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TV 예능을 보니 스마트폰으로 파노라마 사진을 찍는 것이 궁금해서 적어본다. 파노라마 사진을 많이 봤지만 찍지는 않아 직접 찍고 싶었다. 그래서 LG GX 공기계로 파노라마 사진을 찍었다. LG GX 스마트폰에 파노라마 모드가 있었다. 내가 알기로 파노라마는 한 화면에 모든 것을 담을 수 없을 때 움직이면서 촬영하여 한 화면에 담는다고 대충 알고 있다. 


위키백과의 정의를 보니 파노라마(Panorama)는 본래 큰 전망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이며, 현대에는 전체 경치 중에서도 360° 방향의 모든 경치를 담아내는 기법이나 장치, 또는 그렇게 담아 낸 사진이나 그림을 많이 의미한다고 한다. 


360° 방향의 모든 경치를 담아내는 기법은 LG GX 사진 모드 중에 하나인 VR 파노라마인 것 같다. 가령 아래 사진 같이 큰 전망을 한 화면에 찍고 싶을 때 파노라마가 적절할 것 같다. 참고로 아래 사진은 https://pixabay.com/에서 받았고 여기에서 얻을 수 있는데, 아래 사진촬영정보가 없어 정확한 정보는 모르겠다. 나 같은 사람에게 사진촬영정보(exif)는 아무 것도 아니지만 사진 작가에게 중요한 것 같다. 



그리고 아래 1번과 같이 파노라마가 있어 찍는데 어려움은 없었다. 예전 파노라마 모드가 없는 스마트폰을 사용했을 때 여러 번 셔터를 눌러야 했었을 것 같다. 그런 후 그래픽 편집기나 앱으로 편집했을 것 같다. 그리고 2번에 나왔듯 LG GX의 카메라 특징을 봤는데 별로 자세히 나오지 않았다. 참고로 2번에 나온 스마트폰 스펙을 보기 위해 2016/03/21 - 스마트폰스펙을 알 수 있는 어플에서 적었던 인스펙을 이용했다.



아래 사진은 타일을 찍은 것인데 타일 2장을 한 화면에 잡히도록 찍으려면 내가 일어나서 찍으면 된다. 하지만 나는 일반촬영이 아닌 파노라마 모드로 찍기로 했다. 왜냐하면 이 글은 파노라마 사진에 대해서 적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파노라마 사진으로 찍은 결과 사진이 울퉁불퉁하게 나왔다. 중요한 것은 사진이 아니라 파노라마 사진에 대해 이해하지만 마음에 안 든다. 사진 찍는 것도 만만한 것이 아닌 것 같다. 열심히 공부해서 다음에 티스토리 사진에 멋진 파노라마 사진을 공개할 날이 올 것이다. 



사진 아래에 사진촬영정보인 EXIF가 나오는데 이것이 나오게 하는 것에 대해서는 2010/08/06 - 어떤 카메라로 멋있는 사진을 찍었나를 보면 된다. 티스토리에 사진촬영정보(EXIF)가 나오게 하는 플러그인이 있다. 그러면 아래 사진은 LG GX 스마트폰으로 찍었다는 것으로 알 수 있다. 그리고 http://min-blog.tistory.com/528를 보면 반드시 스마트폰이 아니더라도 사진촬영정보가 남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T.인터넷.생활 관련/유용한 정보'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