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이 글을 원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스킨을 적용시키는 것에 관련된 글이었다. 이번에 수정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스킨 다루는 것에 대한 차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면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에서 소개하는 스킨은 티스토리와 티스토리가 아닌 개인이 만들어서 티스토리의 검증을 거치지 않고 배포하는 것을 소개하는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스킨이 아니면 여러가지 스킨 에러등에 정말 많이 접하게 되므로 스킨 에러에 고생하기 싫다면 티스토리에서 제공 스킨을 선택하세요.

스킨의 스크립트 에러 잡기 

스킨에 들어가기 전에 스킨의 스크립트에러 잡기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kay~님께 배운 것인데 아래 스크립트를 삽입하면 스킨의 스크립트 에러를 잡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head> 바로 위에 코드를 삽입했습니다.

 

 

위 코드를 어디에 삽입했는지 자세히 설명드리면 블로그관리에서 스킨의 HTML/CSS 편집의 skin.html을 보면 위 코드를 어디에 삽입했는지 보실 수 있는데 아래 그림에서 </head> 위에 바로 삽입했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IE Tester 0.4.4로 whiteground 스킨과 whiteboard 스킨을 사용하는 블로그를 익스플로러 6로 방문해 보았는데 스크립트삽입전에는 에러가 있었는데 추가후  에러가 없었습니다.


whiteground 스킨

어떤 블로그에 와서 그쪽 블로그의 스킨은 멋있다고 자신의 블로그 스킨을  마구 바꾸면 고생을 예약한다는 점을 알아두시고, 현재 제가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스킨은 whiteground 스킨으로 스킨위자드를 지원하고  whiteground 스킨의 색종류가 여러개이니 입맛대로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현재 이 스킨에서는 에디터상이 나타난 것과 블로그에서 보이는 것은 다르다는 것을 아시고 선택하기 바랍니다. 혹시 whiteground 스킨에 white라는 말이 들어가서 흰색 스킨이 아니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전체적인 색만 하얀색이고 2단 스킨입니다. 참고로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스킨에 대한 그림으로 간단한 설명 등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이 스킨을 써 보면서 느낀 것인데  스킨이 색상별로 여러개 있어 좋고 스킨위자드가 있어서 편합니다. 그리고 제가 접하는 에러와 에러가 아닌 여러가지를  적겠습니다.

  • 아주 가끔 카테고리가 안 보입니다.
  • 관리에서 카테고리의 아이콘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 카테고리는 항상 펼쳐져 있습니다.
  • 에디터에서 글의 목록을 사용하면 에디터에서 보는 것과 저장해서 블로그에서 보는 것이 완전 다릅니다. 
  • 이전 스킨과 다른 점은 이전 스킨에서 괜찮은 스킨이 이번 글이 띄어쓰기가 이상하게 된다는 점입니다. 예로 제가 위의 띄어쓰기를 수정하지 않았는데 에디터상에는 아무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글을 저장하면 이상하게 나오고 리스트와 다른 글 사이는 한칸 정도 띄어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스킨에서는 공간이 없습니다.

제가 위 스킨을 결정한 이유는 딴 것이 있는것이 아니라 많은 문제점이 있지만 스킨이 멋있고 스킨위자드를 지원하여 간편하고 카테고리 등 불편한 점은 제가 스킨이 CSS나 HTML를 수정하려고 하기 때문이고 스킨 수정에 신경쓰다보면 다른 것을 놓치게 되니 수입등을 생각한다면 스킨을 멋있게 하지마세요. 저야 애드센스 수입에 크게 상관안해서 편리한 기능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나 여러분은 그러지 마세요.

whiteboard 스킨

 티스토리는 한 사람이 5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데 http://study2.tistory.com/ 블로그에서 whiteboard 라는 스킨을 사용하고 있는데 스킨위자드 등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스킨에서 지원하는 것을 그대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사용하시고 CSS 등을 모르면 나중에 스킨 수정하기 정말 어렵다는 것을 생각하시고 선택하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은  제가 현재 다른 블로그에서 사용중인 whiteboard에 대한 스킨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니 클릭하여 크게한 후 그림에서 빨간색박스 부분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whiteboard 스킨은 2단 스킨입니다.



