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국내외 블로그 맞춤법 검사를 구글 블로그 에디터와 네이버 블로그 에디터인 스마트 에디터에서 지원한다고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두 블로그를 봤더니 맞았습니다. 구글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에 이곳처럼 긴 글을 적지 않고 간단한 글 위주로 가끔 일기장처럼 적습니다. 그곳 에디터로 글을 적으면 거기에서 지원하는 맞춤법 검사를 이용하여 맟춤법을 바르게 적었는지 검사합니다. 만약 맞춤법 등이 틀리면 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때 드는 생각이 정말 편하고 티스토리 에디터에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티스토리 에디터에는 맞춤법 검사 기능이 없으므로 저는 크롬, 인터넷 맞춤법 검사기를 이용하여 맞춤법을 검사하거든요. 아래에서 제가 이용하는 다양한 맞춤법 검사기에 대해서 적겠습니다. 참고로 스마트 에디터에 있는 맞춤법 검사는 맞춤법만 아니라 띄어쓰기까지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


제대로 맞춤법이나 문법을 배우려고 한다면 1번을 선택해야 좋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2,3 번은 경우는 단지 틀린 것만 맞게 고쳐주는 역할을 하나 아래 1번을 이용해서 검사하면 그 단어가 왜 틀린지 말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빠르기 때문에  2, 3번을 이용하게 되더라고요. 

  1. 한국어 맞춤법/문법검사기 - http://speller.cs.pusan.ac.kr/
  2. 네이버 맞춤법 검사기
  3. 다음 맞춤법 검사기

크롬 자체

아래는 크롬 언어 설정 그림으로 다른 브라우저는 어떤지 모르겠지만 저는 크롬을 사용하여 맞춤법을 검사합니다. 글을 써 맞춤법이나 문법 등 틀리면 빨간 밑줄이 쳐져 알려주거든요. 


크롬 확장 프로그램 설치


요즘은 아래 그림을 보듯이 크롬에 바른 말씨라는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맞춤법을 검사합니다. 아래와 같은 확장 프로그램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보안 등은 모르겠고 잠시 사용해보니 왜 단어가 틀렸는지 나오니 바른 말씨 확장 프로그램 사용하여 맞춤법 검사하는 것도 좋더라고요. 크롬 웹스토어에서 맞춤법 검사기를 검색해서 원하는 것을 받으면 됩니다.




아래는 앱으로 맞춤법 검사하는 경우입니다. 네이버와 구글 블로그 모바일 에디터에는 맞춤법 검사가 없습니다. 그러니 맟춤법 검사앱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맟춤법 검사는 PC 에디터에만 해당된다고 보면 됩니다. 아래는 네이버 블로그 앱의 스마트 에디터 3.0과 2.0 일부인데 아무리 찾아봐도 맞춤법 검사라는 것은 없었습니다. 아래에서 Play 스토어에서 설치할 수 있는 앱을 소개합니다. 참고로 빨간색 사각형안에 있는 것은 3.0이고 파란색 사각형안에 있는 것이 2.0입니다.


 


앱 1


항상 PC에서만 글을 쓰는 것 아니니 맞춤법 검사 앱에 대해서 알아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바일 앱에는 어떤 맞춤법 검사기가 있을까 보다가 유용한 검사기가 있었습니다. PC 검사기와 비슷한 것도 있고 모바일에 맞는 것도 있었습니다. 모바일에 맞는 것이란 아래 그림을 보듯이 맟춤법 검사하여 카톡(카카오톡)으로 보내는 것 같은 것입니다. 아래 앱은 광고가 좀 많았습니다. 무료 앱에서 광고는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사용은 안해 봤지만 WPS 오피스 앱도 맞춤법 검사기가 있는 것 같았습니다.

 

 

앱 2


스마트폰에서 괜찮은 맞춤법 교정이라 생각한 것은 아래 그림의 앱인데 아주 만족스러웠습니다. 먼저 위에서 적었던 것과 비슷한데 왜 틀렸는지 알려주는 것이 있었습니다. 두 번째는 말을 하면 맟춤법이 맞는 단어가 나온다는 점이었습니다. 세 번째는 영어 단어를 말하거나 적으면 단어의 뜻을 찾아준다는 것이었습니다. 위에 것은 카카오톡을 하는 사람에게는 좋을 것 같고 아래 것은 저에게 좋더라고요. 그런데 아래에서 흠이 사전을 그렇지 않은데 맟춤법 검사의 경우 에러가 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맟춤법 검사는 네이버 사전과 다음 사전에 기본적으로 있는 기능이니 단순한 기능을 원하고 내장 저장소 부족에 시달리는 사람에게는 맞춤법 검사 앱 설치없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블로그/국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