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 앱으로 사진을 업로드할 때 사진 크기가 어떻게 되는지 적을까 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올린 사진이 원본이 아니면 상당히 난감하더라고요. 그리고 나는 원본 사진을 올렸다고 생각하는데 아니면...PC에서는 거의 원본인데 스마트폰에서는 원본이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예로 티스토리에서 PC에서 사진을 올리면 무조건 원본인데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올리면 원본이 아니더라고요. 먼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에 대해서 다루겠습니다. 요전에 알았는데 네이버 블로그 PC 스마트 에디터 3.0으로 사진을 올리면 사진을 원본이었습니다. 그건 그렇고 먼저 블로그 앱에 대해 다루겠고 다음에 네이버 클라우드와 구글 포토에서 대해  다루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앱으로 적었던 글을 PC로 봤더니 앱으로 업로드한 사진이 화질이 너무 떨어져 이상했습니다. 사진의 크기가 왜 이럴까 의심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네이버 블로그 앱의 설정을 봤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듯이 글쓰기 기본값 설정에 기본은 첨부 이미지 크기는 900이더라고요. 그러니 스마트폰에서는 이상이 없었으나 화면이 큰 PC에서는 화질이 떨어졌던 것이었습니다. 



티스토리


1920×1080 크기 사진을 https://pixabay.com/에서 다운받아 티스토리 앱으로 사진을 올려보고 스마트폰이 아닌 PC로 봤습니다. 그랬더니 레이아웃이 2단이어서 확대하지 않는 한 이상이 없었습니다. 사진 크기를 보기 위해서 사진을 아래 더보기 같은 방식으로 다운로드 받기로 했습니다. 그랬더니 사진 크기는 1024×576 이었습니다. 티스토리는 가로 크기를 1024로 하였습니다. 


만약 1단 레이아웃을 사용하며 가로폭이 1000이 넓는 레이아웃을 사용하면 사진의 가로 크기가 1024는 사진 질이 낮다는 것을 알 것인데....부트스트랩  container가 아닌 container-fluid를 사용하면 가로폭이 모니터 해상도의 가로폭으로 알고 있거든요.



혹시 티스토리 앱에도 네이버 블로그 앱처럼 첨부 이미지 크기 설정이 있나 봤는데 없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면 앱에서 원본으로 올리는 방법이 없으니 원본을 올리는 방법은 PC로 올리는 방법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블로그 앱이 아닌 앱


위는 블로그 앱인데 아래는 네이버 클라우드(구 N드라이브)와 구글 포토에서 사진 업로드 크기입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 1번은 네이버 클라우드이며 2번은 구글 포토입니다. 사진을 올릴 때 원본을 올릴 것인지 선택하는 것도 있습니다. 만약 이것을 놓친다면 사진 원본이 중요한 사람에게 ... 저에겐 아무것도 아니지만요.


그림을 보듯이 두 앱은 사진을 업로드 한다고 무조건 원본이 아니고 업로드 설정이 있습니다. 구글 포토는 거의 알 것입니다. 왜냐하면 고화질로 올리면 용량에 제한이 없고 원본으로 올리면 크기 제한이 있다는 것이 있기 때문에요. 그러나 네이버 클라우드는 그런 말이 없기 때문에 올리는 것이 원본인 줄 알 것인데 올리는 것은 원본이 아닙니다. 만약 사진이 이상하면 사진 설정이 있는지 보세요. 네이버 클라우드가 구글 포토처럼 원본으로 올리면서 크기에 제한이 있다고 해야 하는데 원본을 올리지 않으면서.....정확히 모르지만 대부분 클라우드는 이미지를 올릴 때 원본을 올릴 것입니다.




사진 화질이 이상하면 올리기 설정이 따로 있는지 살펴보세요. 그냥 넘어가지 말구요. 웬만하면 있습니다. 티스토리 앱처럼 예외도 있었지만요. 그런데 위는 이미지 크기가 달라서 화질 차이가 난 것이고 지금 이 블로그에 디스커스(Disqus)라는 소셜 댓글을 설치했습니다. 참고로 더보기가 디스커스 입니다. 여기에 이미지를 올리면 파일 형식을 강제로 변화시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저는 이미지를 PNG로 저장했는데 화질이 떨어지고 압축을 많이 한 JPG로 파일 형식을 변환하더라고요. JPG의 경우 압축을 많이 하면 파일 용량이 작아진다는 것을 알 것입니다.


'블로그/국내 블로그' 관련된 글

  1. BlogIcon Deborah 2016.05.23 12: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팁을 알려 주셨네요. 오랜만입니다. 예전에 자주 왕래했었는데, 이제서야 다시 뵙게 됩니다. 잘 지내셨죠?

    • BlogIcon 백전백승 2016.05.23 14: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잘 지냈습니다. 정말 오랜만이네요. 제가 블로그 대해 많이 다룬 2010~2011년에 댓글을 많이 적으셨더군요. 저도 오랜만에 데보라님의 블로그에 댓글을 달아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