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파묘]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윙카]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대포이미지

이 시점을 기준으로 구에디터 대신 새에디터를 사용한다. 나는 수많은 글을 미리 작성한 후 수정한 다음 발행한다. 그런데 이미 작성한 글인 경우 아래 그림처럼 임시저장이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면 새에디터를 사용할 의미가 적어진다. 글을 메모했다가 수정하는데 원본 글에 추가한 내용이 언제 날아갈지 모르니 불안감에 떨어야 한다. 난 이미 작성한 글도 당연히 임시저장이라는 것이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없었다. 정말 황당하다. 다른 블로그도 그렇게 됐나 살펴봤다. 

 

없다

 

내 생각에 많은 글이 구에디터로 작성됐기 때문에 쉽게 구에디터를 없애진 못할 것 같다. 구에디터로 작성한 내 글 일부를 새에디터로 전환했더니 구에디터에 추가했던 HTML이 모두 없어졌다. 새에디터 문제가 많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도 티스토리와 같다. 네이버 블로그도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로 새로 작성한 글이 아닌 이미 작성한 글인 경우는 임시저장이라는 것이 없다. 수 년 전부터 느꼈는데 티스토리가 네이버 블로그를 따라가고 있는 것 같다. 처음 내가 티스토리를 할 때는 티스토리가 네이버 블로그보다 앞서 네이버 블로그를 따라 하지 않았었다. 왜냐하면 그때는 네이버 블로그는 별 볼일 없는 블로그였기 때문이다.

 

 

구글블로그

 

최근까지 구글블로그를 했기 때문에 당연히 이미 작성한 글도 임시저장(저장)이라는 것이 있다. 살펴보지 않아도 내가 안다. 자동으로 임시저장하는 시간은 모르겠지만 5초 내로 빠르게 자동저장한다. 

 

 

정확히 적자면 구글블로그에는 임시저장이라는 단어는 없다. 처음 구글블로그를 접하면 임시저장이 없는 것으로 착각할 수 있다. 그리고 비공개라는 단어도 없으니 비공개도 없다고 착각할 수 있다. 비공개는 임시 보관을 말하는 것이니 없다고 하지 말았으면 한다.

 

 

 

구글블로그에서 티스토리와 같은 임시저장 기능을 살펴봤는데 임시 보관(비공개) 글을 클릭했는데 수정 시 몇 초마다 자동 저장됐다. 어떻게 알 수 있냐면 에디터에 자동 저장이라는 단어가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티스토리 임시저장 시 자동저장 완료라는 나타났다 사라지는 것과 같다. 글이 항상 자동저장되므로 안심할 수 있다. 만약 글을 찾고자 한다면 글목록에서 찾으면 된다. 임시저장한 글 목록이라는 것이 없다.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또한 구글블로그와 비슷하다. 거기도 자동저장 간격은 모르지만 빠르게 임시저장한다. 거기도 비공개라는 단어는 없고 비공개 글인 경우는 임시글이라고 사용하는 모양이다.

 

 

임시저장이 사용할 수 없을 때 나만의 방법

 

새 에디터에서 이미 작성한 글인 경우 임시저장이 없으니 글이 없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항상 저장하는 습관을 들인다.  작성한 글이 날아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5분 정도마다 수동저장하는 수 밖에 다른 방법이 없다. 귀찮아도 해야 한다.  이 글 수정하면서 약 5분마다 저장하고 있다.

 

 

때로는 귀찮거나 수정한 내용이 많지 않아 저장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런 경우가 여러 번 있었는데 그때는 왜 저장이라는 단어를 떨어리면서 후회했다. 그 후회는 지나면 잊힌다. 나중에 또 날린다. 그리고 예전에 크롬이 플래시를 지원하지 않아 구에디터의 임시저장을 사용하지 못했을 때 여러 번 글을 날렸다. 

 

 

임시저장 공지

 

아래에 나온 임시저장 등이 새로워졌다는 것은 새 글 작성 시에만 해당하는 것이다. 이미 작성한 글인 경우는 임시저장이 없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티스토리도  수정한 글도 나중에 구글블로그나 워드프레스처럼 자동저장 됐으면 한다. 

 

 

[안내] 임시저장과 자동저장이 새로워졌습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지난 사전안내에서 알려드린 바와 같이 (바로가기), PC 에디터의 임시저장과 자동저장이 21일 오후 개편되었습니다. 임시저장하기 작성 중인 글의 임시저

notice.tistory.com

 

구에디터 임시저장

 

새에디터가 아닌 구에디터의 임시저장을 크롬이 아닌 웨일로 보려고 했는데 제대로 동작하지 않았다. 예전에 구에디터의 플래시를 사용하는 임시저장 때문에 웨일을 사용했었다. 참고로 웨일은 플래시를 지원한다.

 

구에디터 임시저장
구에디터 임시저장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