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대표이미지

우연히 다른 블로그를 살펴보다가 부트스트랩5 정식 버전이 아닌 알파가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래서 부트스트랩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했더니 아무 소식이 없길래 내가 잘못 봤다고 생각했다. 혹시나 해서 부트스트랩 홈페이지를 공식 블로그를 방문했더니 거기에 5 알파 버전에 대한 내용이 있었다.

 

위키백과에 따르면 알파 버전은 개발 초기에 있어 성능이나 사용성 등을 평가하기 위한 테스터나 개발자를 위한 버전이라고 한다.

그리고 추가적인 설명이 있는데 미구현 기능이 있거나 동작이 불안정하거나 예상 외의 동작을 하기도 하는 버그가 다수 존재하는 경우가 많고, 심한 경우에는 시스템에 심각한 데미지를 주는 경우 조차 있다. 이 때문에 베타 버전과는 달리 알파 버전이 외부에 공개되는 경우에는 거의 없다. 알파 버전에서 나온 문제점이나 버그를 개선하여 유저에 시험 사용을 받기 위한 버전이 베타 버전이다.

 

블로그에 2020.06.16.에 부트스트랩 5 알파가 나왔다는 것이다. 항상 나는 부트스트랩 공식 홈페이지에서 부트스트랩 소식을 접했기 때문에 당연히 5 알파 버전도 거기에 소식이 나올 것이라 생각했다. 4 알파 버전도 부트스트랩 공식 홈페이지에서 알았다. 하지만 5 알파 버전에 대한 내용은 거기에 없었다.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정식 버전만 배포하는 것 같다. 소식 등을 공식 블로그에서 하는 것 같다. 

 

 

그리고 아래 사이트는 부트스트랩 공식 블로그이며 부트스트랩 공식 홈페이지에서도 공식 블로그를 방문할 수 있으며 공식블로그에서도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할 수 있다.

 

 

Bootstrap Blog

Official blog for the Bootstrap framework.

blog.getbootstrap.com

 

부트스트랩5 알파 홈페이지https://v5.getbootstrap.com/를 방문하면 된다. 참고로 부트스트랩 공식 홈페이지는 https://getbootstrap.com/이며 거기에서 2.*, 3.*, 4.* 공식 버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전에는 알파 버전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었다. 

 

 

Bootstrap

The most popular HTML, CSS, and JS library in the world.

getbootstrap.com

 

부트스트랩5 알파가 출시했으니 그리드(Grid)를 훑어 봤는데, 그리드에서 전에 보지 못했던 XXL이라는 것이 보였다. xxl인 경우는 1400px 이상인 해상도를 정의하는 모양이다. 이제는 해상도도 커지고 하니 xxl이 필요한 모양이다. 최근에 8K, 16K도 보고 TV 화면을 통해서도 웹페이지를 본다.

 

 

그리고 아래 Result(결과)를 보듯이 부트스트랩5 알파 컴포넌트에 추가된 Spinners가 눈에 띄는 것 외에 그렇게 눈에 들어오는 것이 없다. 

 

 

아이콘 회전은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부분 유료이면서 무료인 Font awesome 아이콘으로 하는 것을 보고 한 적이 있다. 그래서 그렇게 새롭지 않고 아이콘이 확대되는 것을 새롭다. 그래도 아이콘 회전을 폰트 아이콘을 의존하지 않고 부트스트랩 내에서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 마음에 든다. 참고로 HTML이 궁금하다면 html을 클릭하면 된다. 참고로 이 블로그 커버에 아이콘 회전은 Font Awesome 아이콘이고 거기에서 설명한 회전 방법을 따라한 것이다. 여기에서 사용하는 아이콘 99%는 Font Awesome의 폰트 아이콘으로 어렵게 아이콘 이미지를 만들지 않는다.

 

Font Awesome에서 회전하는 아이콘을 HTML로 삽입했는데 수정하다가 사라졌다. 구에디터가 아닌 새 에디터에서 HTML, CSS, 스크립트가 사라지는데 규칙을 몰라 답답하다. 사라지니 아예 제거해버렸다. 제거하는 것이 속 시원하다. 

 

 

Font Awesome

The world’s most popular and easiest to use icon set just got an upgrade. More icons. More styles. More Options.

fontawesome.com

 

다행인지 몰라도 내가 생각하기로 부트스트랩4가 5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그렇게 많이 변한 것 같지 않다. 예전 3에서 4로 업그레이드됐을 때 많은 변화가 있어 4를 익히느라 많이 힘들었다. 5 정식 버전이 나오면 내  부트스트랩4로 만든 티스토리를 5로 변경해보려 한다. 참고로 이 블로그는 부트스트랩3으로 만들었다.

 


 

'IT.인터넷.생활 관련/부트스트랩'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