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네이버 블로그의 트랙백(엮인글)은 티스토리 블로그에 트랙백보다 덜 사용하지만 좋은 기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많이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네이버 트랙백의 장·단점을 몇자 적어봅니다.
  1. 장점 : 네이버 블로그간에는 서로 트랙백을 보낼 필요없습니다.
  2. 단점 : 네이버 블로그에서 트랙백 보내기가 귀찮다.
아래는 간단히 한국어판 위키백과에서 트랙백을 어떻게 정의했는지 보시고 트랙백을 이해하시기 바라며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트랙백이라는 말대신에 엮인글이라고 사용하니 트랙백이 네이버 블로그에만 없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트랙백 (Trackback)은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주요기능 중 한 가지로, 간단히 역방향 링크를 자동적으로 생성해 준다. A포스트에서 B포스트로 정보를 보내면 B포스트에 A포스트로 연결되는 링크가 생기는데, 이런 과정을 트랙백이라고 부른다.


보통 그 글과 관련된 글에 트랙백을 보내는데 네이버 블로그를 해 보시면 아시겠지만 댓글 스팸도 골치지만 트랙백 스팸이 정말 많은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한번도 트래백 스팸을 보지 않은 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보시면  트랙백을 못 걸게 하는 경우가 것입니다. 이런것 때문에 네이버 블로그에는 트랙백 스팸 필터가 따로 있는 모양이나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트랙백을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트랙백의 단점

2009년 중순에 네이버 블로그의 트랙백에 대한 글을 쓸때 네이버 블로그를 말고는 다른 블로그로 트랙백을 보낼 수 없었는데 이제는 가능하군요. 처음에 제한이 많아서 그런지 몰라도 티스토리 블로그처럼 트랙백에 많이 사용하는 것은 아니고 지금은 제한이 없다고 해도 트랙백보내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자주 애용될 것 같지는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트래픽보내기 예로 여러분의 블로그에 트랙백을 보내려면 글수정에서 엮인글을 클릭한 후 트랙백을 보낼 주소를 쓰고 보내야 하는 불편이 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글수정하지 않고 글의 관련글[트랙백]을 클릭하여 바로 보낼 수 있잖아요. 

트랙백주소를 알아야 하는 것은 모든 곳의 공통인데 이렇게 불편한데 여러분이라면 트랙백을 보낼 마음대신 안 보내고 말 것입니다. 예로  10군데에 트랙백을 보낸다고 가정하면 하나의 트랙백을 보낼 때마다 글을 수정해야 하니 10번 수정해야 하니 얼마나 귀찮은데요.

트랙백 보내기가 불편합니다.


이런 것이 뭐하고 비슷하냐하면 여러분이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글의 태그를 자주 수정하는지 묻고 싶은데 왜 태그를 자주 수정하지 않느냐고 물으면 대부분은 불편하다고 할 것인데 만약 글의 태그를 누르면 태그를 수정할 수 있다면 여러분은 아마 태그를 자주 수정할 것인데 이런 것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가능하거든요.

네이버 트랙백의 장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제가 여러분의 블로그에 트랙백을 보내면 여러분도 제 글에 트랙백 주소를 보내주어야 트랙백으로 서로 연결되지만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블로그에 트래백을 보내면 트랙백을 받은 블로거는 내 글에 트랙백을 보낼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내가 트래백을 보낸 글에 자동으로 내 글에 트랙백이 보내기 때문입니다. 

단, 네이버 블로그사이에 위와 같은 장점이 있지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다른 블로그에 트랙백을 보내는 것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예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트랙백을 보내면 트랙백을 받은 네이버 블로그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트래백을 보내야 양쪽 글이 트랙백으로 연결됩니
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끼리는 트랙백을 서로 주고 받을 필요없습니다.


트랙백 보내기 방법

아마 초보자들은 트랙백으로 글을 보내는 것을 모르실 것인데  글을 보내는 것은 우편 등으로 편지보내는 것과 같습니다. 보낼 글이 편지라면 받는 사람에 받는 사람의 글이 주소가 아닌 트랙백주소를 적는 것이지 받는 사람에 자신의 트랙백주소를 적는 것이 아닙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자면 트랙백 주소는 댓글쓰는 곳에 바로 위에  트랙백이 없고를 클릭하시면 트랙백주소가 나옵니다. 그리고 제목 바로 아래에  관련글(트랙백)을 클릭하여 주소입력에 트랙백 주소를 넣고 전송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트랙백이 없는 것이 아니라 트랙백을 엮인글이라 하므로 여러분이 모르는 것 뿐이니 트랙백이 엮인글이라는 사실을 알아두시가 바랍니다.


'IT.인터넷.생활 관련'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