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에서 스마트폰과 TV연결에 대해 적고자 한다. 그러면 내 생각으로 스마트폰에서 보는 것을 TV화면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1년 전 중소기업TV를 구매할 때 스마트폰 연결에 대한 것이 있었으나 그만 두었다. 왜냐하면 내 방에 설치할 TV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최근 다시 관심이 생겼다. 그래서 적으려는 것이다.


대표이미지



미러링과 MHL 정의


예전에 파일을 다운 받을 때 미러링이라는 단어는 익숙했다. 스마트폰을 TV로 연결하는 케이블을 찾으면서 미러링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할 것이다. 간단히 미러링은 스마트폰에 있는 영상,음성 등을 TV로 보내는 것이다.  


MHL 정의는 아래와 같고 애플이 없다. 즉 애플의 아이폰인 경우는 MHL 규격을 사용하지 않는다.


모바일 고선명 링크(Mobile High-Definition Link, MHL)는 휴대기기의 영상 및 음성을 유선으로 연결하는 기술 표준이다. MHL 3.0 버전에서는 UHD 해상도 지원, 고속 데이터 채널, 터치스크린과 키보드, 마우스 같은 주변기기의 원격 제어 등 또한 지원한다. MHL은 노키아, 삼성, 실리콘 이미지, 소니, 도시바를 포함한 모바일 및 CE 산업의 메이저 기업들로 이루어진 연합체이다. - 출처 : 위키백과

연결 케이블


그러면 스마트폰과 TV를 연결할 케이블이 필요하다. 이 케이블을 일반적으로 MHL 미러링 케이블이라고 한다. 참고로 여기에서 무선이 아닌 유선인 케이블을 적는 것이니 오해가 없었으면 한다. 나중에 기회가 있다면 무선 미러링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MHL 버전


스마트폰과 TV간 연결만 알면 됐지 MHL버전은 중요하지 않은데 MHL미러링케이블을 구매하려고 보면 MHL 버전이 나온다. 여기를 보면 MHL 3.0 케이블을 구입할 수 있다. 그리고 MHL 버전 잘해 놓았으니 관심있으면 봤으면 한다. 여기도 MHL 3.0 케이블에 대해서 나온다. 참고로 케이블 구입 전 반드시 스마트폰 모델을 확인하기 바란다. 



주의할 점


MHL미러링케이블은 오프라인 매장인 하이마트, 다이소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 그런데 웬만하면 온라인에서 구입했으면 한다. 왜냐하면 아래에서 적지만 스마트폰 모델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1. MHL미러링케이블이 TV에 영상 등을 보내는 것이니 구입하기 전 TV에서 스마트폰과 연결이 되는지 확인했으면 한다. 연결도 안 되는데 구입하지 말았으면 한다. 요즘에 출시하는 TV는 거의 스마트폰과 연결을 지원한다.
  2. MHL미러링케이블을 무작정 구입하지 말고 반드시 자신의 가진 스마트폰 모델에 맞는 케이블을 구입했으면 한다. 그렇지 않으면 연결을 할 수 없다. 그리고 스마트폰 모델명을 알아야 하는데 가끔 스마트폰을 제조한 회사가 보는 사람이 있다. 그러면 100% 스마트폰과 TV연결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스마트폰 모델에 따라 MHL규격이 있어서 MHL 미러링케이블이 스마트폰에 연결이 안 될 수 있다. 
구입

모든 곳을 살펴본 것은 아니지만 괜찮은 곳은 여기인 것 같다. 거기를 보면 안드로이드폰(삼성, LG 등), 아이폰에 맞는 케이블을 구입할 수 있을 것 같다.

연결

아래 첫 번째 영상은 아이폰에서 TV로 연결하는 것이다. 아이폰은 MHL을 사용하지 않는다고 했다. 위에 적었듯 MHL은 노키아, 삼성, 실리콘 이미지, 소니, 도시바를 포함한 모바일 및 CE 산업의 메이저 기업들로 이루어진 연합체의 규격이라고 했다. 그리고 아이폰은 TV와 연결하고 아이폰 설정만 해주면 되는 것 같다. 두 개의 동영상을 보면 아주 간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데 두 번째 안드로이드폰(삼성,LG 등)은 생각 외로 복잡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해야 하는지 몰랐다. 여기에 나온 방법대로 하면 간단히 TV를 MHL 모드로 설정하면 되는 것으로 나왔다. 이것은 폰이나 케이블에 따라 다른 것 같다. 그러니 제품을 구입할 때 상세히 보기 바란다. 

'IT.인터넷.생활 관련/기기.제품'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