취향입니다. 예전에는 라이브리(LiveRe)를 사용했는데 디스커스가 개인적으로 사용하기 괜찮아 바꿨습니다. 아래에서 그것에 대해 적으려고 합니다. 참고로 이 글을 처음 적은 때는 올해 3월 30일 이니 수정을 했어도 오류가 있을 것이니 이해 바랍니다.


간단 설명 대부분의 소셜 댓글창이 그렇듯이 디스커스(Disqus)도 비로그인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트위터, 구글 로그인하여 댓글을 적을 수 있는 디스커스는 있습니다. 단  페이스북 댓글창은 페이스북 로그인만 지원하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언어(Language) 설정을 Korean(한국어)로 했기 때문에 한글로 나온 것입니다. 설정을 영어로 했다면 영어입니다. 


아래 그림이 한글로 나왔다고 Disqus(디스커스) 홈페이지는 한글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고 영어입니다. 그러니 영어에 어려움이 있으면 디스커스 사용에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디스커스 홈페이지는 https://disqus.com 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특정 글씨가 굵게 나왔을 것입니다. 디스커스는 몇 가지 HTML을 지원하니 가능합니다. 예로 글자를 굵게 하는 B 태그를 지원합니다. 만약 디스커스를 사용하면 글자를 굵게 해보세요.



댓글 닫기 어떻게 디스커스를 저만 사용하는지 적겠습니다. 디스커스에 관리자로 로그인하여 아래 그림과 같이 댓글 닫기로 설정하면 방문자가 댓글을 적지 못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티스토리에서 댓글 허용을 선택하지 않는 것과 비슷합니다. 영어로 디스커스를 됐다면 댓글 닫기는 영어일 것입니다. 다음 그림을 보면 디스커스에 댓글이 닫힌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 그림처럼 댓글을 적을 수 없게 댓글을 닫아 버립니다. 참고로 티스토리는 댓글 허용을 금지하면 댓글을 적으려고 하면 댓글을 적을 수 없다는 경고가 나오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선 댓글을 적을 수 있는 창이 안 보입니다. 2010년 네이버로 오고 티스토리로 왔을 때 댓글창 자체가 안 보여야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댓글창이 안 보이고 경고창이 나오는 디스커스와 같은 형태가 좋은 것 같습니다. 디스커스에서 댓글 경고창 문구를 변경하는 것에 대해서는 모르겠습니다. 할 수 있는 것 같은데....만약 댓글을 적고 싶다면 댓글 시작이라는 문구를 클릭하면 댓글을 적을 수 있는 창이 다시 나타납니다.



그런데 며칠 간 보니 몇 달 전에는 전부가 한글이었는데 이제는 영어와 한글이 혼합됐네요. Setting(설정)에 한글이 있는지.....댓글 닫기의 경우 영어로는 Close Thread입니다. 반대로 아래 그림을 보듯이 댓글 시작은 Open Thread입니다. 다시 디스커스의 언어 설정을 Koean으로 했는데 시간이 지나면 알 것 같습니다. 설정을 변경하면 바로 적용되지 않으니 시간을 기다리세요.



이렇기 때문에 디스커스는 개인이 사용하기에 적절합니다.. 전에는 라이브리(LiveRe)를 사용했는데 디스커스(Disqus)를 알고 난 후 바꿨거든요.  위에서 말했지만 디스커스는 무료입니다. 


설치 디스커스는 더보기 안 그림처럼 여러 곳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디스커스를 Wordpress(워드프레스),Blogger(구글 블로그),Tumbr(텀블러) 등에 설치하여 디스커스를 설치한 블로그에 댓글을 쓰면 내 댓글이 연동됩니다. 설치에 나와 있지 않은 곳 가령 티스토리나 텍스트큐브 등은 Universal Code를 선택하여 설치하면 됩니다. 네이버나 다음 블로그 등은 설치할 수 없습니다. 거기에서 죽어라 설치하지 마세요. 

위에서 적었듯 설치 및 설정은 한글이 아니라 영어입니다. 티스토리에 디스커스가 아닌 다른 소셜댓글창을 설치하고 싶다면 라이브리(LiveRe) 설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라이브리가 설치된 곳을 많이 봤을 것입니다.




그밖에 기능 : 동영상 삽입과 접기 디스커스에 유튜브와 비메오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2016/06/13 - 구글포토,사진이나 동영상 백업을 위해...에서 말했듯 디스커스에 이미지를 올리면 파일 형식이 변하고 질이 저화질이 됩니다. 


만약 동영상이나 이미지를 댓글에서 숨기고 싶다면 위 그림에 나오지는 않았으나 미디어 숨기기를 하면 되고 다시 나타내고 싶다면 위에 보듯이 미디어 보이기를 하면 됩니다.  위 그림에 비메오 동영상이 있는데 미디어 숨기기로 접었기 때문에 나타나지 않은 것입니다. 파란색으로 된 글자가 동영상 제목입니다.

구글 지도를 디스커스에 삽입하는 법도 알았었는데 잊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곳에 디스커스에 댓글을 달면 좋더군요. 그러면 제가 모든 디스커스에 댓글을 모두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워드프레스에는 디스커스 플러그인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디스커스(Disqus)에 정보가 얼마 없지만 그것에 대해서 적어 보았습니다.


무료 팩스

'블로그/국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