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다음 블로그에서 없는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능과 차이를 알고자 하시는 것 같아 다음 블로그에 대한 경험은 별로 없으니 다음블로그에 없고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할 수 있는 몇가지만 적습니다. 다음 블로거께서는 이것은 아니다 싶으면 댓글에 적어주세요.

다음 블로그에서 할 수 없으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할 수 있는 것

1.  2차주소 가능 : 블로그 주소를 원하는 주소로 

제가 알기로는 다음 블로그의 주소는 현재 다음 아이디가 들어간 http://blog.daum.net/다음아이디가 되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기본 주소는 http://원하는 이름.tistory.com이 됩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는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주소를 사용하지 않고  블로그 주소로 원하는 주소로 할 수 있는 2차 주소(원하는 주소)를 사용할 수 있어서  블로그 주소에 tistory.com이 들어가지 않는 주소를 사서 블로그에 산 주소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로 블로그 주소를 http://www.flower.co.kr로 하고 싶다면 그 주소를 2차주소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주소 설정 그림인데 다음 블로그는 1차주소까지 가능하며 티스토리 블로그는 1차주소의 가능여부에 주소를 원하는 이름으로도 변경가능합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1차주소를 함부로 변경하면 RSS 주소가 달라져 다음뷰, 믹시 등에서새글을 읽어올 수 없고, 네이버 등 검색엔진도 마찬가지니 주소 변경은 신중히 생각하고 해야 합니다. 


2. 글의 주소를 문자형식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음 블로그에서 글(포스트)의 주소는  무조건 숫자 형식인데 아래 그림을 보시듯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숫자 형식문자 형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글 주소의 문자형식은 애드센스 등을 하거나 할때 상당히 유용하여 그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알 수 있으니 좋으나 문자형식의 주소도 문제가 있으니 문제점은 http://nextgoal.tistory.com/337 을 보시기 바랍니다.


3. 에디터에 자바스크립트 불가능할 줄 알았는데 됐습니다.  모든 자바스크립트가 되는지는 모르겠고 아래에 되는 것을 적었습니다.

4. 사이드바에 HTML,태그가 불가능합니다.

에디터가 아니라 사이드바에 HTML 을 포함한 태그을 전혀 사용할 수 없으니 저같은 경우는 정말 불편합니다.그러나 사이드바에 html을 안 쓰는 블로거는 전혀 불편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그러니 다음위젯뱅크말고 위자드 팩토리,유디엠 등과 같은 위젯 퍼가기 사이트에서 위젯을 퍼올 수 없으니 상당히 불편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사이드바에 HTML을 포함한 모든 태그가 되므로 어떤 위젯 퍼가기 사이트에서 위젯을 퍼올 수 있고 태그 사용에도 제한도 없습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태그 입력기로 자바스크립트,아이프레임,위젯,애드센스,링크프라이스 등 거의 모든 태그가 됩니다.


5. 파비콘 설정이 됩니다.

다음 블로그에서는 브라우저의 주소표시줄이나 즐겨찾기시 나타나는 정사각형 아이콘을 파비콘(FAVICON)이라 하는데 그것에 대한 설정이 없습니다. 여러분이 제 블로그에 접속하면 익스플로러는 모르겠지만 주소나 즐겨찾기를 하면 이라는 아이콘이 나타날 것입니다.  다음 블로그를 하셨다면 자신의 다음 블로그에 접속하면 파비콘이 나왔는지 생각해 보세요. 참고로 아래 그림으니 티스토리 블로그의 파비콘 설정이고 그림에 나온 블로그 아이콘은 다음 블로그에서 마이콘입니다.


6.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요즘 지원

요즘 화두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인데 다음 블로그에서는 요즘에 이어 11월 16일부터 트위터를 지원하고 있고 12월 8일에 트위터와 페이스북,요즘에 공유하기를 지원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요즘,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를 지원하고 있는데 이것에 대하니 다음 블로그에서도 티스토리와 같습니다.  전에는 다음에서 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를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한번 주위 사람에게 한번 어떤 SNS를 사용하는지 물어보세요. 저는 블로그에 대해서 글을 쓰는지라 요즘,트위터,페이스북,미투데이는 하는데 활발하게 사용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다음 블로그에서 요즘, 트위터, 페이스북,미투데이에 공유하는 것이 12월 8일 추가됐는데 자세한 것은 http://blog.daum.net/ahahblog/13757454 을 보시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플러그인,서식 등 많은 것이 있지만 글이 길어지면 어려울 것 같고 저도 다음 블로그에는 잘 모르는 지라  길게 적지는 못하겠네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용어만 다른 것

다음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왔으면 사용하는 용어가 달라 이것이 그것인지 모를때가 많은 것 같은데 제가 아래에서 몇가지를 적겠는데 많은 용어가 다른 것 같지 않습니다.
  • 엮인글 - 트랙백(Trackback)
  • 날짜 설정 - 예약
  • 마이콘 - 블로그 아이콘

정리 - 다음 블로그에서 할수 없었던  기능

이 글은 다음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의 차이점이 대한 것보다는 다음 블로그는 이런 것을 할 수 없었는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가능하다는 것을 적었습니다. 그리고 위를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블로그 주소를 2차주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글의 주소를 숫자형식과 더불어 문자 형식을 할 수 있습니다.
  • 에디터에서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이드바에서 태그가 가능합니다.
  •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지원이 다양합니다.


BY 보험몰닷컴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