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얼마 전에 PC가 아닌 티스토리 앱에서 동영상 첨부할 수 있다는 공지가 발표됐다. 그동안 앱에서 동영상삽입할 수 없어 엄청 불편했을 것이니 반가울 것이다. 그래서 이 글에서 티스토리 앱에서 동영상 삽입에 대해 적으려고 한다.

 

 

[안내] 티스토리 앱 동영상 첨부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티스토리 모바일앱 에디터의 동영상 첨부 및 오픈그래프 링크 박스 업데이트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동영상 업로드하기 작성 중이신 글에서 동영상을 첨부하��

notice.tistory.com

티스토리 앱에서 동영상 업로드할 수 있다고 해봤는데 내 공기계에서는 안 되는 것 같았다. 티스토리 앱을 꼼꼼히 살펴봤는데 전과 달라진 점이 없었다. 그래서 공지에 달린 댓글을 읽어봤는데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면 100% 내가 잘 못한 것이다.

 

 

 

다시 공지를 자세히 읽어보고 그 공지에 나온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폰이 아닌 아이폰이었다. 그래도 공지를 따라 글쓰기 화면에서 1번 미디어 아이콘을 클릭했더니 모든 사진이라는 단어만 나타났다. 순간 당황했다. 왜냐하면 동영상이라는 단어가 나와야 하기 때문이다.

 

 

 

혹시 모든 사진을 클릭하면 동영상이라는 단어가 나타나지 않을까 기대하면서 눌렀다. 하지만 나타나지 않았다. 그래서 내 스마트폰에서는 동영상은 못 올리는 것으로 알았다.

 

 

 

그래도 혹시나 해서 네이버 클라우드에 괜찮은 사진 및 동영상을 스마트폰에 내려받을 생각이 나서 NAVER Cloud(네이버 클라우드)를 클릭했다. 아래 그림은 네이버 클라우드 사진으로 왼쪽 그림을 보듯이 사진만 나오리라 생각했는데 시간이 표시된 동영상도 나오는 것이었다. 

 

 

좌: 모든사진에서 네이버클라우드 폴더 - 우:갤러리에서 네이버클라우드 폴더

 

그런데 동영상에 동영상 표시 아이콘이 나오지 않았다. 아마 내 스마트폰이 운영체제가 오래된 것인지 모르겠다. 동영상 아이콘이 나오면 금방 알았을 것이다. 오른쪽 그림처럼 동영상 아이콘은 나오지 않았지만 시간을 나와 사진이 아니고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은 정지해 있으니 시간이 표시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모든 사진이 동영상도 포함하는 모든 미디어라는 사실을 알았다. 아이폰에서는 모든 사진이 아니고 모든 미디어라고 나오는 모양이다. 이것으로 동영상을 나타난다는 것을 우연하게 확인했다.

 

 

동영상 업로드를 위해서는 카카오계정에 로그인을 해야 하는데 나는 오래전에 로그인해 문제없었다. 공지를 보니 다른 사람은 문제가 있는 모양이다. 그러면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업로드 할 수 없고 공유 링크로 동영상 삽입만 할 수 있다. 새에디터에서 유튜브 등을 삽입하는 방식을 말하는 것이다. 아래 왼쪽 그림 첫 번째 동영상이 그런 방식으로 삽입한 것이다. 두 번째 동영상을 업로드 한 것이다.

 

동영상 첨부 : 공유링크, 촬영, 업로드

 

아래 영상은 비메오라는 홈페이지에서 퍼온 것이다. 아마 대부분 유튜브를 주로 알 것인데 비메오도 있다. 참고로 위키백과에 따르면 비메오는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공유하며 볼 수 있는 동영상 공유 웹사이트라고 한다.

 

비메오 동영상

링크로 동영상 첨부시 유튜브외에 모든 동영상이 첨부할 수 있다. 아래는 비메오, 카카오TV, 네이버TV를 차례로 본 것으로 네이버TV를 짜증나게 전체화면으로 나오지 않고 동영상을 보려면 그 페이지를 이탈해서 네이버TV에서 동영상을 봐야 한다.

 

좌:비메오,카카오TV - 우:네이버TV

 

위 그림에 임시저장이 없는데 오늘 공지에 앱 임시저장이 업데이트됐다. PC 에디터의 임시저장이 아니라 앱의 임시저장이다.

 

 

[안내] 티스토리 앱 임시저장 업데이트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PC에디터 임시저장 개편에 이어, 티스토리 앱 에디터에도 임시저장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임시저장하기 작성 중인 글의 임시저장이 필요하신 경우, 모바일 앱

notice.tistory.com

 

아래는 네이버TV 동영상으로 네이버TV 동영상이 모바일에서만 위와 같이 삽입되는 것으로 알았는데 PC에서도 그렇다니 짜증난다. 동영상을 그 페이지를 벗어나지 않고 첨부돼야 하는데 네이버TV는 짜증나게 한다. 마찬가지로 동영상을 보려면 네이버TV로 이동해야 한다. 확인하려면 아래 썸네일이나 제목 등을 클릭하면 알 수 있다.

 

 

<슬의생> 율제병원 전공의들에게 애창곡 라이브를 시켜봤다

씨네플레이 | <슬기로운 의사생활>의 짝사랑 라인! 김준한, 신현빈, 안은진 배우의 매력 폭발 인터뷰💥 율제병원 전공의들에게 애창곡 라이브🎤를 시키면 벌어지는 일? 율제병원 전공의들의 <��

tv.naver.com

 

혹시나 해서 내 네이버 블로그에 첨부했는데 네이버 블로그엔 페이지를 벗어나지 않게 첨부된다. 하여튼 네이버는 짜증이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면 네이버가 네이버 외 블로그를 얼마나 차별하는지 모른다. 네이버 외 블로그인 티스토리 등을 하면 알 수 있다. 

 

네이버tv
네이버블로그에서 네이버TV

반대로 카카오TV 동영상을 네이버 블로그에 삽입했더니 아래와 같이 나왔다. 하는 것보면 네이버나 다음이나 비슷하다. 검색점유율이 다음이 네이버보다 적어서 그렇지 네이버나 다음이나 마찬가지다. 

 

 

카카오TV
네이버블로그에서 카카오TV

 

 

내 구글블로그에 설치한 구글애널리틱스로 네이버와 다음 유입이 거의 없었고 다음 검색에 구글 블로그를 보이지 않았다. 오죽하면 다음의 블로그 검색 출처에 티스토리,다음블로그,브런치만 있다. 다른 블로그는 검색할 수도 없다.

 

 

다음도 알고 보면 네이버만큼...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는 다음은 티스토리 블로거에게 친절하니 괜찮고 네이버는 불친절하니 네이버만 나쁘게 안다. 만약 네이버 블로그 입장에서 다음은... 구글블로거 입장에서 네이버와 다음... 참고로 카카오는 티스토리와 다음을 운영한다.

'블로그/티스토리'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