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부트스트랩 버전에 따라 최신 브라우저를 모두 지원하는데 업데이트가 없다고 할 수 있는 익스플로러 지원이 다르다. 그러니 부트스트랩 버전에 따라 익스플로러 지원 여부를 알아야 한다.

 

 

올해 6월 26일에 출시한 부트스트랩5 알파의 경우 특히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는 익스플로러를 지원하지 않는다. 만약 익스플로러를 지원하는 부트스트랩으로 홈페이지를 만들고 싶다면 부트스트랩4 이하를 사용해야 한다. 부트스트랩4 이하도 버전에 따라 익스플로러 지원하는 버전이 다르다.

 


 

부트스트랩3과 부트스트랩4

 

이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부트스트랩3의 경우는 익스플로러 버전 7 이하를 지원하지 않는다. 그런데 아래 그림을 보듯이 우리나라에서 익스플로러 사용자도 버전 11 사용자가 많고 7 사용자가 얼마 안 되니 과감히 7 사용자를 포기하기 바란다. 주변에 익스플로러 7 사용자는 없을 것이다. 참고로 정확한 것은 아닌데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를 개편하면서도 익스플로러 8~9 이상만 지원한다고 했을 것이다.

 

브라우저 점유률 및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 버전

 

그리고 부트스트랩4의 경우는 익스플로러 11미만은 지원하지 않는다. 즉 익스플로러 버전 11까지만 지원하니 익스플로러 7,8,9,10까지 고려한다면 생각해야 한다.

 

익스플로러 모든 버전을 고려하여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아주 골치 아프다. 내가 개발자는 아니지만 예전 익스플로러6까지 계산에 넣고 티스토리 스킨을 만들기 너무 어려웠다.

 

몇 개 월 전까지 엣지에서 익스플로러 11을 찾았지만 업데이트를 여러 번 했더니 이제는 아래 그림처럼 윈도우10에서 익스플로러11Windows 보조프로그램에서 찾게 된다.

 

익스플로러11는 Windows 보조프로그램에 

 

아래로 StaCounter로 본 얼마나 정확한지 몰라도 우리나라 브라우저 통계다. 위 내 블로그 통계와 너무 다르다. 삼성인터넷(Samsung Internet)이 PC 버전이 없어도 점유율이 높다. 삼성인터넷의 북마크를 크롬 확장프로그램으로 불러올 수 있다. 내 크롬에도 삼성인터넷 크롬 확장프로그램이 있고 웨일에도 있다. 

무료인 statcounter 홈페이지는 https://gs.statcounter.com/를 방문하면 된다. 그리고 이 홈페이지의 통계를 별로 믿지 않는다. 왜냐하면 검색점유율을 보면 알 것이다. 

 

 

아래는 PC브라우저를 제외한 모바일 브라우저 통계로 MS의 익스플로러나 엣지(Edge)를 찾아볼 수 없다. 익스플로러의 경우 모바일 버전은 없으니 당연히 없다. 그리고 아래 통계만 본다면 퍼핀(Puffin) 사용자가 많다는 것이...내 생각에 퍼핀(Puffin) 브라우저도 모를 사람이 많을 것 같다.

 

 

우리나라 브라우저 통계

부트스트랩5 알파

 

위 통계 그림만 본다면 익스플로러를 전혀 고려하지 않고 부트스트랩 5 알파로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왜냐하면 부트스트랩5 알파의 경우 익스플로러를 전혀 지원하지 않는다. 익스플로러 버전 11을 고려하겠다면 4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한가지 알았으면 하는 것은 부트스트랩 3과 4는 차이가 많지만 4와 5는 그렇게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내가 부족하지만 부트스트랩5 알파를 간단히 보니 4와 5는 그렇게 차이가 없었다. 

 


 

개인적 생각이지만 우리나라 홈페이지는 어쩔 수 없이 익스플로러를 고려해야 되니 부트스트랩4가 좋을 것 같다. 다시 말하지만 부트스트랩 4와 5는 그렇게 차이가 없다. 익스플로러 낮은 버전은 포기해야 속 시원하다. 내가 알기로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도 익스플로러 낮은 버전은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안다.

 


 

'IT.인터넷.생활 관련/부트스트랩'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