  • whitebord 스킨 다운로드 : http://hi8ar.net/575 (글에서 read more를 클릭하면 자세한 사항이 나올것입니다.)

위는 스킨 수정이 정말 어렵더운 것 같아요. 제가 이 블로그 스킨에서는 익스플로러에서만 지원하는 웹폰트로 모든 익스플로러에서 나눔고딕에서 보이게 했는데 위 스킨은 어떻게 하지 못하니 나눔고딕이 있는 컴퓨터에서만 나눔고딕으로 보이게 했어요.

루센트스킨

루센트 스킨은 검은색 블로그 스킨을 찾으신다면 좋을 것 같은데 그렇다고  검정스킨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 루센트스킨을 보면 네이버 블로그에서 레이아웃을 1단,2단,3단과 사이드바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가 생각나게 하는 스킨입니다.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박스의 설명을 보면 루센스 스킨을 2단에서 4단까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저는 3단을 사용하기 위해서 저는 사이드바 3번째에 위젯을 추가한다것인데 스킨위자드가 있어 본문폭을 간단히 넓힐 수 있고 단수를 여러개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스킨의 사이드바를 등록하지 않는냐 하느냐에 따라 2~4단 스킨으로 만들 수 있는 것 같은데 저는 사이드바1에만 위젯에만 설정하여 2단 스킨으로 만든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스킨에 스킨위자드를 지원하여 본문폭을 740으로 해서 2단으로 했는데 아래 다운로드 페이지에 가시면 여러가지 정보를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흰색 1단 스킨은 없는 것이 아쉽지만 검정 1단 스킨을 원한다면 루센트 스킨을 고려해 보실 수 있고, 흰색 배경, 검정의 스킨을 사이드바에 위젯 등을 등록여부에 따라 2단에서 4단까지 자동입니다. 4단 스킨이 자동이라고 나왔는데 한번도 4단 스킨까지 적용해 본 적이 없어서 모르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해보기로 스킨의 단수는 사이드바에 정의하느냐에 달린 것 같습니다.

 

EZSkin

EZSkin은 익스플로러 6을 생각하지 않고 아주 멋있는 스킨을 찾는다면 제격같은데 문제는 우리나라에서는 많은 곳에서 익스플로러 6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jquery를 사용한 스킨이라  이런 것에 상관없이 나는 멋있으면 돼 하시는 분은 망설일 필요없습니다. 


스킨의 호환성
대한민국에서 없으면 살지 못하는 IE는 7 이상에서 정상임. IE6도 지원하지만, 몇가지 구현의 한계로 누락된 부분이 있음. 사이드바 색도 다름. 파이어폭스, 오페라, 크롬, 사파리 등에서는 잘 돌아감. 파이어폭스에서 주로 작업하지만,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조금만 손 보면 잘 맞아서 기분이 좋음. 근데, IE 때문에 공개 기간이 길어짐
Comment by EZSkin 배포자 easyone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스킨

 멋있는 것보다는 티스토리 검증을 거친 스킨을 바란다면 티스토리 스킨에서 고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으로 티스토리에서 기본하는 스킨은 아래와 같은데 아래 그림에서 빨간색박스안  두개의 스킨은 2단 스킨으로 알고 있는데 모든 단수를 선택하면 나오더군요. 참고로 제가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사용한 스킨이 아래 그림의 leezche 스킨입니다.



위에 멋있는 스킨을 많이 했어도 함부로 스킨을 바꾸면 고생이니 잘 생각해 보시고 바꾸세요.  바꾸기후 마음에 안들면 바로 전 상태그대로 돌아가기 위해서 반드시 스킨을 저장한 후 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