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전.백.승.

배경에 나오는 유튜브는 [범죄도시] 입니다. 그리고 이전은 [댓글부대] 이었습니다. 참고로 유튜브 배경 멈춤, 소리, 재생 등은 오른쪽 상단 플레이바를 사용하면 됩니다.

Made with Bootstrap 3 And Powered by Tistory
들어가기 전에

네이버 블로그 등에는 많이 로그인하게 하는 것을 보면서 왜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로그인을 하지 않게 하는지 제 생각을 적어 보겠습니다.  블로그 데이터가 많고 네이버 블로그를 많이 아는지라 네이버 블로그로 말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에서 로그인을 하는 이유를 설명하면서 최종적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비로그인을 하게 설정하는 이유를 적겠습니다. 아래 생각은 저의 생각이니 오해마세요. ★

네이버 블로그 로그인 이유 - 스팸차단/공감하기/스크랩

블로그를 네이버 블로그에서 처음에 블로그에서 댓글을 로그인해서 쓰게 하는 방법과 방명록에 로그인해서 비밀글로 설정하는 방법 등을 알지 못해 로그인하지 않고 글을 쓰게 했더니 스패머의 표적이 되어 스팸광고로 많이 시달렸습니다.

로그인 글쓰기로 스팸차단

저의 블로그 주제가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것이라서 간단한 설정에서 어려운 설정까지 모든 기능을 익혀 스패머의 스팸 광고를 차단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처럼 로그인하게 하여 글을 쓰게 하는 것을 경험상 알았습니다.로그인해서 글쓰게 하는 것이 광고 등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은 경험하지 않아도 아실 것 같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덧글/안부글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댓글/방명록(Guestbook)입니다


로그인해서 글을 쓰게  했더니 스팸광고도 줄어들더라고요. 그것은 당연한 것이죠. 네이버 아이디가 있어야만 글을 쓸 수 있으니 예전처럼 자유롭게 글을 쓸 수 없을 것입니다. 제가 보기에 네이버 블로그는 스팸 광고가 굉장히 많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스팸 광고보다는 악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스팸차단에서  ID(아이디) 차단기능은 로그인한 블로거만 차단할 수 있어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는  이름(필명,닉네임)필터링을 사용하면 로그인과 상관없이 글쓰는 사람을 차단할 수 이 있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이와 비슷한 것이 ID(아이디) 차단인데 아이디 차단이라는 것을 사용하지 하려면  로그인한 블로거만 차단할 수 있으니 로그인 하게 할 것 같습니다.참고로 엮인글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의 트랙백입니다.



로그인한 블로거만 공감하기/스크랩 가능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공감하를 누르거나 포스트(글)을 스크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참고로 네이버 블로그의 공감하기는 추천 버튼을 누르는 것과 비슷한데 네이버 블로그에서 자체적으로 하는 것으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공감하기도 블로그명,블로거, 시간 등이 나와 댓글을 적는 것과 비슷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음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하다가 티스토리 블로그로 이사와서 블로그의 설정에서 찾은 것이 로그인한 사람만 글을 쓰게 설정하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 블로그를 제가 처음 한 것이 아니라 네이버 블로그를 했으므로 스팸을 막기 위해 네이버 블로그에서 하던 식대로 아래 그림의 빨간박스에 나온 것 처럼 로그인 사용자만 댓글을 쓰도록 하면 스팸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몇개월을 하다가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 달라서 네이버 블로그에서 하던 식대로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이 들어 모든 사용자가 글쓸 수 있도록 위의 그림에서 모든 사용자를 선택했습니다. 예로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포스트(글)을 적으면서 느낀 것인데 아래 그림같은 통계는 로그인한 사람만 통계에 집계되므로 자신이 이웃인데 로그인하지 않으면 그 경우는 기타에 포함됩니다.그러니 아래와 같은 통계를 내려면 반드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로그인이 필요한 통계정보의 경우는 하나도 제공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로그인을 많이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저의 생각

네이버 블로그에서 로그인하게 하는 이유는 위와 같고 아래는 정리했고 아래에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로그인을 하지 않게 하는 이유에 대해 제가 생각하는 바를 간단히 정리했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블로그로 하는 스크랩이라는 것이 없으니 로그인할 필요성이 없을 것 같습니다.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공감하기도 없으니 로그인할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에서 스팸차단중이 하나인 댓글을 쓸 사람을 차단하는 아이디 차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로그인이 필요한데 티스토리 블로그는 필요없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이름(필명)차단이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아이디 차단이거든요.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로그인과 관련된 통계가 없지만 네이버 블로그는 로그인과 관련있는 통계가 아주 많습니다.  
  • 가장 중요한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르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 관련된 글 MORE



Close 방명록
×

카테고리




×
×